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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석 없는 자율주행 셔틀버스 운행
운전석 없는 자율주행 셔틀버스 운행
  • 박광하 기자
  • 승인 2021.06.09 14:0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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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자통신연구원
중소기업 전기차에 AI 적용
국내 최초 임시 운행 허가
자율주행 셔틀버스 '오토비'가 연구원 내 경로를 따라 주행하고 있는 모습. [사진=ETRI]
자율주행 셔틀버스 '오토비'가 연구원 내 경로를 따라 주행하고 있는 모습. [사진=ETRI]

[정보통신신문=박광하기자]

국내 연구진이 중소기업이 만든 전기차에 고성능 인공지능 소프트웨어(AI SW)를 탑재, 운전대 없는 자율주행차를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이로써 운전자의 개입이 필요 없는 자율주행 기술개발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는 평가를 받는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9일 국내 최고 수준의 AI 기술을 적용한 무인자율주행기술을 개발해 연구원을 순환하는 시범 셔틀버스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현재 상용화된 자율주행 기술은 아직 차에 운전대가 남아있거나 필요할 때 운전자의 개입이 이뤄지는 2~3단계에 머무르고 있다.

반면, ETRI는 운전석이 필요 없는 차를 구현할 기술을 개발하면서 자율주행 4단계 시대를 위한 준비를 마쳤다.

연구진이 개발한 자율주행차의 이름은 오토비(AutoVe)다. 자율주행을 뜻하는(Autonomous Driving)에 이동체(Vehicle)를 합성한 이름으로 운전자가 없는 진정한 자율주행 기술을 상징한다.

셔틀 서비스는 주차된 오토비를 모바일 기기로 호출하면서 시작된다.

오토비에 탑승 후 "하이 오토비 7연구동으로 가자"라고 말하면 음성을 인식해 목적지로 나아간다. 탑승자는 운전할 필요가 없어 자유롭게 원하는 활동이 가능하다.

오토비는 연구원 안에서 안전규정에 따라 25km 제한 속도를 준수하며 이동한다.

탑승 예약은 방문동 키오스크로 가능하며 QR코드로 오토비의 실시간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운행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주요 연구동을 지나는 노선으로 이뤄진다.

비신호 교차로나 보행자 횡단보도, 정지 차량 등 매번 다르게 펼쳐지는 상황에도 안전하고 똑똑하게 운행한다.

연구진이 오토비에 적용한 고성능 AI 알고리즘은 카메라와 라이다 센서에서 얻은 정보를 실시간으로 처리해 환경과 주변 환경, 객체를 인식하고 스스로 주행 경로를 만들어낸다.

센서 정보를 원격지와 통신하며 처리하는 방식보다 훨씬 효율적이다.

사용자 편의를 위해 ETRI 세계 최고 수준의 인공지능 기반 음성 대화 인터페이스 기술도 탑재했다.

탑승자는 오토비에게 AI 비서에게 말하듯 차를 호출하거나 탑승한 뒤 "목적지로 가자", "정지", "회피" 등 원하는 명령을 내려 쉽게 제어가 가능하다.

오토비는 주변과 끊임없이 대화를 하면서 나아간다.

연구진은 데이터 분배 인프라 기술을 활용해 여러 센서를 원내 곳곳에 설치해 오토비에게 사각지대 및 공사 구간 등 실시간 안전 정보를 원격에서 전송한다.

자체 정보와 더불어 확장된 상황 인식으로 더욱 안전하게 자율주행을 수행하는 셈이다.

또한, 오토비 내부 창가에 설치한 투명 OLED 디스플레이에는 ETRI가 개발한 증강현실(AR) 실감가이드 기술과 8K 가상현실(VR) 방송 기술을 탑재했다.

덕분에 탑승자는 실시간으로 차량 정보와 3차원 공간과 연동되는 콘텐츠를 받거나 8K급 고화질 360도 VR 방송을 즐기며 지루하지 않게 이동할 수 있다.

연구진이 개발한 기술은 차가 없거나 운전을 하지 못하는 상황에서도 편안하게 목적지까지 이동하면서 실시간 초실감 콘텐츠를 제공하는 플랫폼 서비스로 많은 활용이 이뤄질 전망이다.

연구진은 지난해 5월부터 ETRI 분야별 자체 기술을 융합하는 연구를 통해 기능과 완성도를 더했으며 지난 2월에는 국내 최초로 자율주행임시운행허가를 획득했다.

외산 기술에 의존하지 않고 ETRI가 개발한 인공지능, 5G 통신, 미디어콘텐츠 등 기술력을 종합해 자율주행 서비스를 개발해 더욱 의미가 깊다.

최정단 ETRI 지능로보틱스연구본부장은 "ETRI ICT 기술을 융합해 국내 최초로 미래지향형 자율주행 내부순환셔틀을 개발했다"며 "오토비가 ETRI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하고 물류, 치안, 국방 등 다양한 분야에 자율주행 기술을 보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를 위해 ETRI는 국내 도로 교통환경데이터 10만Km를 구축하고 1400만장 학습용 데이터 200테라바이트(TB)를 만들었다.

연구진은 관련 데이터를 연구기관 및 관련기업과 공유하는 한편, 알고리즘 성능 향상과 안정화, 최적화 연구를 지속하며 국내 AI 및 자율주행 산업 생태계 발전을 위해 기여할 예정이다.

또한, ETRI는 관련 요소 기술들을 이전하면서 자율주행 시범 운영 구역 등으로 서비스 적용 범위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지난 4일, 대전시 관계진을 대상으로 원내에서 오토비 시연 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바 있다.

이를 통해 연구진은 각 지역의 개인형 맞춤형 교통 서비스(MaaS)와 친환경, 교통 약자를 위한 자율주행서비스를 제공해나간다는 계획이다.

본 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ICT융합산업혁신기술개발사업과 ETRI 연구개발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진행 중이며 이를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의 토대로 활용해 향후 27년 완전자율주행차 상용화를 목표하고 있다.

'오토비' 내 투명 OLED 디스플레이로 AR 실감 가이드 기술을 시연하는 모습. [사진=ETRI]
'오토비' 내 투명 OLED 디스플레이로 AR 실감 가이드 기술을 시연하는 모습. [사진=ET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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