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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클라우드, AI 상품추천 클라우드 서비스 출시
네이버클라우드, AI 상품추천 클라우드 서비스 출시
  • 최아름 기자
  • 승인 2021.12.16 13:0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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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리테일 ‘어바웃펫’ 최초 적용
네이버클라우드의 AiTEMS 클라우드 서비스가 '어바웃펫'에 최초 적용됐다. [사진=네이버]
네이버클라우드의 AiTEMS 클라우드 서비스가 '어바웃펫'에 최초 적용됐다. [사진=네이버]

[정보통신신문=최아름기자]

네이버클라우드는 네이버의 AI 기반 맞춤형 상품 추천 기술인 ‘에이아이템즈(AiTEMS)’를 클라우드 서비스로 출시했다.

16일 네이버클라우드는 GS리테일의 반려동물 전문 온라인 쇼핑몰 ‘어바웃펫’에 처음으로 AiTMES 클라우드 서비스를 적용했다고 밝혔다.

AiTEMS는 상품 구입 전 거치는 정보 탐색 등 쇼핑과 관련된 이용자 행동 데이터를 분석해 개인의 취향과 선호를 반영한 상품을 추천해주는 인공지능(AI) 시스템이다. 올 10월 기준 네이버쇼핑 이용자의 45%가 AiTEMS가 추천한 상품을 클릭해 쇼핑탐색에 활용하고 있으며, 이용자 맞춤형 상품 추천을 통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 증가하는 등 AiTEMS를 통한 상품과 이용자간 매칭 효과가 지속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클라우드는 네이버 쇼핑을 통해 검증된 엔진과 자사의 AI 기술을 기반으로 네이버의 AiTEMS 기술을 솔루션화해 이를 고객사의 서비스에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네이버클라우드는 GS리테일이 올해 4월에 오픈한 어바웃펫의 ‘고객 취향저격 상품’ 섹션에 AiTEMS 서비스를 적용해 반려동물 용품 및 콘텐츠가 이용자 취향에 맞게 추천될 수 있도록 협력했다. GS리테일은 기존에도 자체 보유한 AI 기술을 이용해 상품 추천 서비스를 제공해왔으나, 보다 적중도가 높은 고객 제안을 위해 AiTEMS 서비스를 도입했다. AiTEMS에서 클릭, 찜하기, 구매 등 개인 활동 이력과 선호 브랜드, 가격대 등 개인 선호 이력 등을 철저히 분석 후 생성한 개인화 모델을 이용해 소비자 취향이 반영된 순서에 따라 상품을 노출할 수 있다. 어바웃펫은 AiTEMS 도입을 위해 8월부터 구매 고객 중 5만명 40만건의 데이터를 적용해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추천 상품이 구매까지 이어진 적중률이 기존 서비스 대비 76% 이상 증가했다고 밝혔다.

AiTEMS 서비스는 많은 기업이 비즈니스에 개인화된 AI 서비스를 도입하고자 시도하지만 기술적 난이도와 복잡성 때문에 맞춤 상품 추천을 제공하기 어려운 점을 감안해 기획됐다. 완전 관리형 서비스이므로 고객사는 AI, 머신러닝(ML), 데이터 과학자 등 각 분야의 전문 인력이 없어도 쉽고 빠르게 고품질 추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동시에 구축 및 비용 절감 효과까지 누릴 수 있다. 이용 기록이 적은 신규 회원이나 데이터가 부족한 신상품의 경우에도 추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고객의 클릭 변화 및 구매 의도 변화에도 유연한 대응이 가능하다.

또한, 고객사가 보유한 데이터를 이용하기에 고객사 서비스의 도메인 지식(Domain Knowledge)에 최적화된 추천 결과를 전달할 수 있으며, 데이터는 강력한 보안 하에 관리된다. 고객사의 데이터 및 학습결과는 모두 암호화해 추천 서비스를 생성할 때만 안전하게 활용된다. 개인 소비자 측면에서도 관심사에 따라 현재 상황에 가장 적절한 결과와 다양한 항목들이 추천될 수 있도록 설계돼 고객 경험 향상에 도움된다.

양사는 향후 AiTEMS 서비스의 확대, 펫 케어 전문 상담 제공. 반려동물상품 제공 및 물류 협력 확대 등을 통해 어바웃펫의 사업 역량과 네이버클라우드의 IT 역량을 서로 활용하고 시너지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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