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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클라우드 서밋 2022’, 성료
‘네이버클라우드 서밋 2022’, 성료
  • 최아름 기자
  • 승인 2022.12.15 08:1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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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네이버클라우드]
[사진=네이버클라우드]

[정보통신신문=최아름기자]

네이버클라우드(대표 박원기·김유원)가 자사 기술력과 서비스 노하우를 공유하는 연례 컨퍼런스 ‘네이버클라우드 서밋 2022(NAVER Cloud SUMMIT 2022, 이하 서밋)’를 개최했다.

올해는 ‘Connecting to Hyperscale(하이퍼스케일로 연결)’이라는 슬로건으로 4개의 키노트와 40개에 달하는 세션을 통해 서비스 이중화 및 재해 복구 기술, AI와 DATA 등 팀 네이버의 노하우와 다양한 비즈니스 사례를 소개했다.

박원기 네이버클라우드 대표는 첫번째 키노트에서 팀 네이버의 B2B 서비스를 이끌며 글로벌 리더로 도약을 본격화하는 네이버클라우드의 중장기 로드맵과 비전을 공유했다. 이와 더불어 네이버클라우드가 출범 이후 국내 대표 CSP이자 아태지역 Top 5로 성장한 역량을 강조하며 신규 시장에서의 현지화 전략 및 글로벌 기업들과의 협력 등을 통해 글로벌 CSP로 성장하고, 특히 아태 지역에서는 Top 3로 등극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이를 위한 핵심으로 현지 데이터센터를 기반으로 데이터 주권 수호를 골자로 하는 ‘소버린(Sovereign) 클라우드’를 꼽으며, 소버린 클라우드를 높은 수준으로 제공하는 네이버클라우드에 대한 유럽에서의 관심이 뜨겁다고 현지 반응도 소개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다양한 글로벌 기업과 적극 협업하며 글로벌 시장 공략 가속화에 전면적으로 나설 방침이다.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술 및 노력들도 함께 공유했다. 서비스 연속성 확보를 위해 7단계의 서비스 및 인프라 이중화 체계를 보유하고 있으며, 체계적인 BCP(Business Continuity Planning) 구축과 함께 정기 훈련도 실시한다고 밝혔다.

박원기 대표는 “후발 주자였던 네이버클라우드가 쉬운 길을 택하지 않고 늘 정면 승부를 펼쳐온 덕분에 5년이라는 짧은 기간에 세계 시장에서 활약하는 클라우드 강자로서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는 채비를 마쳤다”며 “네이버클라우드가 여러분에게도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두번째 키노트에서는 한규흥 웍스모바일 대표가 네이버웍스의 글로벌 성공 전략에 대해 소개하고, 네이버웍스로 일궈내는 현장 중심의 혁신과 가치를 공유했다. 일본 비즈니스 채팅 시장에서 2017년부터 6년 연속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네이버웍스(일본 서비스명은 라인웍스)의 성공 비결로 모바일과 메시지 중심의 서비스 변화를 꼽았다.

네이버웍스는 단순한 업무 협업 툴을 넘어, 기업 내에서 필요한 모든 기능과 서비스를 수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B2B 시장에서 모바일 프론트-엔드 플랫폼(Mobile Front-end Platform)이 되기 위해 팀 네이버와 보다 큰 혁신을 위한 협업을 지속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규흥 대표는 “네이버가 가진 AI 기술과 인프라를 접목해 모든 일하는 사람들에게 인공지능 개인 비서를 만들어주는 것이 우리의 꿈”이라며 “앞으로도 B2B시장에서 업무에 필요한 모든 기능과 서비스를 수행할 수 있는 All-in-One Portal 로서 다양한 산업과 업종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빠르고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며 비전과 포부를 제시했다.

그 다음으로는 이승배 네이버파이낸셜 CTO가 연사를 맡아 자사의 디지털 전환 스토리를 소개하고, 금융/핀테크 시장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방안들을 공유했다. 네이버파이낸셜은 그간 디지털 기술과 데이터 분석을 활용해 대안신용평가(ACSS), 후불결제, 빠른 정산 등 사용자에게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제공해왔으며, 향후에는 금융 및 핀테크 현장에 도움이 되는 네이버파이낸셜의 기술 역량을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과 연결해 이를 외부와 공유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할 예정이다. 특히, 네이버파이낸셜은 팀 네이버에서 가장 먼저 서비스 및 시스템 전반을 퍼블릭 클라우드로의 전환을 시작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 키노트로는 나군호 네이버헬스케어 연구소 소장이 페이퍼리스(Paperless) 및 터치리스(Touchless) 헬스케어를 지향하는 네이버케어(NAVER CARE)를 소개하고, 클라우드 기반의 디지털 헬스케어 솔루션 동향 및 사례를 소개했다. 나 소장은 클라우드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주요 헬스케어 키워드로 ‘전주기 헬스케어, 의료 데이터 통합 및 상호 호환, AI 기반 효율적 업무 환경’을 꼽았다. 대표 사례로는 각 병원들이 보유한 방대한 의료 데이터를 표준화하여 제공하는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기반의 P-HIS(차세대 정밀의료 병원정보시스템)을 설명했으며, 이외에도 사전 문진 솔루션과 Voice EMR 등 다양한 의료 솔루션을 개발해 효율적인 진료 환경 구축에 힘쓰고 있다고 설명했다. 향후 네이버케어에서 개발한 다양한 헬스케어 서비스를 외부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팀 네이버와 협업을 강화할 예정이다.

키노트 이후 서밋은 △초역량(Hyper Availability) △초연결(Hyper Connect) △초성장(Hyper Growth) △개발보안(Dev & Security)으로 구분된 4개 트랙에서 총 40개의 발표 세션이 진행됐다.

‘Hyper Availability’ 트랙에서는 김도현 리더를 비롯한 네이버클라우드 전문 기술진이 재해 상황에서도 무너지지 않는 데이터 이중화 및 재해 복구 시스템과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 노하우를 공개해 눈길을 끌었다. 고객이 비즈니스 연속성을 유지할 수 있는 이중화 요소를 비롯해 하이퍼스케일 급의 인프라 운영 기술도 함께 소개했다.

‘Hyper Connect’ 트랙에서는 기업의 비즈니스와 연결되었을 때 큰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 및 인사이트를 공유했다. 네이버클라우드 문정욱, 정낙수 리더가 최근 출시한 클라우드 데이터 박스(Cloud Data Box)를 활용한 데이터 기반 비즈니스 의사결정과 문제해결 솔루션을 제시했다. 이 외에도 1784에서 네이버웍스로 이뤄낸 근무 환경 변화 등을 발표하며 기업 혁신을 위해 갖춰야 할 스마트워크 환경을 소개했다.

‘Hyper Growth’ 트랙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되는 네이버클라우드의 기술력과 관련 사례들로 다채롭게 진행됐다. 해당 트랙에서는 한화생명이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자사의 보험코어 시스템을 전면적으로 전환한 사례와 함께, 최근 행정안전부 및 부산교통공사 등 공공 분야에서 성공적으로 클라우드를 활용하여 만든 성과들에 대해 자세히 다뤘다.

‘Dev & Security’ 트랙은 안전한 클라우드 환경 구성과 더불어,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상에서 실행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들로 세션을 채웠다. 클라우드 네이티브를 구현하는 데 필요한 가이드 뿐만 아니라, 멀티 클라우드 보안 전략, 미디어 서비스 구축, 머신러닝 관련 프로젝트까지 공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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