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9:26 (금)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STM32 신제품 4종 출시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STM32 신제품 4종 출시
  • 박남수 기자
  • 승인 2023.03.09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보통신신문=박남수기자]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가 9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STM32 신제품 4종(디바이스 3종+ 솔루션 1종)을 선보였다.

이번 선보인 제품은  △STM32 마이크로프로세서(MPU) STM32MP13 △STM32H5 △STM32트러스트 TEE △STM32WBA 등이다.

스마트 빌딩, 공장 자동화, 스마트 시티 분야에서는 에너지 및 운영비용 절감, 안전성 및 사용자 경험 향상이 주요 트렌드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대응해야 하는 산업 자동화, 통신 게이트웨이, 결제 단말기, 가전, 제어 패널과 같은 최신 애플리케이션은 뛰어난 소프트웨어 실행 성능과 낮은 전력소모, 강화된 보안, 첨단 기능이 통합된 프로세서를 요구하고 있다.

ST는 마이크로컨트롤러(MCU)에서의 노하우와 STM32 제품군의 방대한 개발 에코시스템을 기반으로 새로운 MPU를 개발하고 이러한 기대에 부응하고 있다. ST는 새로운 STM32MP13 MPU로 제품군을 확장했으며, 현재 대량 생산 중이다. STM32MP13 시리즈는 출시 제품 중 가장 경제적인 STM32 MPU로, 개발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제품의 선택폭을 더욱 넓혀준다. 새로운 마이크로프로세서는 커넥티드 자산을 보호하는 최신 사이버 보안 기능도 지원한다.

ST의 STM32 MPU 주요 고객인 HID는 핵심 액세스 제어 제품에 속하는 한 제품의 새로운 중요 설계에 STM32MP13을 채택했다. HID의 액세스 제어 디바이스 사업부문 PACS 디렉터인 데이먼 다기나키스(Damon Dageenakis)는 “ST의 새로운 MPU는 성능, 전력, 효율성 그리고 암호화 엔진 및 보안 부팅같은 강력한 사이버 보안 속성과 기능 등 여러 중요한 이점을 제공하면서도, HID에 필요한 까다로운 주변장치 요건까지 모두 지원한다”고 말했다.

새로운 MPU는 1GHz Arm Cortex-A7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싱 코어와 통합 주변장치 및 STM32 MCU에서 입증된 혁신적 전력 절감 기술을 모두 갖추고 있다. STM32MP13은 신뢰할 수 있는 펌웨어(TF-A and OP-TEE) 보안 프로세싱 환경을 지원하는 Arm 트러스트존 기술을 비롯해, SCA 견고성 및 보호 기능과 변조 방지 및 보안 스토리지를 이용한 암호화 가속을 통해 커넥티드 자산에 대한 높은 수준의 보안을 보장한다. PLC(Programmable Logic Controller)와 같은 산업용 장비에 쉽게 통합할 수 있는 한 쌍의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 등의 주변장치도 제공한다.

STM32MP13 및 STM32MP15는 공통의 개발 툴과 소프트웨어를 사용한다. 지원되는 소프트웨어로는 널리 사용되는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와 보안 제조로 지원되는 보안 부트체인 및 드라이버를 비롯해 리눅스 BSP(Board Support Package)를 갖춘 가장 메인라인인 OpenSTLinux 배포판이 있다. OpenSTLinux 배포판은 원활한 소프트웨어 마이그레이션과 확장성을 보장하기 때문에 출시 시간을 단축하고 개발 비용을 절감하도록 지원한다. 모든 STM32MP13 및 STM32MP15 디바이스에 사용이 가능한 새로운 X-LINUX-RT 확장 패키지를 통해서는 리눅스 실시간 기능으로도 확장할 수 있다.

STM32TrusTEE 보안 매니저(Secure Manager)는 최첨단 보안 기능을 제공하는 새로운 고성능 기반 STM32H5 마이크로컨트롤러(MCU) 시리즈를 출시하고, 차세대 스마트 커넥티드 기기를 지원한다.

