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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활용 솔루션 제공…‘이커머스 셀러 지원 플랫폼’ 주목
빅데이터 활용 솔루션 제공…‘이커머스 셀러 지원 플랫폼’ 주목
  • 박남수 기자
  • 승인 2021.11.19 21:3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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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 판매량 및 판매 제품 추천부터 광고비 분석까지
한국정보공학 ‘셀러공간’, 각 상품 리뷰나 평점 등
소비자 반응 분석을 통해 판매 전략 수립 지원

[정보통신신문=박남수기자]

코로나19로 불어닥친 비대면 바람으로 이커머스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통계청이 발표한 ‘2021년 9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올해 3분기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40조3209억 원) 대비 19.6% 증가한 48조2261억 원으로 관련 통계 작성이 시작된 지난 2001년 이후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급격히 확대되고 있는 이커머스 시장에서 빅데이터를 체계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이커머스 셀러들도 증가하고 있다.

시장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전략적으로 판매 제품을 선정하고 효율적인 판매 전략을 수립할 때 소비자에게 선택받을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이러한 셀러들의 니즈에 맞춰 온라인 쇼핑몰에 오픈된 빅데이터를 활용해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플랫폼도 다양해지는 추세다. 

한국정보공학 셀러공간 특징 요약 이미지.
한국정보공학 셀러공간 특징 요약 이미지.

■빅데이터에 기반한 판매 전략 인사이트 제공

여러 개의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보다 효과적인 판매 전략을 고민 중인 셀러라면, 이커머스 데이터 분석 및 IT기기 유통 전문 기업 한국정보공학㈜이 운영하는 ‘셀러공간’이 눈길을 사로 잡는다.

지난 1월 론칭한 셀러공간에는 현재 쿠팡, 11번가, G마켓 등 주요 온라인 마켓이 등록돼 있어 개별 쇼핑몰에 일일이 로그인하지 않아도 셀러가 등록한 모든 제품의 판매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셀러공간은 인공지능 기반의 빅데이터 분석을 토대로 판매 과정에서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셀러들의 효율적인 판매 전략 수립 및 실행을 지원하는 플랫폼이다.

다수의 온라인 마켓에 등록한 전체 상품에 대한 정보는 물론, 최근에는 ‘상품분석’ 기능이 도입돼 상품별 인사이트도 얻을 수 있다.

셀러들은 각 상품에 대한 기간∙요일∙시간별 판매 추이, 취소∙반품 금액 및 사유, 리뷰 등의 정보를 통해 실시간으로 소비자 반응을 점검하며 판매 전략을 수립할 수 있고, 경쟁 상품의 가격 변동 추이나 현재 할인가 등의 데이터도 제공돼 셀러가 전략적으로 가격 조정이나 가격 할인 프로모션 등을 실시하는 데 도움을 준다.

한국정보공학㈜의 ‘셀러공간’, 문리버의 ‘아이템스카우트’ 소개 이미지
한국정보공학㈜의 ‘셀러공간’, 문리버의 ‘아이템스카우트’ 소개 이미지

■상품 데이터 분석을 토대로 판매 상품 선정

이커머스 시장분석 서비스 ‘아이템스카우트’는 판매 상품 선정 시 참고하면 좋은 플랫폼이다.

아이템스카우트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쿠팡 등 온라인 쇼핑몰에 공개된 상품 데이터를 조합해 셀러에게 유의미한 30여 개의 분석 지표를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총 검색 수, 평균 광고 클릭 수, 판매 경쟁 강도 등을 고려해 인기 키워드를 도출해주는 ‘아이템 발굴’ 기능을 참고해 셀러들은 판매 상품을 정할 수 있다.

최근 도입된 ‘상품 발굴’ 기능을 통해서는 카테고리별로 구매량 및 조회 수가 많은 상품 변동 추이를 확인할 수 있게 돼 ‘앞으로 어떤 상품이 더 잘 팔릴지’ 예측하고 상품을 선제적으로 기획할 수 있다.

헬프스토어 활용 이미지.
헬프스토어 활용 이미지.

■키워드 분석 통해 광고 전략 수립

이커머스 데이터 분석 서비스 ‘헬프스토어’는 판매 상품의 경쟁력을 확인하거나 광고전략을 수립하고 싶을 때 사용하기 제격이다.

일례로 헬프스토어의 ‘상위노출 상품 분석’ 기능에 상품명을 기재할 경우 관련 상품의 최근 6개월 간 총 판매량과 상품 관련 자주 언급되고 있는 태그 내용 등을 한눈에 볼 수 있어 상품의 시장성, 경쟁력 등을 파악할 수 있다.

또한 ‘광고전략 도구’ 기능은 네이버 키워드 검색 광고 기준 노출 순위별 광고 평균 입찰가나 예상 비용 등을 보여줘 향후 판매 전략이나 광고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정보공학 관계자는 “이커머스 시장의 성장과 코로나19 장기화로 위한 소비패턴의 변화는 이커머스 셀러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이며,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셀러들을 지원하는 플랫폼 활용 역시 더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앞으로도 셀러공간은 AI 기반 정교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셀러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플랫폼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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