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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한정 의원 “송전탑 항공장애 표시등 고장·불량 상시 감시해야”
김한정 의원 “송전탑 항공장애 표시등 고장·불량 상시 감시해야”
  • 서유덕 기자
  • 승인 2022.10.25 16:5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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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5년간 15.9% 고장
한전에 대책 마련 촉구

[정보통신신문=서유덕기자]

김한정 의원. [사진=김한정 의원실]
김한정 의원. [사진=김한정 의원실]

송전철탑에 설치된 항공장애 표시등의 고장과 작동불량 문제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국회에서 제기됐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김한정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은 25일 “한국전력공사가 관리하고 있는 항공장애 표시에 대한 상시 점검이 필요하며, 관련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항공장애 표시등은 비행 중인 조종사에게 불빛과 색채로 장애물의 존재를 알리기 위해 사용하는 등화다. 국토교통부 고시에 따라 150m이상 고층건물과 60m이상 굴뚝에는 반드시 설치해야 한다.

김한정 의원은 “현재 전국 약 4만2000여개의 송전철탑 중 표시등이 있는 송전철탑은 모두 7751개로, 2만5399개의 표시등이 설치돼 있다”며 “운영실태를 살펴본 결과, 올해만 해도 전국에서 약 140건 이상, 최근 5년간 4029건(15.9%)의 고장과 작동불량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항공장애 표시등은 국토교통부 고시 등 규정에 따라 그 운용을 상시 감시하고, 고장난 경우 즉시 복구해야 한다. 그러나 표시등의 점검을 하고 있는 한전KPS의 운용 실태에 따르면, 표시등의 점검은 1년에 2회, 등구동작상태점검은 1년에 6회 실시하고 있어 표시등 고장을 인지하고 복구하는 작업이 즉각적으로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김한정 의원은 “표시등의 상시감시 규정에도 불구하고 고장·불량이 즉시 복구되지 않고 방치되는 것은 문제”라고 지적하고 “송전철탑 표시등의 미작동은 대형재난으로 이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전력공사는 헬기·항공기의 대형 재난사고 예방 차원에서라도 표시등에 대한 상시감시 규정을 반드시 지켜야 하며, 즉각적인 인지·복구를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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