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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61.8% “비즈니스 차원의 디지털 전환 진행 또는 계획”
기업 61.8% “비즈니스 차원의 디지털 전환 진행 또는 계획”
  • 박남수 기자
  • 승인 2021.10.01 20:3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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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교육 디지털 전환 현황’ 조사
기업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추진 현황. [사진=휴넷]
기업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추진 현황. [사진=휴넷]

[정보통신신문=박남수기자]

기업의 61.8%가 현재 비즈니스 차원의 디지털 전환 진행하거나 계획중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휴넷은 기업 교육 담당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2021 기업 교육 디지털 전환 현황’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이진구 교수 연구팀과 휴넷 에듀테크연구소가 공동으로 진행했으며, 국내 기업 149개 사가 응답했다.

소속 회사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61.8%가 현재 디지털 전환을 진행중이거나 계획중이라고 답했다.

기업 규모 별로 살펴보면, 대기업(78.6%), 중견기업(41.6%)가 ‘진행중’을 1위로 꼽았으며, 중소기업은 ‘계획중’과 ‘계획없음’ 비중(37.1%)이 동일하게 가장 높았다.

기업 규모에 따라 비즈니스 차원의 디지털 전환에 대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기업 교육 분야의 디지털 전환 필요성을 묻자 77.2%가 필요하다고 답했으며, 이는 기업 규모와 상관없이 고루 높게 나타났다.

또한 응답 기업의 56.4%가 직원 교육의 디지털 전환을 진행중이거나 계획중이라고 답했다. 기업의 디지털 전환이 비즈니스뿐만 아니라 직원 교육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직원 교육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는 디지털 학습방법으로는 ‘이러닝’(27.5%), ‘실시간 비대면 교육’(23.5%), ‘빅데이터 기반의 스마트 러닝’(6.7%), ‘실시간 비대면 코칭/멘토링’(6.7%), ‘마이크로 러닝’(5.4%)을 꼽았다.

반면 메타버스, AR/VR, 러닝저니, 하이브리드 러닝 등이 새로운 디지털 학습방법으로 주목 받고 있으나, 아직까지 활용도는 높지 않은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직원 교육에서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디지털 영역으로는 ‘빅데이터 구축’, ‘AI 기반 학습’, ‘짧은 동영상 콘텐츠’, ‘콘텐츠 큐레이션’, ‘대시보드 개발’을 꼽았다.

조영탁 휴넷대표는 “코로나로 인해 기업 교육도 디지털 전환의 큰 변화를 맞고 있다. 지난해 오프라인 교육이 이러닝으로 급격하게 전환된데 이어, 올해는 이것이 보다 정교하게 다듬어지고 있다. 이러닝을 넘어 라이브 강의를 도입하고, 데이터에 기반한 교육 플랫폼이나 솔루션을 구축하는 등 적극적으로 디지털을 활용하고 있다.”라며 “코로나가 앞당긴 디지털 전환으로 인해, 기업 교육 분야도 디지털에 대한 니즈가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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