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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빅데이터‧전용 요금제로 소상공인 지원
통신3사, 빅데이터‧전용 요금제로 소상공인 지원
  • 최아름 기자
  • 승인 2021.07.21 21:0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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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잘나가게’ 제로페이 가맹점 제공
SKT, 상권분석 결과 서울시와 공유
LGU+, 인터넷 가입 시 9종 ‘서비스’

[정보통신신문=최아름기자]

통신3사가 코로나19 장기화와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을 위해 빅데이터 활용 상권 분석 플랫폼 제공 및 다양한 제휴 서비스가 포함된 전용 요금제를 선보이는 등 지원을 본격화하고 있다.

KT는 빅데이터 기반 주변 상권 분석 플랫폼 '잘나가게'를 제로페이 가맹점 앱에 제공한다고 14일 밝혔다. [사진=KT]
KT는 빅데이터 기반 주변 상권 분석 플랫폼 '잘나가게'를 제로페이 가맹점 앱에 제공한다고 14일 밝혔다. [사진=KT]

■KT, 주변 상권정보 분석해 문자 전송

먼저 KT는 빅데이터로 분석한 주변 상권 정보 등을 문자메시지로 제공하는 상권분석 플랫폼 ‘KT 잘나가게’를 지난해 11월 출시했다.

KT 잘나가게는 KT의 빅데이터 역량을 바탕으로 분석한 매장 주변의 상권, 유동인구, 매출, 경쟁 점포, 업계 트렌드 등의 정보를 주제별 매주 1회 문자로 제공하는 상권분석 플랫폼이다.

KT 잘나가게는 가게 주변 상권을 블록이 아닌 개별 건물을 중심으로 분석해 제공한다. 예를 들어 이용자의 가게를 찾는 고객이 주로 어느 방향에서 오는지, 몇 미터 안에 있는 사람들이 이용자의 가게를 이용하는지 등 고객 이동 패턴 및 영업반경 정보를 실제 지도와 함께 보여준다. 이에 맞게 AI가 추천해주는 ‘잘나가게 TIP‘으로 이용자의 가게 상황에 맞는 영업 팁도 받아볼 수도 있다.

유동인구 정보는 매월 유동인구를 예측한 데이터와 함께 일평균 유동인구, 요일 및 시간대별 유동인구 등의 가게 주변 인구정보 데이터를 제공한다.

매출 분석은 주변 동종 업종 가게의 지난 달 예상 평균 매출과 1년간의 매출 추이 등의 정보를 볼 수 있다. 경쟁 점포 분석을 통해 가게 주변에 새로 생긴 경쟁 점포 위치, 점포 수 변화, 평균 영업 기간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KT는 14일 한국간편결제진흥원과의 업무협력을 통해 소상공인 간편결제 서비스 ‘제로페이’ 가맹점의 앱에 ‘잘나가게’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제로페이 가맹점들을 대상으로 하반기 출시 예정인 ‘KT AI 통화비서’ 서비스를 적용한다. KT AI 통화비서는 점주를 대신해 인공지능이 전화를 받아 예약 등 단순업무 처리를 돕는 서비스로, 소상공인들의 단순업무 경감과 매장운영 효율화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외에도 KT는 광화문 인근 소상공인을 지원을 위해 사랑의 선결제, 사랑의 도시락, 사랑의 밀키트 활동을 광화문원팀 소속 기관들과 함께 진행 중이다.

먼저 사랑의 도시락은 광화문 소상공인이 만든 도시락을 회사 구내식당에서 판매하는 활동이다. 광화문원팀은 도시락 형태의 식사를 임직원에게 구내식당과 동일한 가격으로 판매하며, 거리두기 단계 하향 시까지 일일 200개의 도시락을 구매키로 했다.

사랑의 밀키트는 광화문 인근 식당에서 만든 간편조리식을 원팀 소속 임직원에게 ‘나눠정’ 애플리케이션에서 판매하는 프로젝트로 회사가 밀키트 가격 1만2000원 중 8000원을 부담한다.

SK텔레콤은 19일 신용보증재단, KB국민카드와 함께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데이터 교류 및 공동연구 결과를서울시 상권분석 서비스에 제공하기로 했다. [사진=SKT]
SK텔레콤은 19일 신용보증재단, KB국민카드와 함께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데이터 교류 및 공동연구 결과를서울시 상권분석 서비스에 제공하기로 했다. [사진=SKT]

■SKT-신보-KB국민카드, 소상공인 지원 빅데이터 공동연구

SK텔레콤, 서울신용보증재단, KB국민카드가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보유 데이터 교류 및 공동연구와 관련한 업무협약을 19일 체결했다.

