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 주민참여 시스템 구축 등 추진
[정보통신신문=김연균기자]
정보통신기술(ICT)을 이용한 스마트복지 지원이 강화된다.
특히 복지‧안전에 대한 위기가구 발굴‧지원에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읍·면·동 현장 중심의 지원체계가 마련된다.
행정안전부는 주민 접점인 읍·면·동 현장에서 주민생활 현장 주변의 위험요소에 대비하고 촘촘한 복지행정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스마트복지안전공동체 추진단’을 출범한다고 28일 밝혔다.
추진단은 행정안전부와 보건복지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8개의 부처를 중심으로 스마트안전기획팀, 위기가구발굴지원팀, 복지자원연계팀 등 3개의 팀으로 구성된다.
이번 추진단은 행정안전부 지방자치분권실 내에 구성될 예정이며, 내년 1월부터 본격 활동을 시작한다.
추진단은 ICT를 활용해 스마트주민센터, 스마트빌리지 구축을 지원하는 등 읍·면·동의 기능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역할을 맡는다.
스마트주민센터 구축은 주민센터에 읍·면·동 현안에 대한 주민 전자투표 등 전자적 주민참여 시스템을 구축하는 한편, 민원서비스를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해 행정서비스에 소외되는 이웃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원한다.
또한 일선 읍·면·동 현장에서 ICT와 마을공동체 활동을 접목해 지역문제를 해결하고 지역의 서비스를 개선한 우수사례를 발굴․확산하는 등 자발적 스마트빌리지 구현을 촉진한다.
특히 민관협력 활성화를 통해 안전 사각지대 대응 및 위기가구 발굴·지원을 수행하도록 함으로써 읍·면·동에서 제공하는 복지·안전서비스가 제대로 전달 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범부처로 구성된 추진단에서는 관계기관 간 정보 연계를 통한 위기가구 발굴 체계를 다양화하고, 발굴된 위기가구에는 취약계층 지원사업 등과의 연계를 통해 대상별 맞춤형 지원을 강화한다.
또한 지역사회 내에서 이통장, 지역자율방재단 등 지역 민간 인적 연결망(네트워크)을 활용해 위험지역을 점검하고 안전취약가구를 발굴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한창섭 행정안전부 차관은 “수원 세 모녀사고, 신림동 반지하 주택 침수사고 등 유사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읍·면·동 지역의 일선 현장에서 마을공동체 전체가 복지·안전 사각지대를 발굴하고, 발굴된 위기가구에 대해서는 촘촘하고 체계적인 지원을 통해 주민 누구나 복지·안전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