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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V2X가 서울시내 도로를 ‘꽃길’로 만들다
5G-V2X가 서울시내 도로를 ‘꽃길’로 만들다
  • 차종환 기자
  • 승인 2021.06.10 21:5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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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C-ITS 실증사업 완수
1735개 센서 ‘안전 지킴이’

대중교통에 5G ADAS 접목
실시간 도로 반영 HD맵 구축

산∙학∙연 무료 개방…생태계 조성
내년 내비업체 지원 플랫폼 완성
차종환 기자 fany529@koit.co.kr*사진1: C-ITS 실증 주요 사업. [사진=SKT]사진2: 서울 미래 모빌리티 센터 관제실에서 C-ITS를 점검하는 모습. [사진=SKT]사진3: 5G ADAS와 전용 단말을 갖춘 커넥티드 버스. 운전기사의 졸음운전을 감지할 수 있다. [사진=SKT, 서울시]
서울 미래 모빌리티 센터 관제실에서 C-ITS를 점검하는 모습. [사진=SKT]

[정보통신신문=차종환기자]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인 C-ITS 실증사업이 이달 말 마무리, 상용화에 돌입할 계획이다.

2019년 초 시작된 서울시 C-ITS는 SK텔레콤 주도로 △시내 주요 도로 5G 센서∙사물인터넷(IoT) 구축 △시내버스∙택시에 5G 운전자보조시스템(ADAS) 장착 △자율주행 테스트베드 조성 등을 진행해 왔다.

 

■1735개 5G 센서가 하루 6700만건 정보 제공

SKT는 이번 서울시 C-ITS 실증사업 완수를 통해 자율주행시대의 개막에 앞서 차량이 다른 차량이나 보행자, 다양한 교통 관련 인프라와 정보를 교환하는 기술인 5G 기반 V2X(Vehicle to everything)를 선보였다.

이를 위해 SKT는 서울 시내 중앙버스전용차로 중심으로 151㎞에 달하는 주요 도로 및 신호등에 1735개의 5G 센서를 부착하고 서울 시대 다양한 교통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해 왔다.

IoT 센서를 통해 확보된 정보들은 하루 평균 △보행신호 및 보행자 접근 관련 4300만건 △포트홀 관련 580만건 △승강장 혼잡 관련 52만건 등의 알림으로 발송돼 운전자들을 돕고 있다는 설명이다.

또한, 위치기반 교통정보나 위험구간, 무단횡단 보행자 접근, 터널사고 정보, 추월차로 통과 감지 등 일평균 6700만건에 달하는 다양한 교통 관련 정보들이 실증사업 참가 대중교통 운전자들에게 제공되고 있다.

특히 전방 교차로의 신호등 색상과 앞으로 녹색신호의 초 단위 잔여시간까지 안내하는 서비스 등도 구현했다.

 

차종환 기자 fany529@koit.co.kr*사진1: C-ITS 실증 주요 사업. [사진=SKT]사진2: 서울 미래 모빌리티 센터 관제실에서 C-ITS를 점검하는 모습. [사진=SKT]사진3: 5G ADAS와 전용 단말을 갖춘 커넥티드 버스. 운전기사의 졸음운전을 감지할 수 있다. [사진=SKT, 서울시]
5G ADAS와 전용 단말을 갖춘 커넥티드 버스. [사진=SKT]

■5G ADAS가 대중교통 안전하게

서울시와 SKT는 도로와 신호등 외에도 차량과 교통 인프라 간 V2X 실증사업을 위해 시내버스 1600대와 택시 100대에 5G ADAS와 전용 단말 등을 설치해 운영 중이다.

5G ADAS는 차선 이탈방지 경보, 전방추돌방지 등 운전자의 안전운전을 돕는 시스템으로 서울시 C-ITS 실증사업을 통해 대중교통수단에 접목, 서울 시민의 안전한 버스와 택시 이용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5G ADAS는 비전(Vision) 기술을 통해 표지판, 도로 표시, 공사 정보, 포트홀 등 124종의 도로교통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클라우드에서 AI가 분석해 실시간으로 자율주행시대의 핵심 인프라인 HD맵에 정보를 반영한다.

SKT는 AI와 클라우드 기술을 활용해 실시간 도로 파손 정보를 파악하고 이를 서울시에 빠르고 정확하게 도로교통 정보를 제공해 시민들의 교통환경 안전성 제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차종환 기자 fany529@koit.co.kr*사진1: C-ITS 실증 주요 사업. [사진=SKT]사진2: 서울 미래 모빌리티 센터 관제실에서 C-ITS를 점검하는 모습. [사진=SKT]사진3: 5G ADAS와 전용 단말을 갖춘 커넥티드 버스. 운전기사의 졸음운전을 감지할 수 있다. [사진=SKT, 서울시]
관제실에서 실시간 도로상황과 운전기사의 졸음운전 등을 감지한 모습. [사진=서울시]

■테스트베드 오픈…생태계 조성 박차

SKT는 서울시와 상암 DMC에 자율협력주행 테스트베드를 구축하고 산∙학∙연에 무료로 개방해 관련 생태계 조성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C-ITS를 통해 확보한 교통신호 및 안전정보를 민간 내비게이션 제공업체들에게 5G로 제공하고, 이들 업체들은 해당 정보를 자사 서비스 이용자들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관련 플랫폼을 구축 중에 있다. 해당 플랫폼은 오는 2022년 내 완성될 예정이다.

SKT는 이번 실증사업 완수를 통해 5G 기반의 V2X 서비스가 성공적으로 운영될 수 있음을 확인했다며, 향후 5G 기반 자율주행 실증이 본격화되는 기반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신용식 SKT IoT CO장은 “서울시 C-ITS 실증사업은 대한민국 모빌리티가 5G 기반으로 진화하는 출발선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글로벌 최고 수준의 5G 기술로 자율주행시대를 준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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