새로운 STM32H5 MCU는 Arm®의 임베디드 코어인 Cortex-M33을 내장하고 있다. Cortex-M33는 고성능에 보안, 에너지 효율성, 경제성을 결합해 미드-레인지급 MCU 기반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돼 있다. 실제로 이 MCU는 250MHz 및 375 DMIPS의 실행 속도로 EEMBC CoreMark® 산업 레퍼런스 스코어 1023을 기록해 Cortex-M33 기반 제품 중 세계 최고 성능을 구현한다.

STM32H5 시리즈는 차세대 스마트 커넥티드 기기의 대규모 혁신을 가속화하도록 설계됐으며, 이 기기는 엣지에서 더 많은 인텔리전스 기능을 제공하고 IoT 자산에 대한 보안 기능을 강화한다. Cortex-M33 코어는 Arm의 트러스트존(TrustZone®) 아키텍처를 제공한다. 이를 기반으로 ST는 ST공인 파트너인 프로븐런(ProvenRun)과 함께 개발한 일부 기능을 비롯해 자체 보안 기능을 다양하게 추가했다.

STM32H5는 산업 표준 API로 액세스하는 SoC(System-on-Chip) 보안 서비스와 함께 제공되는 최초의 MCU 시리즈이다. STM32TrusTEE 보안 매니저로 불리는 이 기능은 알려진 적용사례에 따라 개발된 보안 서비스를 제공하며, 개발자가 자체 코드를 작성하는 시간을 단축해준다. 이를 통해 효과적인 보호를 보장하면서 간편한 개발을 지원한다.

ST 마이크로컨트롤러 및 디지털 IC 그룹의 범용 마이크로컨트롤러 서브그룹 부사장인 리카르도 드 사 어프(Ricardo De Sa Earp)는 “이제 커넥티드 세상에서 STM32H5 시리즈와 함께 제공되는 향상된 기능을 경험할 수 있으며, 사용자, 자산,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하면서도 첨단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다”며, “ST는 이 새로운 MCU가 미래의 스마트 홈,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시티를 보다 지능적이고 안전하며 지속 가능하게 만드는 데 주로 선택되는 컨트롤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STM32H5 MCU는 성능이 향상되면 개발자들이 전력 손실을 겪을 수밖에 없다는 인식에 도전하면서, ST의 첨단 40nm CMOS 공정 기술과 개선된 온칩 전력변환 회로를 활용해 에너지 효율성도 개선한다. 이 MCU를 사용하면, 주변 온도가 125°C에 도달하는 열악한 환경에서 250MHz 디바이스를 사용할 때도 더 이상 전력 손실이 제약 조건이 되지 않는다. 또한, 광범위한 산업 및 의료 애플리케이션을 처리하는 기본 하드웨어 기능을 갖춰 적절한 SIL(Safety Integrity Level) 요건을 충족해야 하는 제품의 SIL 인증을 지원한다.

새로운 MCU는 공조 시스템, 가전제품, 경보 시스템, 산업용 PLC(Programmable Logic Controller), 모터 제어, 산업용 펌프, 통신 게이트웨이, 조명 제어, 에너지 변환 등의 애플리케이션에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PC 주변장치와 스마트폰 및 액세서리 등과 같은 컨슈머 제품에도 사용된다.

최초의 마이크로컨트롤러 SoC(System-on-Chip) 보안 솔루션인 STM32Trust TEE 보안 매니저(Secure Manager)를 발표했다. 이 솔루션은 즉시 사용 가능한 보호 기능으로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을 간단하게 개발하도록 해준다. STM32Trust TEE 보안 매니저는 신제품 STM32H5 MCU에 처음 적용되었으며, 개발자는 자신의 코드를 작성하거나 검증할 필요 없이 모범사례에 따라 개발된 보안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ST 마이크로컨트롤러 및 디지털 IC 그룹의 범용 마이크로컨트롤러 서브그룹 부사장인 리카르도 드 사 어프(Ricardo De Sa Earp)는 “애플리케이션 보안이 점차 중요해지고 안전한 고성능의 인증 애플리케이션을 신속하게 제공해야 하는 고객들의 요구에 부응하고자, ST의 공인 파트너인 프로븐런(ProvenRun)과 긴밀히 협력하면서 STM32Trust TEE 보안 매니저를 구현했다”며, “보안 매니저는 인증을 용이하게 하면서도 고객의 개발 작업에 중요 보안 서비스를 간단하게 추가하고 향상시켜 사용자, 자산, 데이터를 안전하게 유지한다”고 밝혔다.

