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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 생산·유통·활용 전주기 생태계 동시 구축”
“수소 생산·유통·활용 전주기 생태계 동시 구축”
  • 김연균 기자
  • 승인 2021.10.07 17:4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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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선도국가 비전 발표
UAM 등 모빌리티 확대
민간투자 세제·금융 지원

[정보통신신문=김연균기자]

앞으로 청정수소 생산이 본격화되고, 거점별 수소배관이 구축돼 대규모 청정수소 유통망이 구축될 전망이다. 수소 모빌리티 확대와 함께 충전망도 확대되고 민간 투자에 대한 정책적 지원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7일 차세대 연료전지 특화단지, 국내 최대 규모의 액화수소 플랜트 구축 등 수소경제 핵심거점으로 자리 잡은 인천에서 ‘수소경제 성과 및 수소선도국가 비전’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열차·선박·도심항공모빌리티(UAM)·건설기계 등 다양한 모빌리티에 수소 연료전지 기술을 적용하겠다는 구상을 공개했다.

그동안 수소경제 생태계 구축을 위한 행보는 긍정적이었다.

2019년 1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발표 이후 수소차·수소충전소·연료전지 보급에서 2년 연속 세계 3관왕을 기록했으며, 트램, 화물·청소트럭, 지게차 등 다양한 수소 모빌리티를 실증 하는 등 수소경제 성과가 가시화되고 있다.

민간기업들도 청정수소 생산, 액화수소 생산·유통, 수소연료전지와 다양한 수소모빌리티 보급 확대 등에 2030년까지 약 43+α조원 규모의 투자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다만 이러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수소차·연료전지 중심으로 한 생태계 구축 초기 단계로 수소경제를 넘어 청정수소 경제 선도국가가 되기 위해서는 생산·유통·활용 전주기 생태계가 동시에 구축돼야 한다는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를 위해 정부는 △국내외 청정수소 생산주도 △빈틈없는 인프라 구축 △모든 일상에서 수소활용 △생태계 기반 강화 등 속도감 있게 수소경제 생태계를 구축키로 했다.

수소사용량을 현재 22만톤 수준에서 2030년 390만톤으로 종전 계획(194만톤)에 비해 2배 확대키로 했다. 특히 이산화탄소 배출이 없는 청정수소 비율을 2030년 50%, 2050년 100%로 높여갈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재생에너지와 연계한 그린수소 생산을 가속화하고 국내·외 탄소저장소를 확보해 이산화탄소가 없는 청정 블루수소 생산을 확대한다.

청정수소를 다방면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수소인프라 구축에도 총력을 기울인다.

‘K-조선, 조선강국’이라는 강점을 활용해 암모니아 추진선·액화수소 운반선 등을 조기에 상용화하고 수소항만을 조성해 원활한 해외수소 도입 기반을 마련한다. 또한 수소차 이용자들을 위한 전국 충전망을 구축하고, 기체수소 대비 경제적이고 안전한 액화수소 인프라 및 주요 거점별 수소배관을 구축해 대규모 청정수소 유통망을 활성화한다.

세계적 수준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모든 일상에 수소 활용을 적극 확대한다.

최고의 연료전지 기술을 활용해 현재의 수소차 초격차를 유지하는 한편 열차·선박·UAM·건설기계 등 다양한 모빌리티로 적용을 확대한다.

현재의 수소연료전지 발전에 더해 수소터빈(혼소·전소), 석탄 암모니아 혼소 등 수소발전을 확대해 온실가스를 획기적으로 감축한다. 철강·석유화학·시멘트 등 산업분야 수소활용을 적극 확대, 탄소중립 공정을 실현해 친환경 산업구조로 전환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민간이 계획하고 있는 대규모 투자가 효과적으로 실현될 수 있도록 정부가 R&D·세제·금융 등 다양한 정책적 지원을 강화키로 했다. △범부처 차원의 수소 기술 개발 지원 △신성장·원천기술 세액공제 확대 △해외개발 융자·보증지원 정책금융 확대 등이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 수소전문 대학원·대학교 과정 신설, 업종전환 재교육 등을 통해 2030년까지 양질의 일자리 5만개를 창출하고, 규제샌드박스를 활용한 우선 실증 등으로 선제적인 안전관리체계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이번에 발표된 ‘수소선도국가 비전’을 ‘수소경제이행기본계획’에 담아 다음달 제4차 수소경제위원회에서 최종 확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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