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7:39 (화)
공공·민간 BIM 적용 확산…통신공사업계 대응 시급
공공·민간 BIM 적용 확산…통신공사업계 대응 시급
  • 최아름 기자
  • 승인 2021.08.09 2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요 선진국, 공공 도입 ‘대세’
LH·SH 등 2024년 전면 적용
민간건축물 규모별 설계 지원

정보통신공사 분리발주위한
표준 라이브러리 보급 필요

[정보통신신문=최아름기자]

건축 설계부터 유지 보수까지 건물 생애주기 정보를 통합·관리하는 건설정보모델링(BIM)의 공공 및 민간 적용이 본격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보통신공사 전용 BIM 표준 라이브러리 개발 등 업계의 대응이 시급한 상황으로 나타났다.

 

■BIM이란

건설정보모델링(BIM,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은 자재, 공정, 공사비, 제원정보 등 속성 정보가 입력된 3차원 입체 모델링을 통해 건설 전 생애주기정보를 통합 관리하는 기술이다.

기존에는 설계 시 설계자가 컴퓨터 지원 설계(CAD) 프로그램을 이용해 도면을 작성해 오류 및 변경을 해야 했다.

그러나 여기에 3차원 BIM이 도입되면 시설물의 생애주기에 걸쳐 발생하는 모든 정보를 통합해 활용이 가능하도록 정보로 구현된다. 이를 통해 건설 전단계의 플랫폼이 구축되면 기존에 빈번했던 시공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고, 공사비가 감축된다.

 

■국내기업 63.7%, 도입 의사 없어

국내 건설기업들의 도입 의사는 아직 미미한 편이다.

건설산업연구원이 최근 국내 건설기업을 대상으로 스마트 활용 실태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향후 BIM 도입 계획이 '없다'고 응답한 비중이 63.7%로 가장 높았으며, '이미 활용 중'인 기업은 11.9%로 조사됐다. 도입 시점에 대해서는 '1~5년 이내' 도입하겠다는 기업이 11.4%로 가장 높았다.

업종별로는 도입 계획이 '없다'고 응답한 비율은 종합건설기업(48.1%)이 전문건설기업(81.1%)보다 매우 낮았다. 그룹별로는 종합대형기업이 0%로 가장 낮았으며, 전문중소기업이 87.0%로 가장 높았다.

'이미 활용 중'이라고 응답한 비율은 종합건설기업이 17.9%, 전문건설기업이 5.3%로 나타났다. 그룹별로는 종합대형기업이 50.0%로 활용 중인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전문중소기업이 2.2%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향후 도입 계획 측면에서는 종합대형기업이 이미 활용 중인 비율을 포함해 10년 이내 전부 도입될 것이라고 응답했으며, 전문중소기업(13.0%)이 가장 낮았다.

또한 국내 건설기업은 평균적으로 BIM 기술에 대해 일정 부분 인지하고 있고(70.6%), 10년 내 활성화 여부에 대해 긍정적으로 전망하나(67.2%), 10년 내 도입 계획 측면에서는 아직 유보적인 입장이며(34.3%), 현재 활용도는 낮은 것(15.4%)으로 조사됐다.

건설정보모델링의 공공 및 민간 도입이 본격화됨에 따라 정보통신공사업계의 표준 라이브러리 마련 및 발빠른 대응이 필요한 시점으로 나타났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건설정보모델링의 공공 및 민간 도입이 본격화됨에 따라 정보통신공사업계의 표준 라이브러리 마련 및 발빠른 대응이 필요한 시점으로 나타났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정부, 공공 분야 전면 시행 준비 중

그러나 글로벌 흐름은 이미 BIM 적용이 대세가 된 지 오래다. 미국은 주별로 BIM이 의무화됐고, 영국은 2016년부터 모든 공공공사에서 BIM 레벨2를 만족시키고 있다. 독일은 지난해 말부터 모든 교통 인프라 프로젝트에 BIM 도입이 의무화됐으며, 싱가포르는 2014년부터 인프라 공사에 의무 적용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국토교통부를 중심으로 지난해 말 ‘건설산업 BIM 기본지침’ 및 ‘2030 건축BIM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하고, 발주처별 BIM을 마련하도록 의무화 및 BIM 전면 설계 시행을 준비 중이다.

건설산업 BIM 기본지침의 내용을 보면, BIM의 적용대상을 토목·건축·산업설비·조경·환경시설 등 ‘건설산업진흥법’상 모든 건설산업에 적용하되, 설계·시공 통합형 사업에 우선 적용하는 것을 권고했다.

또한 BIM의 적용수준을 건설사업의 설계단계에 국한하지 않고 조사-설계-발주-조달-시공-감리-유지관리 등 전 생애주기에 대해 BIM을 도입하며, 특히, 설계단계는 전면 BIM 설계를 원칙으로 했다.

2030 건축BIM 활성화 로드맵의 내용을 보면, LH 공동주택은 2022년 50%, 2024년 100% 의무화 시행 등 연차별로 BIM 적용 의무화를 확대한다.

