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과학기술 데이터 최고 기관으로 탈바꿈”
“국가과학기술 데이터 최고 기관으로 탈바꿈”
  • 김연균 기자
  • 승인 2021.05.18 2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ISTI 창립 20주년 맞아
에자일·ESG 경영안 제시
신뢰·혁신으로 변화 주도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이 창립 20주년을 맞이했다. 김재수 원장이 새로운 경영전략을 제시했다. [사진=KISTI]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이 창립 20주년을 맞이했다. 김재수 원장이 새로운 경영전략을 제시했다. [사진=KISTI]

[정보통신신문=김연균기자]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이 19일 창립 20주년(통산 59주년)을 맞이 했다. 1962년 출범한 KISTI는 2001년 산업기술정보원과 연구개발정보센터가 통합해 출범했다.

이날 김재수 원장은 ‘과학기술인프라, 데이터로 세상을 바꾸는 KISTI’라는 비전 아래, ‘TRUST KISTI, 신뢰와 혁신’이라는 핵심가치와 이를 위한 추진전략으로 애자일(Agile), 디지털 전환, ESG 경영을 제시했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언택트) 사회로의 전환 △근무형태, 생산과 개발, 유통과 서비스, 생활양식 등의 디지털화·플랫폼화 △데이터 경제 전환을 위시로 한 데이터 시대의 본격 도래 △전 산업의 인공지능화로의 전환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 아래 KISTI는 ‘TRUST KISTI, 신뢰와 혁신’이라는 핵심가치를 통해 급격한 사회변화라는 위기를 도전의 기회로 전환해 극복한다는 구상이다.

TRUST에서 △Timely는 고객이 원하는 적시에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것 △Reliable은 신뢰받는 기관 운영 △Unified는 고객과 서비스의 통합 △S&T Innovation은 디지털 과학기술의 혁신 △Transparent는 투명한 경영과 연구개발(R&D)을 의미한다.

또한 이를 위한 추진전략으로 △고객과 사회의 요구에 즉각 대응하여 신속하게 추진할 수 있는 애자일(Agile) 전략 △KISTI의 디지털전환을 통한 국가·사회 전 분야로의 디지털전환 확대 △ESG 경영을 통한 환경·사회·지배구조와 경영의 연계·융합이 있다.

김재수 원장은 기념사를 통해 “KISTI가 선도적 디지털 전환을 통해 과학기술 정보기관에서 국가과학기술 데이터 최고 책임기관으로 탈바꿈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민첩하게 최선의 방안을 찾아내는 애자일(agile) 전략과 이와 더불어 KISTI가 59년간 축적해 온 과학기술인프라의 계승·발전과 전환을 통한 온고지신을 바탕으로 이를 실현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