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6:55 (목)
4차 산업혁명 시대 패러다임 전환, 기업 결정에 달렸다
4차 산업혁명 시대 패러다임 전환, 기업 결정에 달렸다
  • 이민규 기자
  • 승인 2021.07.11 2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정KPMG·건산연 등
경영전략 보고서 주목

‘ESG 경영’ 중요성 강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
일관된 목표설정·실행 필요
KPMG는 새로운 현실 속에서 위기를 헤쳐 나가며 도전과제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기존과는 다른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KPMG는 새로운 현실 속에서 위기를 헤쳐 나가며 도전과제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기존과는 다른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정보통신신문=이민규 기자]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 기준이 4단계로 높아진다. 정부는 코로나19 확진자 급증세에 대비하기 위해 12일부터 이 같은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일선 기업들의 업무처리 방식과 사업전략에도 큰 변화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좀처럼 꺾일 줄 모르는 코로나19 위기를 어떻게 헤쳐 나갈 것인지, 4차 산업혁명과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어떻게 대비할 것인지 기업들의 고민이 무척 깊다. 이런 고민을 안고 있는 경영자라면 주요 연구기관에서 발표한 경영전략에 관한 연구보고서를 참고할 만하다.

 

비재무적 경영으로 기업가치 제고

삼정KPMG는 7일 내놓은 ‘New Reality, 기업 도전 과제와 포스트 코로나 전략’ 보고서에서 코로나19 이후 시대에 적응하기 위한 4대 경영전략을 제시했다. 삼정KPMG가 제시한 4대 전략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탈세계화(Deglobalization) 극복 △고객경험 △디지털 전환이다.

보고서는 산업 패러다임의 변환과 생태계 변동양상에 대해 살피는 것에서 출발한다. 보고서는 인공지능(AI)과 D&A(Data & Analytics)를 결합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기술혁신을 바탕으로 새로운 비즈니스와 신제품, 신서비스가 빠르게 등장하고 있는 것에 주목했다.

산업 간 경계를 허물고 섹터를 넘나드는 서비스가 출현한 시점에 한국 기업은 더욱 빠르게 글로벌 환경에 적응하며 새로운 산업을 만들어가야 하는 도전과제를 안고 있다고 짚었다. 나아가 4차 산업혁명 기반의 기술을 접목한 산업 생태계의 대변혁 속에서 패러다임 변화를 수동적으로 수용할 것인지, 선제적으로 패러다임 전환을 이끌 것인지는 기업의 의사결정에 달려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새로운 현실 속에서 위기를 헤쳐 나가며 도전과제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기존과는 다른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새로운 시대의 기준을 주도적으로 제시하며, 패러다임을 선도하는 경영전략을 수립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방향성의 토대위에서 도출한 게 4대 경영전략이다. 먼저 보고서는 비재무적 가치를 강화하는 ESG 경영전략과 정보공시를 위한 방안을 수입해야 한다고 밝혔다.

기존 재무적 관점의 경영활동과 더불어 비재무적 경영활동을 함께 전개해야만 기업의 재무제표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기업가치가 올라가며 지속가능한 경영을 도모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보고서는 이에 대한 구체적 사례로 애플을 꼽았다. 애플의 경우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모든 부품들을 데이지(Daisy)라는 로봇을 통해 원재료부터 하드웨어 부품까지 재활용하겠다는 목표를 갖고 비즈니스를 혁신 중에 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긴 여정

둘째, 자국중심주의가 만연해 있는 글로벌 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Overcoming Deglobalization’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무역의존도와 이에 따른 경제위축, 특정국에 대한 중간재 의존, 대외취약성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GVC(Global Value Chain)의 재편과 수출경쟁력 확보, 해외시장의 다변화가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셋째, 고객경험(Customer Experience)이 매우 중요해진 시대적 변화 속에서 고객중심적 사고와 소비자 대응 민첩성(Agility)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소비자 니즈의 변화를 선제적으로 포착하고 민첩하게 대응하는 고객중심적 경영전략을 수립하고 적극적으로 실행하는 기업이 경쟁우위를 지닐 수 있다는 것이다.

넷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 전략을 재점검하며 가속화하고 있는 디지털변화에 대응할 것을 주문했다. 특히 기업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성공적으로 이루기 위해서는 경영진의 강력한 리더십을 바탕으로 일관된 목표설정과 실행이 중요하다고 보고서는 밝혔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일회성으로 끝나는 단기간의 사업전략이 아닌 시행착오가 반복되는 중장기적인 여정이므로 시행착오를 통해 실패를 자산으로 만들어야만 가시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보고서는 기업의 핵심역량과 가용자원을 고려해 상황에 따라서는 외부업체와의 제휴와 투자를 바탕으로 필요한 역량을 확보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를 통해 비즈니스 생태계를 확장하며 신시장을 적시에 선점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다.

