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정보위, 정보보호 인식주간 운영
전용 웹페이지 별도 개설 다양한 콘텐츠로 실천 유도
[정보통신신문=이길주기자]
코로나로 새롭게 변화된 일상 속에서 나의 개인정보보호 수준은 어느정도인지를 인식하는 캠페인이 펼처진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는 15일부터 30일까지 795개 기관과 함께 2021년 개인정보보호 인식주간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7회째를 맞는 개인정보보호 인식주간은 ’코로나19 속 새로운 일상에서도 개인정보보호가 우선!‘이라는 표어를 주제로 국민·사업자·공공기관 등이 지켜야 할 개인정보보호 실천 수칙을 집중 홍보한다.
개인정보위는 인식주간 동안 누리집 안에 전용 웹페이지를 별도 개설하고 사용자 체험형 프로그램 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개인정보보호를 알기 쉽게 실천할 수 있도록 유도할 예정이다.
코로나19 방역 과정에서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개인안심번호‘ 사용과 ’안전한 택배 배송 방법‘ 등 생활 속 다양한 개인정보보호 실천 수칙을 소개할 계획이다.
어린이‧청소년‧어르신 등 정보주체와 기업‧소상공인‧공공기관 등 개인정보처리자가 개인정보보호 수칙에 대한 수준을 직접 측정하고 이에 대응하도록 해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높이도록 했다.
수준 검사에 참여한 사람이 본인 검사 결과를 개인 누리소통망에 공유하면 추첨을 통해 소정의 상품도 받을 수 있다.
아울러 각급 기관들은 기관 특성을 고려한 개인정보보호 교육, 자체점검, 홍보물 제작·활용 등을 자율적으로 실시하고, 기관별 누리집에 인식주간 배너를 게재해 국민 참여 확산에 동참할 예정이다.
이밖에 대대적인 개인정보보호 분위기 조성을 위해 공공기관 뿐만 아니라 유관기관인 개인정보보호 자율규제협의회·개인정보보호협회와 네이버·카카오 등 민간 기업도 인식주간 배너와 포스터를 게재해 개인정보보호 인식 확산에 협력한다.
서남교 개인정보위 대변인은 “지난해부터 이어진 코로나19로 인해 우리의 일상도 점차 ’비대면 방식‘으로 새롭게 변화되고 있다”며 “새로운 일상에서도 개인정보보호는 더욱 중요해 지고 있는 만큼 이번 인식주간을 통해 개인정보보호가 우리 모두의 일상 생활 속에서 체화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