Arm의 주요 개발 파트너인 ST는 PSA 레벨 3 보안 사양을 준수하도록 Cortex®-M33 코어 개발을 지원했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 애저(Azure)와 협력해 강력한 보안 기능의 미들웨어를 개발했으며, 프로븐런과 함께 프로븐런의 ProvenCore-M 보안 TEE(Trusted Execution Environment) 운영체제로 실행되는 STM32Trust TEE 보안 매니저를 개발했다.

프로븐런의 창업자이자 사장인 도미니크 볼리그나노(Dominique Bolignano)는 “프로븐런은STM32Cube 에코시스템 내에서 손쉽게 매스마켓에 사용할 수 있는 보안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ST와 보안 매니저의 공동 개발에 매진했다”며, “자사 ProvenCore-M 기술을 통합한 보안 매니저는 애플리케이션의 견고한 보안성을 획기적으로 강화하려는 고객들의 노력을 지원하게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ST는 보안 매니저에서 ST의 공인 파트너인 쿠델스키 IoT(Kudelski IoT)의 쿠델스키 IoT keySTREAM™ RoT(Root of Trust)에 대한 사전 검증을 완료해 원격 자격증명 수명주기 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격리, 암호화, 키 스토리지, 초기 증명 등의 보안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러그인 보안 솔루션을 지원한다.

쿠델스키 IoT의 수석 부사장인 하디 슈미트바우어(Hardy Schmidbauer)는 “디지털 ID, 프로비저닝, 자격증명 관리는 IoT 기기 보안의 핵심이다. ST의 보안 매니저에 IoT keySTREAM을 사전 통합하고 검증을 완료함으로써 기기 보안을 강화하는 것은 물론, 현장에서 즉각적인 프로비저닝이 가능해져 복잡하고 안전하지 않은 생산 환경에서 자격증명을 관리하는 제조업체들의 수고를 덜게 됐다”고 말했다.

ST는 STM32Trust TEE 보안 매니저를 STM32H5에 이미 적용했으며, 향후 다양한 STM32 MCU 시리즈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지원할 계획이다.