 

경영전략 변화 필요성에 공감

한국건설산업연구원(건산연)은 5일 ‘포스트 코로나 시대, 건설업체 경영현안과 대응과제’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경영환경 변화에 따른 건설업체의 대응방향과 정부의 정책적 지원 방안을 제시했다. 이 보고서는 시공능력평가 100위 이내 종합건설업체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에 바탕을 두고 있다.

설문조사는 코로나19 관련 대응실태와 경영현안 파악에 초점을 맞췄다. 설문조사 결과의 주요 내용을 보면 건설업체 규모와 사업 분야별로 코로나19에 따른 어려움이 서로 달랐다.

1~30위 건설업체의 경우 현장운영의 어려움과 본사 업무 진행상의 어려움, 공사원가 증가 순으로 애로사항을 호소했다. 31~100위 건설업체는 공사수주 감소와 매출 감소, 현장 운영 애로 순으로 어려움을 꼽았다.

코로나19 이후 경영전략 변화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건설업체 모두가 공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상위 1~30위 이내 건설업체는 ‘신사업 창출’을, 상위 31~100위 이내 건설업체는 ‘수익성 위주 선별사업 추진’을 대응방안으로 제시해 차이를 보였다.

이와 함께 다수의 건설업체는 인력운용 방식의 변화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가 가속화 한 ‘비대면 사회’로의 전환에 따른 결과다.

아울러 건설업체는 비대면 시대를 대비한 조직 내 시스템 구축의 필요에 대해서도 깊이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밖에도 다수의 건설업체가 비재무적 요인의 중요성 부각에 따른 조직 내 준비의 필요에 대해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 정책지원 효과 미흡

보고서는 이 같은 조사결과 등을 바탕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 경영환경 변화에 따른 건설업체의 대응방향을 운영측면과 사업측면, 조직측면으로 나누어 제시했다.

먼저 운영측면의 대응방향으로 △상생협력의 중요성 부각에 따른 대응 △위기관리 대응체계 구축을 제시했다. 이어 사업측면의 대응방향으로 △고객 중심 서비스 증대에 따른 대응 △디지털 기반의 사업시스템 준비를 꼽았다. 조직 측면의 대응방향으로는 ‘인력관리 방식의 변화’를 제시했다.

건설업체의 대응을 위한 7대 세부과제도 눈에 띈다. 7대 과제는 △ESG 경영 강화 △리스크관리 경영 강화 △고객의 니즈(needs)를 반영한 상품 개발 △생산성 향상을 위한 스마트건설 기술 활성화 △태스크(task) 중심의 업무방식으로의 전환 △소통과 위기관리능력의 리더십 △공정성 중시의 조직문화 구축이다.

마지막으로, 보고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건설업 활성화를 위한 실효성 높은 정부의 정책적 지원 방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업체규모와 사업유형별 지원방안을 마련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환경변화에 대응한 효과적 지원을 펼쳐야 한다는 주장이다.

보고서는 건설업체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평가점수 대부분이 3점대(5점 만점)로 후한 평가를 받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건설업체가 체감하는 정부의 정책 지원효과가 미미하다는 방증인 셈이다.

구체적으로, 기획재정부 및 행정안전부가 추진한 ‘공공공사 입찰 및 계약보증금 인하’와 ‘공공공사검수 기간 및 대급지급 기한 단축’ 정책은 3.5점 이상으로 비교적 높은 점수를 받았다. 하지만 ‘공공공사 수의계약 한도 상향’ 정책은 지원효과가 가장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가 추진한 ‘민간공사 보증수수료 인하’와 ‘중소기업 세금 감면 납부 연장 및 감면’ 정책은 3.5점으로 상대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에 반해 ‘공제조합의 조합원 긴급 특별 융자’ 및 ‘민간공사 선급금 공동관리제도 한시 완화’ 정책은 상대적으로 낮은 평가를 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인터넷 신문 등록 사항] 명칭 : ㈜한국정보통신신문사
  • 등록번호 : 서울 아04447
  • 등록일자 : 2017-04-06
  • 제호 : 정보통신신문
  • 대표이사·발행인 : 함정기
  • 편집인 : 이민규
  • 편집국장 : 박남수
  •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308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 정보통신신문사
  • 발행일자 : 2024-03-28
  • 대표전화 : 02-597-8140
  • 팩스 : 02-597-822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민규
  • 사업자등록번호 : 214-86-71864
  • 통신판매업등록번호 : 제 2019-서울용산-0472호
  • 정보통신신문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1-2024 정보통신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koit.co.kr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인터넷신문위원회 abc협회 인증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