민간건축물은 클라우드 기반 건축행정시스템(세움터) 재구축 사업을 통해 BIM 인허가 시스템을 마련해 2024년 관계전문기술자 협력 대상 건축물 적용, 2027년 상주감리 대상 건축물 적용 등의 방식으로 건축물 규모에 따라 단계적으로 BIM 설계를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BIM 모델의 건축 인허가 지원을 위해 BIM 도서작성지침, BIM 도서 납품 목록, BIM 도서 검토 매뉴얼 등 기준·지침의 제·개정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민간 부문의 자발적 BIM 활용을 유도하기 위해 입찰 가산점 마련, 인허가 법정처리기간 단축 등 다양한 혜택(인센티브) 제공방안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올해부터 계획단계에서의 설계 최적안을 제공하는 BIM 설계 자동화 기술 개발에 착수하고, 2025년부터 시공단계의 가상시공을 통한 시공관리 지원 기술 등 BIM 시공 자동화 기술 개발도 추진한다.

유지관리단계에서는 2026년부터 BIM 기술로 확보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건축물의 안전, 에너지 사용관리 등에 대한 최적의 방안을 제시하는 지능형 유지관리기술 개발도 국가 R&D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철도공단, 2022년 전면 설계발주 목표

조달청 및 공기업들도 BIM 전면 적용을 본격화하는 모양새다.

조달청의 경우 지난 2016년 총사업비 300억원 이상 맞춤형서비스 사업에 대한 모든 설계단계에 BIM 적용을 확대하고 맞춤형 서비스 관련 사업의 모든 단계로 BIM 적용을 확대하고 있다.

서울주택도시공사는 1차 시범사업 적용 및 BIM 확대도입 중장기 전략을 마련 중이며, 2022년부터 점차적 BIM 적용을 추진할 방침이다.

한국도로공사는 2019년 국내 최초 전면 BIM 설계발주 및 과업 수행 중이다.

국가철도공단은 노반·건축 분야에 BIM을 일부 시범 적용 중이며, 2022년 전면설계발주를 목표로 하고 있다.

한국전기기술인협회는 2017년부터 전기설비 BIM라이브러리 표준 개발해 돌입해 올해 KEBIM 3.0 발표를 예정하고 있고, 총 23건의 단체표준 완료가 목표다.

미국, 유럽연합(EU) 등 주요 선진국에서는 BIM을 교통, 공공인프라 등에 대해 단계별 의무화를 진행하고 있으며, 국제공통 선형모델 및 분야별 표준 모델 개발을 추진 중이다.

 

■정보통신공사 전용 라이브러리 없어

국내 주요 발주기관에서의 전체 공정에 대한 BIM 적용을 준비 중인 현재, 정보통신공사업분야의 전문적 BIM라이브러리가 부재해 이에 대한 시기 적절한 대응이 필요한 상황이다.

대표 발주처인 토지주택공사, 한국도로공사, 국가철도공단 등의 경우 2024년까지 100% BIM 적용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정보통신공사 분야의 전문 BIM 라이브러리가 부재할 경우 전기 등 타 분야의 BIM라이브러리를 활용해 설계 및 시공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정보통신공사업의 입지 및 영향력이 줄어들 수 있으며, 비효율적인 정보통신공사의 수행으로 공사업체들의 시공 및 비용에 대한 부담이 증가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김현덕 정보통신산업연구원 선임연구원은 정보통신공사업의 원활한 분리발주 제도 정착을 위해 정보통신설계에 특화돼 있는 BIM 표준 라이브러리 개발 및 보급이 시급하다며 이를 통해 정보통신공사의 전문성 및 신뢰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하지만 문제는 현재까지 정보통신공사에 전문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BIM라이브러리 및 표준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하나의 공정에 대한 전체 표준안을 만드는 것이 아닌 공정에 포함된 공종별 독자적인 BIM 표준안을 만드는 형태로 라이브러리 개발이 진행 중인 상황에서 정보통신공사 전용 라이브러리의 개발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

김 연구원은 “타 산업군에서 개발한 BIM 라이브러리의 문제점 분석을 통해, 단기간 내 높은 기술 수준의 정보통신공사 전문 BIM 라이브러리 개발 및 표준화를 추진해야 한다”며 “표준화에 따른 라이브러리를 쉽게 만들고 공유할 수 있는 정보통신 오픈BIM 환경 구축 및 속성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 개발을 통해 시간(4D), 비용(5D), 신기술(nD)처럼 다양한 신기술과 결합된 관리기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타 산업들과의 융합을 통한 디지털 트윈 환경 구축이 가능하도록 컨버터 및 통합 어플리케이션 개발도 추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보통신공사 전용 라이브러리 준비

한편,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는 이러한 기술적 흐름 및 BIM 표준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작년말「정보통신공사 BIM 표준 개발 방안을 위한 연구」를 한국정보통신산업연구원에 과제로 제안했다. 연구원은 국내·외 BIM활용, 표준현황, 추진사례 등 정보통신설비 BIM 표준 개발 방안 연구를 추진 중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인터넷 신문 등록 사항] 명칭 : ㈜한국정보통신신문사
  • 등록번호 : 서울 아04447
  • 등록일자 : 2017-04-06
  • 제호 : 정보통신신문
  • 대표이사·발행인 : 함정기
  • 편집인 : 이민규
  • 편집국장 : 박남수
  •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308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 정보통신신문사
  • 발행일자 : 2024-04-23
  • 대표전화 : 02-597-8140
  • 팩스 : 02-597-822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민규
  • 사업자등록번호 : 214-86-71864
  • 통신판매업등록번호 : 제 2019-서울용산-0472호
  • 정보통신신문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1-2024 정보통신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koit.co.kr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인터넷신문위원회 abc협회 인증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