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지원사업 설명회 개최
[정보통신신문=서유덕기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2023년 지원사업 설명회를 21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콘진원은 이번 설명회를 통해 정부안으로 제출된 총 6238억원 규모의 2023년 예산 현황을 발표했다. 이는 올해 최종 예산인 5472억원 대비 14% 증액된 규모다.
또한 콘진원은 각 본부별 발표로 방송, 게임, 음악, 애니메이션 등 콘텐츠 장르별 지원사업과 정책금융, 인력양성, 해외진출 지원 등의 사업계획을 공유했다. 본 예산과 사업계획은 예산 확정 후 내년에 사업공고 등을 통해 최종 공개될 예정이다.
내년 예산은 장르별로 구분하면, △방송영상 1192억원 △게임 612억원 △음악 308억원 △애니·캐릭터 317억원 △만화 120억원 등 규모로 편성됐다.
이 중 방송영상 분야가 전년 대비 770억원, 183%의 규모로 가장 크게 증가했다. 이는 OTT 특화 콘텐츠 제작지원, 방송콘텐츠 후반 제작지원 등을 통해 K-방송영상콘텐츠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증액이다.
게임분야는 제작지원, 인력양성 등 게임산업 육성 예산이 612억원으로, 지역콘텐츠산업 육성에 포함된 게임 예산 155억원까지 포함하면 총 767억원 규모가 투입될 예정이다.
애니메이션 분야는 기획개발, 제작지원 예산이, 캐릭터 분야는 IP라이선싱 사업화를 위한 예산이 확대됐다. 더불어 만화 분야는 웹툰 기업육성과 일자리 지원 예산이 늘었다.
2023년 콘진원 예산 중 기능별 지원 예산은 △R&D 1296억원 △기업·인재양성 496억원 △해외진출 394억원 △투·융자 159억원 △지역육성 415억원 등으로 편성됐다. 특히 해외진출 지원을 위한 예산이 해외진출 거점 확대와 해외 심층 정보 제공 등의 신규사업으로 전년 대비 53.5% 증가했다.
한편, 콘진원은 콘텐츠산업 지원을 위한 5대 혁신전략을 설명회에서 업계에 공유하고, 다년도 과제 신설, 복합금융 제도, 청년 특화 사업 도입 등 다양한 현장 수요 맞춤형 사업추진 계획을 전했다.
조현래 한국콘텐츠진흥원장은 “콘진원은 지난 한 해 동안 업계 간담회 등을 통해 다양한 현장 의견을 듣고 사업에 반영하고자 노력해왔다”며 “이를 반영한 지원사업과 혁신전략을 통해 새해에 K-콘텐츠가 더 높이 도약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