초저전력 모드의 블루투스 LE 5.3(Bluetooth® Low Energy 5.3) 커넥티비티 기능에 첨단 보안과 STM32 개발자들에게 친숙한 다양한 주변장치를 결합한 STM32WBA52 마이크로컨트롤러(MCU)를 출시했다. IoT 기기 개발자들은 이 무선 MCU를 통해 무선 기능을 추가하고, 전력소모를 줄이며, 사이버 보호 기능을 강화하면서 엣지 프로세싱 성능을 향상시켜 새로운 단계로 신속하게 나아갈 수 있다. STM32WBA 무선 MCU 플랫폼에는 특허 받은 ST의 최첨단 기술이 포함돼 있다. 주요 애플리케이션으로는 스마트 홈, 산업용 조명, 센서, 전기 스위치, 게이트웨이, 휴대용 의료기기 등이 있다.STM32WBA52는 성능 확대와 탄력성에 대한 ST의 투자를 기반으로 개발됐으며, 현재 매스마켓에 공급되고 있으며, 잘 알려진 ST 제품인 초저전력 STM32WB MCU의 입증된 무선 기능을 제공한다. 이 MCU는 100MHz에서 동작하는 Arm® Cortex®-M33 코어로 컴퓨팅 성능을 향상시키며, 최첨단 STM32 주변장치를 갖추고 있다.강력한 STM32Cube 에코시스템을 통해 기존 STM32WB 및 범용 STM32 MCU에서 간편한 마이그레이션이 가능하다. 블루투스 LE 5.3 프로토콜 스택을 내장한 STM32CubeWBA MCU 패키지가 지원되며, 손쉽게 포팅할 수 있게 기존 STM32WB 시리즈 프로파일로 구현됐다. 또한, STM32Cube 에코시스템은 STM32CubeMX 주변장치 구성기와 코드 생성기, STM32CubeMonitor-RF 무선 성능 테스터, STM32Cube.AI 데스크톱 및 클라우드 버전 등의 툴을 포함하고 있다. 이 광범위한 에코시스템이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검증을 가속화한다는 점은 이미 입증됐다. 뿐만 아니라 프로토타이핑이 용이하도록 STM32WBA52를 위한 전용 누클레오(Nucleo) 보드인 NUCLEO-WBA52CG도 제공될 예정이다.통합 초저전력 무선은 업계 독보적인 +10dBm의 RF 출력 파워를 제공해 최대 2Mbit/s의 데이터 전송속도로 장거리에서도 안정적으로 통신을 지원한다. 무선 통신이 활성화된 상태에서도 저전력 딥 대기모드로 전체 전력소모를 크게 줄이면서 배터리 에너지를 절감한다. STM32WBA MCU는 최대 20개까지 동시 연결을 지원한다.사이버 보호 기능은 Arm 트러스트존(TrustZone®) 아키텍처를 갖춘 Cortex-M33을 비롯해 보안 격리, 메모리 보호, 변조 방지에 기반한 PSA 보안 프로그램을 통해 강화됐다. 이 플랫폼은 TF-M(Trusted Firmware for Arm Cortex-M)에 기반한 보안 소프트웨어 솔루션과 함께 제공된다.TF-M은 보안 부팅, 보안 펌웨어 업데이트, 암호화, 보안 스토리지, 런타임 증명을 비롯해 PSA RoT(Root of Trust) 무결성을 갖춰 업계 표준 PSA 인증 보안 프레임워크 요건을 충족한다. 부채널 공격방지 대칭 및 비대칭 암호화 가속기가 내장됐으며, HUK(Hardware Unique Key) 보안 프로세스를 이용해 키를 보호한다. 물리적 공격에 대한 강력한 내성을 갖춘 STM32WBA52 제품라인은 Arm PSA 인증 레벨 3 및 SESIP3[1] IoT 보안 표준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STM32WBA52 MCU는 초저전력 STM32U5 MCU의 수많은 에너지 절감 기술을 활용하면서, ST의 저전력 DMA 및 빠른 웨이크업 시간을 통해 유연한 절전 상태를 제공한다. 이러한 기능을 통해 MCU 전력을 최대 90%까지 절감할 수 있다. 오버샘플링 기능으로 정확도를 개선한 12bit ADC 등 최첨단 주변장치도 통합하고 있으며, 내부 플래시와 RAM의 ECC(Error Code Correction)로 데이터 무결성과 안전성을 향상시킨다. 1Myte 용량의 풍부한 플래시 메모리는 사용자 애플리케이션 및 프로토콜 스택을 위한 저장공간을 제공한다.STM32WBA52 MCU는 ST의 10년 제품공급 프로그램에 포함돼 매년 장기적인 생산 보증이 갱신될 예정이다.

초저전력 모드의 블루투스 LE 5.3(Bluetooth Low Energy 5.3) 커넥티비티 기능에 첨단 보안과 STM32 개발자들에게 친숙한 다양한 주변장치를 결합한 STM32WBA52 마이크로컨트롤러(MCU)를 출시했다. IoT 기기 개발자들은 이 무선 MCU를 통해 무선 기능을 추가하고, 전력소모를 줄이며, 사이버 보호 기능을 강화하면서 엣지 프로세싱 성능을 향상시켜 새로운 단계로 신속하게 나아갈 수 있다. STM32WBA 무선 MCU 플랫폼에는 특허 받은 ST의 최첨단 기술이 포함돼 있다. 주요 애플리케이션으로는 스마트 홈, 산업용 조명, 센서, 전기 스위치, 게이트웨이, 휴대용 의료기기 등이 있다.

STM32WBA52는 성능 확대와 탄력성에 대한 ST의 투자를 기반으로 개발됐으며, 현재 매스마켓에 공급되고 있으며, 잘 알려진 ST 제품인 초저전력 STM32WB MCU의 입증된 무선 기능을 제공한다. 이 MCU는 100MHz에서 동작하는 Arm® Cortex®-M33 코어로 컴퓨팅 성능을 향상시키며, 최첨단 STM32 주변장치를 갖추고 있다.

