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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안전 인프라 고도화-AI 기반 신호제어시스템 개발
교통안전 인프라 고도화-AI 기반 신호제어시스템 개발
  • 이민규 기자
  • 승인 2019.05.01 18:3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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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찰청, 자율주행 시대 종합대책 수립

전국 통합 DB·신호정보 개방체계 구축
5단계 기술개발 발맞춰 세부전략 추진
경찰청이 자율주행 시대에 대비한 종합대책을 수립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경찰청이 자율주행 시대에 대비한 종합대책을 수립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경찰청이 자율주행 시대를 맞아 교통안전시설 인프라를 고도화하고 인공지능(AI) 기반의 자율주행 신호제어시스템 개발을 추진한다. 경찰청은 자율주행차의 안전한 운행을 지원하기 위해 최근 이 같은 내용의 종합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경찰청은 4차 산업혁명 시대, 자율주행차의 상용화를 위해 세계적으로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고 있지만 도로운행 중에 각종 교통사고가 발생하고 있는 점에 주목했다.

실제로 지난해 미국에서는 자동차 제조사 테슬라의 모델X가 고속도로 자율주행 중 중앙분리대를 받고 폭발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또한 미국 우버의 자율주행 차량이 횡단보도를 지나가던 보행자를 인지하지 못하고 추돌하는 사고가 일어나기도 했다.

이에 경찰청은 자율주행차의 안전한 도로주행을 위한 경찰의 역할에 초점을 맞춰 종합대책을 내놓게 됐다.

우선 경찰청은 ‘자율주행차 시대에 대비한 경찰의 추진전략’ 수립을 위한 정책연구용역을 추진했다. 이를 통해 관련분야 대학교수 등 전문가 그룹을 포함한 태스크포스(TF)를 구성·운영했다.

TF는 자율주행 기술 개발 현황과 관련 입법·정책동향 등을 반영한 4대 추진전략과 14개 세부추진 과제를 발굴했다. 4대 추진전략은 △법·제도 개선 △첨단 교통인프라 구축 △안전관리체계 확립 △협업과 소통을 통한 추진 동력 확보다.

여기서 정보통신업계가 주목할 만한 내용은 ‘초연결 시대로 가는 교통운영 인프라의 첨단화’ 전략과 이에 관한 4개 세부과제다.

먼저 경찰청은 교통안전시설 정보제공을 위한 전국 통합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하고 교통안전시설 인프라를 고도화하기로 했다.

또한 신호정보 개방체계를 구축하고 AI 기반의 자율주행 신호제어 시스템을 개발하기로 했다.

경찰청은 이 같은 세부과제를 자율주행차 기술개발 단계에 발맞춰 추진할 계획이다.

자율주행차 기술개발은 크게 5단계로 진행된다.

먼저 1~2단계에서는 운전자가 운전 보조시스템의 보조를 받아 차량을 제어하게 된다.

구체적으로, 1단계에서는 차량의 조향 또는 속도 조절을 단일 보조장치에 의존한다. 이어 2단계에서는 통합 보조장치를 통해 차량의 조향과 속도 조절을 하는 수준에 이르게 된다.

이어 3단계에서는 부분적인 자율주행이 가능해진다. 이 때 운전자는 비상 시 또는 시스템의 요청이 있을 때에만 차량을 제어하게 된다.

나아가 4단계에서는 고도자율주행이, 5단계에서는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해진다. 4~5단계에서는 운전자는 목적지만 입력하면 원하는 곳에 닿을 수 있다.

이와 함께 경찰청은 올해부터 3년간 ‘자율주행차의 도로주행을 위한 운행체계 및 교통인프라 연구개발’ 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이를 통해 첨단 교통인프라 구축 등을 위한 기술개발을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고도자율주행 기술의 상용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산업통상자원부 및 국토교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협업체계를 구축, 지속적으로 긴밀한 협의를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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