이번 빅데이터 협력은 SKT의 이동통신 정보 기반의 ‘유동인구’ 데이터, KB국민카드의 소상공인 ‘가맹점’ 데이터, 서울신용보증재단의 ‘상권활성화지수’ 등 상권 분석에 핵심적인 데이터들을 융합해 고도화하는 것이 핵심이다.

3사는 지역별 상권에 대한 유동인구, 점포 정보 등 융합된 데이터를 활용해 서울시 등 공공기관들이 지역별 특성에 맞는 소상공인 지원 정책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3사의 융합 데이터는 소상공인들에게 상권, 점포 등 중요한 입지 정보를 컨설팅해주는 서울시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서비스’ 홈페이지에서 핵심 데이터로 활용할 수 있게 된다. 3사는 향후 융합 데이터가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개발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서비스는 특정 상권 및 본인 지정 영역에 대해 어떤 연령층이나 성별이 얼마나 자주 방문하는지, 인기 있는 업종은 무엇인지, 유사 업종의 매출은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등 37종의 다양한 상권 정보를 제공하는 서울시의 소상공인 지원 서비스다.

특히, SKT 유동인구 데이터는 소상공인이 창업 시 입지 선택 등의 의사결정에 주요하게 활용될 뿐만 아니라 지역별 유동인구의 변화 정도를 파악해 상권의 경제활동 상황을 분석할 때도 유용하게 활용된다.

3사는 이번 협약을 민간·공공 기관이 협력해 소상공인의 경영 활동을 지원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는 ESG 경영의 모범 사례로 발전시킨다는 방침이다.

 

LG유플러스는 13일 요식업 소상공인 전용 인터넷, 전화 요금제 패키지를 선보였다.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13일 요식업 소상공인 전용 인터넷, 전화 요금제 패키지를 선보였다. [사진=LG유플러스]

■LGU+, 요식업 맞춤 패키지 출시

LG유플러스는 13일 요식업에 종사 중인 소상공인 전용 패키지인 ‘U+우리가게패키지’를 새롭게 선보였다. 맞춤형 통신 상품과 사업 운영을 지원하는 솔루션을 통해 소상공인의 성공을 돕고, B2B 영역 매출을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LG유플러스는 요식업 분야 선도 사업자인 더본코리아와 협업해 실제 사장님들이 필요로 하는 요소를 발굴하고, 패키지 상품에 반영했다.

‘U+우리가게패키지’는 결제안심인터넷을 기본으로, 인터넷 전화와 지능형 CCTV 등 상품을 자유롭게 선택해 가입할 수 있는 상품이다.

LG유플러스는 소상공인 사장님들이 본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매장 경영을 지원하는 솔루션을 패키지에 추가했다. 소상공인은 결제안심인터넷에만 가입해도 총 9종의 솔루션을 최대 12개월 동안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솔루션은 전 업종에서 이용할 수 있는 6종과 요식업에 특화된 3종으로 구성됐다. 제휴사는 △세친구(세무) △캐시노트(매출관리) △알바천국(구인) △삼성카드(금융) △메디우스(검진) △배달의민족(배달) △LG전자(렌탈) △토마토세븐(방제/청소) △도도카트(식자재 비용관리) 등이다. 소상공인은 매장에 필요한 각종 솔루션을 자유롭게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원격으로 주방 안전과 청결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매장안심형 CCTV’도 새롭게 선보였다. 360도 상하좌우 조절이 가능한 특수 카메라와 최대 5배줌이 가능한 가변초점 카메라를 통해 사각지대 없이 집중 관리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촬영된 영상은 모바일 앱과 PC프로그램을 통해 원격으로 확인 및 컨트롤이 가능하다.

LG유플러스는 이와 함께 소상공인들이 결제서비스를 매우 중요하게 여긴다는 점에 착안, 인터넷 전화 고급형 플러스에 가입할 경우 유선인터넷과 무선라우터와 결합한 무장애 결제 안심 인터넷을 제공한다.

또한 인터넷 전화 고급형 플러스에 가입할 경우 080 방문자 인증용 서비스가 기본 제공되는 것은 물론, 기타 부가서비스도 제공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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