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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네이버 검색 콜로키움’ 개최…국내외 큰 호응
‘2021 네이버 검색 콜로키움’ 개최…국내외 큰 호응
  • 최아름 기자
  • 승인 2021.05.07 11:0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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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학계서 검색·AI 연구 역량 인정
정원 2배인 1200명 사전참가 신청 몰려

AI 기반 검색·추천 기술 서비스에 도입
글로벌 인재 영입 및 연구 네트워크 강화
[사진=네이버]
[사진=네이버]

[정보통신신문=최아름기자]

네이버 연구진들이 학계와의 연구협력 현황을 공유하며 기술을 발전시켜 나가는 교류의 장 ‘네이버 검색 콜로키움’에 600명 정원의 2배인 1200여명 이상이 사전 참가 신청을 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

네이버는 7일 국내외 검색 및 AI 관련 연구자에게 기술 트렌드 및 노하우를 소개하는 ‘2021 네이버 검색 콜로키움 Global Re:Search’를 온라인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일본, 프랑스, 미국, 영국, 독일 등 세계 각국에서 관련분야 전문가와 학부·대학원생 등이 참여하며 큰 관심을 끌었다.

특히 의료, 자율 주행, 교육, 패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참가 신청해 검색 및 AI의 활용 분야가 사회 전반에 걸쳐 활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날 행사에서는 네이버 서치(Search) CIC의 강인호 책임리더가 키노트를 통해 연구개발 성과 및 글로벌 연구 네트워크 강화 계획 등에 대해 발표했다.

먼저 강인호 책임리더는 네이버 검색이 글로벌 유수의 학회에서 인정받고 있는 학술적 성과를 소개했다. 음향 음성 신호처리 분야의 세계 최대 규모 학회인 ‘ICASSP 2021’에서 논문 14편이 채택되었고, 컴퓨터 비전과 딥러닝 분야 학회인 ‘CVPR 2020’에서는 7편이, 자연어처리 분야 학회인 ACL과 EMNLP에서는 지난 해 6개의 논문이 채택됐다고 밝혔다.

특히 지난 해 글로벌 탑티어 수준의 학회에서 40여편 이상의 논문을 발표할 만큼 검색 및 AI 연구 역량을 인정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는 네이버 검색 콜로키움이 처음 시작된 2016년 대비 무려 11배 이상 증가한 수치로, 네이버는 서치 CIC, 클로바 CIC, 네이버랩스유럽 등 네이버의 각 연구개발 조직의 끊임없는 기술 교류로 이 같은 연구 성과를 만들어 가고 있다.

특히 네이버는 학술 연구에 그치지 않고, 이를 대규모 사용자를 보유한 자사 검색 서비스에 실제 적용하며 기술을 상용화하고 있다. 이렇게 상용화한 기술들을 서비스 운영을 통해 얻은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지속 고도화하며,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네이버가 연구한 AI 기반 기술들은 추천 및 검색 서비스 등에 적용돼 상용화 되고 있다.

현재 AI 기술 기반의 상품 추천시스템 '에이아이템즈(AiTEMS)', 장소 추천시스템 '에어스페이스(AiRSPACE)', 콘텐츠 추천시스템 'AiRS(에어스)'등으로 개인화된 검색 결과를 제공한다. 또, 네이버는 AI 기반의 음성, 시각엔진을 적용한 새로운 검색도구로 사용자에게 차별화된 검색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강 책임리더는 “AI 검색도구의 경우, 지속적인 사용성 개선을 통해 올 1월 대비, 4월 이용량이 24% 이상 증가했다”며, AI 기반 검색 도구들의 미래 성장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이어 강 책임리더는 “네이버는 BERT로 대표되는 딥러닝 모델과 대용량 생성 언어모델 GPT3를 검색 서비스 전 분야에 적용하면서 한국어 외에 다양한 언어에서의 의미 기반의 이해를 통해 성능 향상을 경험하면서, 네이버의 기술과 노하우가 글로벌 시장에서도 충분히 통할 것이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BERT는 알고리즘이 다량의 데이터를 읽고 스스로 학습해 단어·문맥 이해 방식을 정교하게 구현하는 자연어 처리 딥러닝 언어모델이다. GPT3는 코딩, 글짓기, 번역 등 기존 AI와는 달리 광범위한 기능을 가진 AI 언어모델이다.

강 책임리더는 네이버가 2019년 조성한 기술연구 네트워크인 ‘글로벌 AI 연구벨트’가 세계 각국 연구자들과 협력을 이어오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네이버는 한국-일본-프랑스-베트남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기술연구 네트워크를 지속 확대해 가며, 미래 기술 연구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이 날 발표 세션에서는 비전, 언어AI, 순위학습, 전자상거래, 플랫폼, 사용자모델링 등 검색 및 AI 기술 분야에서 가장 주목받는 6개 분야별로 각 4개씩, 총 24개의 발표가 이어졌다. 특히 연합학습(Federated Learning), BERT, GPT3 등 AI 기술들을 네이버의 실제 서비스에 적용해 상용화하는 과정에서 얻은 노하우와 시행착오 등을 소개하며 참가자들의 큰 관심을 끌었다.

한편, 네이버 검색 콜로키움은 2016년, 네이버 연구진들이 학계와의 연구 협력 현황을 공유하며 발전적인 프로젝트를 이끌어 가기 위한 목표로 마련한 학술 행사로, 지난 3년간 ‘AI 콜로키움’이라는 행사명으로 진행, 올해부터 다시 ‘검색 콜로키움’이라는 명칭으로 진행했다. 해마다 세션 종류와 참석자 규모가 확대되며, 네이버 검색·AI 개발자와 국내외 학계 연구진 간의 소통의 자리로 자리매김해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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