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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동 건 스마트시티, 지속가능 발전 ‘초점’
시동 건 스마트시티, 지속가능 발전 ‘초점’
  • 차종환 기자
  • 승인 2022.03.26 18:0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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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부산 국가시범도시 입주
시민체감형 리빙랩 가동

지역맞춤 ‘챌린지’ 사업 본궤도
240여 스마트시티 서비스 실증

지속가능 위한 법적 체계 필수
‘의무적’ 유지관리로 내실 다져야
스마트시티 사업에 시민참여형 리빙랩이 활발하다. [사진=클립아트 코리아]
스마트시티 사업에 시민참여형 리빙랩이 활발하다. [사진=클립아트 코리아]

[정보통신신문=차종환기자]

ICT 등 신기술을 접목해 각종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지속가능한 성장모델을 구축하고자 하는 스마트시티에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

2018년, 정부가 ‘스마트시티 추진전략’을 내놓은 이후 국내 스마트시티 시장은 빠른 성장세를 보이는 중이다. 국가시범도시로 추진 중인 세종, 부산을 비롯해 여타 지자체들이 지역에 특화된 스마트시티 서비스 도입을 활발히 하고 있다.

어느덧 스마트시티는 우리에게 낯설지 않은 생활의 일부분으로 자리매김했다.

 

입주를 시작한 부산 에코델타시티 내 스마트빌리지 전경. [사진=삼성전자]
입주를 시작한 부산 에코델타시티 내 스마트빌리지 전경. [사진=삼성전자]

■세종∙부산, 세계가 주목하는 스마트시티 ‘쌍두마차’

스마트시티 선도모델로 추진 중인 세종 5-1생활권, 부산 에코델타시티는 세계적으로도 중요한 스마트시티 레퍼런스가 될 것으로 관심이 높다.

세종 5-1 생활권 스마트시티는 인공지능(AI)·데이터·블록체인을 기반으로 시민의 일상을 바꾸는 스마트시티 조성이 목표다.

△모빌리티 △건강관리 △교육 △에너지·환경 △거버넌스 △문화·쇼핑 △일자리 등 7대 서비스 구현에 최적화된 공간계획을 추진한다.

최적화된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도시 공간구조부터 새롭게 계획하고, 자율주행·공유 기반의 교통수단 전용도로와 개인소유차량 진입제한 구역을 설치한다.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헬스케어 서비스, 골든타임을 확보하기 위한 응급용 드론, 응급센터까지 최적경로 안내 등의 서비스가 실현될 예정이다.

부산 에코델타시티는 로봇 및 물 관리 관련 신산업에 중점을 둔다.

생활 전반에 착용 가능한 웨어러블 로봇, 주차 로봇, 물류이송 로봇이나 의료로봇 재활센터(건강관리 구역)를 도입한다.

도시 내 물순환 전 과정(강우-하천-정수-하수-재이용)에 스마트 기술을 적용해,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한국형 물 특화 도시모델’을 구축할 계획이다. 도시 내에는 증강현실을 비롯해 4차 산업혁명 관련 신산업 육성을 위한 ‘5대 혁신 클러스터’도 조성된다.

지난해 12월부터 주민 입주가 시작된 것에 주목할 만하다. 에코델타시티 내 마을 규모인 ‘스마트빌리지’다. 스마트빌리지는 단독주택단지(56세대)로 구성돼 다양한 스마트 서비스를 시민들이 직접 체험하게 된다.

삼성전자가 이 스마트빌리지에 다양한 가전제품과 솔루션을 공급한 것으로 알려져 화제가 됐다.

입주자들은 ‘스마트싱스(SmartThings)’ 앱을 활용해 가전제품을 제어하는 것은 물론, 조명·블라인드와 냉·난방 제어, 부재중 방문자 확인, 무인 택배 관리, 공지사항 확인 등 다양한 정보를 통합적으로 이용하며 적극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리빙랩(Living Lab)’을 수행한다.

스마트시티 사업에 민간 기업이 참여한 사례로서 그간 수익모델 창출에 난항을 겪었던 스마트시티에 새로운 전환점이 될 수 있을지도 관심이 집중된다.

 

대구시가 추진 중인 AI기반 도심교통 서비스.
대구시가 추진 중인 AI기반 도심교통 서비스.

■지역맞춤형 도시문제 해결

세종∙부산 국가시범도시가 계획 단계부터 새롭게 구축해 나가는 도시로서의 스마트시티라면, 기존 도시에 각종 ICT서비스를 도입해 도시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움직임이야 말로 본래 스마트시티의 취지에 더욱 부합한다고 할 수 있다.

