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6:55 (목)
없으면 망한다…국가안보 AI 기술 확보 연한 “5년”
없으면 망한다…국가안보 AI 기술 확보 연한 “5년”
  • 최아름 기자
  • 승인 2022.05.24 2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PIM·자율무기·GAN
국가 존폐 직결되는
3대 필수 기술로 제시
AI기술이 국가 안보를 결정짓는 기술로 떠오름에 따라 관련 핵심기술 확보가 시급한 상황이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AI기술이 국가 안보를 결정짓는 핵심기술로 떠오름에 따라 관련 핵심기술 확보가 시급한 상황이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정보통신신문=최아름기자]

인공지능(AI)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이와 관련한 원천기술 확보 여부가 기업뿐만 아니라 국가 경쟁력까지 좌우할 만큼 AI의 영향력은 하루가 다르게 커가고 있다.

AI 기술은 한 나라의 안보에도 치명적인 위협을 가할 수 있다. 기존 인간의 능력 이상으로 모방과 위변조, 전략적 판단 등을 수행할 수 있기에, 적대 세력이 완성도 높은 AI를 보유했을 경우 국가 안보에 매우 큰 위협이 될 수 있는 것. 이에 핵심 AI 기술의 수년 내 확보가 국가 안보 수호를 위한 시급한 숙제로 떠올랐다.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는 최근 낸 보고서를 통해 국가 안보 수호를 위해 중단기 내 반드시 확보해야 할 필수 AI 기술로 지능형반도체(PIM), 자율무기, 적대적신경생성망(GAN)을 들었다.

■세계 주요국, AI 무기개발 ‘비공식 추진’

AI는 분명 우리 삶의 질을 높여 주는 기술이자 수단이지만, 국가 안보 차원에서는 매우 세심하고 지속적인 주의와 관찰이 필요한 영역이다.

세계 정부, 협‧단체, 학계는 AI의 무분별한 활용 및 비인도적 차원의 활용 금지를 표방하고 있으나, 모든 국가가 평화적 목적으로만 AI를 활용하지 않는 것이 냉엄한 현실이며, 미국과 중국, 유럽 각국은 비공식적으로 AI 무기 개발 등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주요국 동향을 바탕으로 안보적 측면에서 중점적으로 보호 및 육성해야 할 AI 기술은 지능형반도체, 자율무기, 생성적적대신경망(GAN) 등이다.

[출처=SPRI]
[출처=SPRI]

먼저 보고서에 따르면, 반도체 패권은 국가 안보 차원에서 핵심(결정)적~사활적 수준에 해당한다.

국가안보연구원의 신기술 관련 국익의 정의와 분류에 따르면, ‘사활적 수준’은 ‘우리는 없으나 적대적 상대가 가지면 우리 생존에 위협이 되는 기술’을 말한다. ‘핵심/결정적(Vital/Critical) 수준’은 ‘우리가 독보적 우위를 가져 향후 전략적으로 활용 가능한 기술’을 뜻하며, ‘중요(Major) 기술’은 ‘모두가 갖고 있어서 우리도 가지면 이익이 되는 기술’이다.

최근 계산을 처리하는 수준을 넘어 뇌를 모사해 인간 이상의 인지 및 계산을 가능케 한 지능형 반도체(PIM)는 드론, 로봇, 자율주행차량, 자율무기 등과 같이 실시간 트래픽 관리가 중요한 말단(엣지) 기기에 필수 부품이다. 때문에 지능형 반도체 설계 기술을 확보하지 못하면 향후 심각한 기술 의존이 우려된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는 현재의 반도체 생산 경쟁력을 기반으로 선도 설계 기술 확보 전략 및 다양한 시작품 제작이 필요하며, 제조‧생산(파운드리)뿐 아니라 시스템 반도체 설계(팹리스) 영역에서도 원천기술 및 글로벌 주도권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출처=SPRI]​
​[출처=SPRI]​

■자율무기 기술 확보, 국가 존망 ‘직결’

무인항공기(UAV, 드론), 킬러로봇, AI가 적용된 탄도미사일 및 고고도 방어체계 등 자율무기 시스템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직결돼 있으며, 국가의 존폐를 결정지을 수 있으므로 ‘사활적 안보’ 수준에 해당한다는 것이 보고서의 분석이다.

자율무기 시스템은 오폭 및 인명 피해를 최소화하고, 빠르고 효율적인 대응을 가능하게 하며, 사람 위주의 병력을 감소시킬 수 있다. 반면 오작동 가능성, 지나친 살상력 및 기계에 의한 살상이라는 윤리적, 법적 문제로 인해 국제사회 협‧단체의 우려도 커지고 있다.

많은 미래학자 및 군사전문가들은 조만간 AI를 활용한 테러 공격이 나타날 것으로 점치고 있으며, 이는 이미 현실화되고 있다.

지난해 8월 미군은 아프가니스탄에서 무인기(MQ-9리퍼)로 이슬람 무장 조직(IS-K)을 공습해 카르자이 국제공항 폭탄테러를 계획한 대상 1명을 민간인 피해 없이 사살하는 데 성공했다.

2019년 9월 예멘 반군(후티)은 1억원 규모의 드론 10여대를 통해 사우디 국영석유회사 아람코의 석유 시설 50%를 손상, 570만 배럴의 석유 감소 및 수조원 대의 피해를 유발시켰다.

군사 강국들은 자율무기를 이미 보유했거나 연구‧개발을 가속화하고 있다.

