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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사람 중심 AI 추구 가치 정립 나서
SK텔레콤, 사람 중심 AI 추구 가치 정립 나서
  • 이길주 기자
  • 승인 2021.05.13 08:3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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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체크리스트 개발 등
전사 프로세스 반영 계획
사람중심 서비스 고객 제공
지난 2월 ‘AI 윤리’를 주제로 한 세미나에 구성원들이 온라인으로 참여하고 있는 모습. [사진=SKT]
지난 2월 ‘AI 윤리’를 주제로 한 세미나에 구성원들이 온라인으로 참여하고 있는 모습. [사진=SKT]

[정보통신신문=이길주기자]

SK텔레콤이 인공지능(AI) 회사로 혁신 선언에 발 맞춰 사람 중심의 AI 추구 가치 정립에 나섰다.
 
SKT는 AI 회사로의 혁신을 본격화 하기 위해 AI 서비스 체크리스트 개발 등 경영 시스템 전반에 적용하는 구체적인 방안을 수립할 계획이다.

‘AI 추구 가치’는 AI를 활용해 고객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가치이며 구성원이 실천하기 위한 기준이다.

AI 추구 가치는 슬로건과 7대 추구 가치로 구성된다.

7대 추구 가치는 SKT가 주요 가치로 추진해온 사회적 가치와 무해성, 기술 안정성, 공정성, 투명성, 사생활 보호, 지속혁신 등이다.

‘사회적 가치’는 사회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도구로서 AI의 잠재적 유용성을 활용하자는 것이며, ‘무해성’은 AI가 극복하기 어려운 한계가 있음을 인식하고 안전한 서비스를 위해 AI 서비스의 설계에서 운영에 이르기 까지 예상 위험을 점검, 대처하기 위한 가치이다.

SKT가 제정한 AI 추구 가치의 특징은 ‘기술 안정성’과 ‘사생활 보호’를 강조한 것이다.
‘기술 안정성’은 국내 최고 통신사로서 30여년의 통신서비스 제공 경험을 바탕으로 초연결 사회에서 고객에게 언제 어디서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책임감을 반영했다.

‘사생활 보호’는 AI가 데이터 학습을 기반으로 진화하고 초연결로 고객과 더 가까워지는 만큼 개인정보 보호 규정을 엄격히 준수하고 안전한 데이터 관리 환경을 위한 조치를 충실히 하겠다는 의미다.

SKT는 이달중 중 AI 추구 가치를 사규에 반영해 전 구성원이 경영활동의 근간으로 삼도록 하고 상반기 내 전사 교육 과정을 수립해 AI 추구가치를 내재화하도록 할 계획이다.

[자료=SKT]
[자료=SKT]

AI 관련 업무 적용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AI 체크리스트도 개발한다.

체크리스트는 기존 AI 서비스에도 적용될 뿐 아니라, 신규로 개발되는 AI 서비스의 기획, 개발, 배포, 운영 등 각각의 단계에서 AI 추구 가치를 구체적으로 반영하는 방법을 적시해 사람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는 영역을 최소화해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 기준이 된다.
 
SKT는 올해 초 ‘AI 회사로의 혁신’을 천명하며 전사 차원의 AI 원칙 정립을 추진해왔다. 

또한 인공지능 서비스를 활용한 독거노인 돌봄 서비스, 내 주변의 코로나 안전도 확인 서비스인 ‘SafeCaster’ 등 사람을 위한 사회적 가치를 높이는 AI 활용 사례를 창출해 왔다.

김윤 SKT CTO는 “AI 추구 가치 정립은 SKT가 AI Company로 변화하기 위한 첫 걸음”이라며 "AI 서비스가 불특정 다수가 참여하는 초연결 서비스로 불완전성을 숙명으로 하는 특성이 있는 만큼 내실을 다지는 노력을 통해 사람 중심의 AI 서비스가 고객에게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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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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