대표 사업인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이 교통·에너지·환경·안전 등 다양한 분야의 도시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다. 2018년부터 추진해온 이 사업은 전국 64개 도시에서 240여개 스마트시티 서비스가 실증 중이다.

지난해 예비사업으로 선정된 지자체를 살펴보면, 대구광역시가 인공지능(AI) 기반 도심교통 서비스를 도입한다.

실시간으로 교통상황을 관제하고 내비게이션으로 교통흐름을 분산시켜 도심교통을 개선하는 서비스다. AI 기반의 신호 제어를 위해 경찰청과 업무협약 체결 보행자가 교차로 횡단보도에서 길을 건널 경우 차량 운전자에게 보행자 주의 알림을 띄워 보행자 안전을 확보한다.

춘천시는 시민참여형 탄소제로도시를 구현한다.

개인의 친환경 노력과 모빌리티 공유서비스를 탄소배출권 수익 구조와 연계해 지자체 최초로 실증모델을 수립한다는 목표다. 개인이 타고 다니는 자동차에 센서를 달아 운행량이 줄어든 만큼 탄소절감 포인트 제공, 택시 공유승차와 대중교통 이용거리만큼의 포인트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충청북도는 스마트 응급의료 및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를 구축한다.

환자의 중증도를 자동분류해 이송병원 선정, 원격 응급의료지도를 하는 등 처치현황이 구급현장과 이송예정병원, 유관기관 상황실 간 실시간으로 공유되는 플랫폼이다. 도심 간 교통이 부족해 발생하는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기존의 자율주행 운행지구(세종-오송)를 충북혁신도시까지 확대, 자율주행셔틀을 운행한다는 방침이다.

포항시는 시민이 편리한 도로안전‧교통 서비스를 모토로 내세웠다.

사물인터넷(IoT) 센서를 통해 도로정비가 필요한 구간을 자동으로 검출하고, 보행자 안전을 위협하는 불법주정차나 적치물을 감지해 실시간으로 관리한다. 대학(포항공대)과 시민, 기업(포스코 컨소시엄)이 참여하는 사용자 검증단을 구성해 리빙랩 방식으로 서비스를 실증한다.

 

■지속가능 발전 위한 해법은?

스마트시티는 더 이상 먼 미래의 이상향이 아닌, 현재 우리 생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핵심 인프라로 자리잡았다. 지속적인 발전을 통해 도시 문제를 해결하고 시민의 삶을 개선해야 할 숙제를 안게 됐음은 물론이다.

스마트시티가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룩하기 위해선 법적인 관리체계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수많은 스마트시티 사업이 추진됐음에도 불구하고 초기 화제성에 비해 시간이 갈수록 서비스 운영이 힘을 받지 못하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지난해 감사원의 ‘스마트도시 조성사업 추진실태’ 감사 결과에 따르면, 173억여원의 구축비용이 투입된 실시간 교통제어서비스는 전혀 사용되지 않고 있는 상황으로 조사됐으며, 179억여원을 투자해 구축된 돌발상황감지서비스는 가동감지기능이 구현되지 않은 채 구축이 반복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112 긴급영상 △112 긴급출동 △119긴급출동 △재난상황 △사회적 약자 지원서비스 등 5대 외부연계서비스를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에 연계시키는 사업에 총 639억원의 보조금이 교부되기도 했지만, 사회적 약자 지원 서비스는 활용건수가 전무한 지자체가 각각 33개와 29개나 되는 등 활용실적이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활용도가 떨어지고 있는 사업에 현장에선 스마트시티가 설치만으로 끝나는 ‘일회용’ 사업이냐는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저조한 사용으로 폐기 수순까지 밟는 경우도 있어 세금낭비라는 성토까지 이어지고 있다.

업계는 스마트시티 서비스를 관할할 법적 장치가 부재하다는 것을 가장 큰 문제로 꼽고 있다.

서비스가 유지되려면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관리가 필수인데, 이를 관할할 관계법령이 마땅치 않아 부처별로 책임 떠넘기기식 관행이 속출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스마트시티가 내실을 다지기 보다 이벤트성 실적 쌓기로 전락하는 이유다.

법적 근거가 없으니 서비스 관리에 대한 예산 배정도 난항을 겪을 수밖에 없다. ‘권고사항’ 정도의 느슨한 관리가 아닌 ‘의무적’ 유지보수를 확립해야 한다는 목소리다.

전문가들은 국민안전과 관련된 스마트시티 서비스가 확산되고 있는 만큼, 부실한 운영은 자칫 인명 피해의 뇌관이 될 수 있음을 경고하고 있다.

국토부는 실적이 저조한 스마트시티 서비스는 활용도가 높은 지자체 사례를 공유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시스템 고도화에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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