강력한 STM32Cube 에코시스템을 통해 기존 STM32WB 및 범용 STM32 MCU에서 간편한 마이그레이션이 가능하다. 블루투스 LE 5.3 프로토콜 스택을 내장한 STM32CubeWBA MCU 패키지가 지원되며, 손쉽게 포팅할 수 있게 기존 STM32WB 시리즈 프로파일로 구현됐다. 또한, STM32Cube 에코시스템은 STM32CubeMX 주변장치 구성기와 코드 생성기, STM32CubeMonitor-RF 무선 성능 테스터, STM32Cube.AI 데스크톱 및 클라우드 버전 등의 툴을 포함하고 있다. 이 광범위한 에코시스템이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검증을 가속화한다는 점은 이미 입증됐다. 뿐만 아니라 프로토타이핑이 용이하도록 STM32WBA52를 위한 전용 누클레오(Nucleo) 보드인 NUCLEO-WBA52CG도 제공될 예정이다.

통합 초저전력 무선은 업계 독보적인 +10dBm의 RF 출력 파워를 제공해 최대 2Mbit/s의 데이터 전송속도로 장거리에서도 안정적으로 통신을 지원한다. 무선 통신이 활성화된 상태에서도 저전력 딥 대기모드로 전체 전력소모를 크게 줄이면서 배터리 에너지를 절감한다. STM32WBA MCU는 최대 20개까지 동시 연결을 지원한다.

사이버 보호 기능은 Arm 트러스트존(TrustZone®) 아키텍처를 갖춘 Cortex-M33을 비롯해 보안 격리, 메모리 보호, 변조 방지에 기반한 PSA 보안 프로그램을 통해 강화됐다. 이 플랫폼은 TF-M(Trusted Firmware for Arm Cortex-M)에 기반한 보안 소프트웨어 솔루션과 함께 제공된다.

TF-M은 보안 부팅, 보안 펌웨어 업데이트, 암호화, 보안 스토리지, 런타임 증명을 비롯해 PSA RoT(Root of Trust) 무결성을 갖춰 업계 표준 PSA 인증 보안 프레임워크 요건을 충족한다. 부채널 공격방지 대칭 및 비대칭 암호화 가속기가 내장됐으며, HUK(Hardware Unique Key) 보안 프로세스를 이용해 키를 보호한다. 물리적 공격에 대한 강력한 내성을 갖춘 STM32WBA52 제품라인은 Arm PSA 인증 레벨 3 및 SESIP3 IoT 보안 표준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STM32WBA52 MCU는 초저전력 STM32U5 MCU의 수많은 에너지 절감 기술을 활용하면서, ST의 저전력 DMA 및 빠른 웨이크업 시간을 통해 유연한 절전 상태를 제공한다. 이러한 기능을 통해 MCU 전력을 최대 90%까지 절감할 수 있다. 오버샘플링 기능으로 정확도를 개선한 12bit ADC 등 최첨단 주변장치도 통합하고 있으며, 내부 플래시와 RAM의 ECC(Error Code Correction)로 데이터 무결성과 안전성을 향상시킨다. 1Myte 용량의 풍부한 플래시 메모리는 사용자 애플리케이션 및 프로토콜 스택을 위한 저장공간을 제공한다.

STM32WBA52 MCU는 ST의 10년 제품공급 프로그램에 포함돼 매년 장기적인 생산 보증이 갱신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인터넷 신문 등록 사항] 명칭 : ㈜한국정보통신신문사
  • 등록번호 : 서울 아04447
  • 등록일자 : 2017-04-06
  • 제호 : 정보통신신문
  • 대표이사·발행인 : 함정기
  • 편집인 : 이민규
  • 편집국장 : 박남수
  •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308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 정보통신신문사
  • 발행일자 : 2024-04-26
  • 대표전화 : 02-597-8140
  • 팩스 : 02-597-822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민규
  • 사업자등록번호 : 214-86-71864
  • 통신판매업등록번호 : 제 2019-서울용산-0472호
  • 정보통신신문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1-2024 정보통신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koit.co.kr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인터넷신문위원회 abc협회 인증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