미국 인공지능국가안보위원회(NSCAI)의 에릭슈미트 의장은 지난해 “윤리적 문제에 사로잡혀 AI 기반 자율무기 개발에 손을 놓는다면, 그 사이 적국(중국·러시아)에 군사력이 역전될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출처=SPRI]
[출처=SPRI]

■GAN, 국가 혼란 야기 가능성 ‘↑’

적대적 신경망은 국가 존폐와 직결되지는 않지만. 악용 시 사회‧국가적 혼란을 야기하는 ‘결정적’ 안보 수준에 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성적 적대 신경망(GAN)은 그럴듯한 가짜 이미지를 생성(Generative)하고, 생성 및 감별 기능의 두 개 모델을 서로 적대적(Adversarial)으로 경쟁‧학습시킨 인공신경망(Network) 모델이다. 실제와 거짓을 보다 정밀하게 구별하기 위한 기술로, 손상된 영상의 복원, 정교한 편집 등 기능 수행을 목적으로 개발됐다.

그러나 이를 역이용해 분별 불가한 시스템(컨텐츠)을 제작해 정치, 사회, 테러 및 가짜뉴스 등에 악용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딥페이크(Deepfake), 페이크페이스(Fakeface)와 같이 AI 기반의 이미지 합성 등을 정교하게 하는 기술(진짜 같은 가짜)은 악의적인 기만행위에 적극 활용돼 사회 및 국가적 혼란을 야기시키고 있는 것.

2020년에는 악의적으로 인스타그램의 여성 사진을 누드로 편집하는 AI가 등장했으며, 유명 인사를 다른 사람으로 편집하는 등 인권침해 사례도 다수 발생하고 있다.

[출처=SPRI]
[출처=SPRI]

최근 GAN을 활용한 모델은 피부와 머리카락까지 실제 사람과 비슷한 이미지를 생성하는 수준에 이르러, 일명 ‘불쾌한 골짜기’로 불리는 기술적 한계를 뛰어넘은 것으로 판단된다.

실제 얼굴과 AI가 합성한 얼굴을 구별하는 실험에서, 사람들은 AI가 합성한 가짜를 구별하지 못하며 오히려 가짜를 더 신뢰하는 결과가 나오기도 했다.

한편, 같은 기술을 활용해 딥페이크 영상을 감지하는 프로그램도 개발됨으로써, 어떻게 활용하는가에 따라 다른 결과를 얻을 수 있음도 시사하고 있다.

[출처=SPRI]
[출처=SPRI]

■선도국 시스템 도입·역설계, 기술 동맹도 대안

기술 확보가 국가 안보와 직결되는 사안이기에,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가 제시한 이들 3대 기술의 확보 기한은 앞으로 3~5년이다. 국가 안보 관점의 기술 개발 검토와 함께, 체계적인 대응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인 것.

지능형반도체 핵심기술 확보를 위해서는 반도체 설계 능력 함양 및 제조‧생산 능력의 확대를 통해 중‧장기적 관점의 지속적 R&D 투자 및 플래그쉽 프로젝트의 적극적인 추진이 중요해 보인다.

현재 우위를 점하고 있는 반도체 생산 능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형태의 설계 시도 및 시작품을 제작할 수 있도록 중장기적 관점의 R&D 지원도 필요하다.

공격이 아닌 방어적 차원의 AI 자율무기 시스템 개발을 목표로 하는 자율무기 핵심 기술 및 모듈의 개발과 기능 확보도 절실하다. 이를 위해 선도국의 고도화된 수입 무기의 활용도 병행하되, 이를 참고한 역설계(Reverse Engineering) 및 부분적 구현 등 여러 회에 걸친 시제품 제작 환경 지원이 필요하다.

자율무기 시스템이 복잡·다양한 핵심 기술의 집합체인 만큼, 상대적으로 빠르게 구현할 수 있는 영역을 먼저 모듈화해 구현할 필요도 있다.

예로, 영상 및 적외선으로 피아를 식별하고 목표를 타격하는 자율 비행 드론의 경우, 일원화된 사전 설계하에 영상 식별 AI모듈, 적외선 식별 AI모듈, 목표를 향한 자율 비행 AI모듈, 타격 시점 결정 AI모듈 등으로 분할해 병렬적 개발 추진이 가능하다. 중기적으로는 자율무기 시스템의 보안 및 안정성 측면의 대응 체계 마련을 병행하며, 장기적으로 자율무기 간 연동 체계 개발도 추진하는 것이다.

선도국에 비해 전반적인 AI 기술 수준에서 1.4년 정도 뒤처지고 있는 만큼, 우방국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한 AI 기술동맹 및 안보체계 정립도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선진 기술을 도입하되, 국산 시스템과의 융합·활용 및 분석도 병행해, 국산-외산 기술간 호환성을 보장하는 기술력을 확보할 수 있다. 국가 주요 기관 간 공동 프로젝트 수행도 추진할 필요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인터넷 신문 등록 사항] 명칭 : ㈜한국정보통신신문사
  • 등록번호 : 서울 아04447
  • 등록일자 : 2017-04-06
  • 제호 : 정보통신신문
  • 대표이사·발행인 : 함정기
  • 편집인 : 이민규
  • 편집국장 : 박남수
  •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308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 정보통신신문사
  • 발행일자 : 2024-03-28
  • 대표전화 : 02-597-8140
  • 팩스 : 02-597-822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민규
  • 사업자등록번호 : 214-86-71864
  • 통신판매업등록번호 : 제 2019-서울용산-0472호
  • 정보통신신문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1-2024 정보통신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koit.co.kr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인터넷신문위원회 abc협회 인증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