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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CEO 공백’ 장기화…시설공사 협력사 일감부족에 한숨
KT ‘CEO 공백’ 장기화…시설공사 협력사 일감부족에 한숨
  • 이민규 기자
  • 승인 2023.04.05 09:4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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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차기 대표 선임 난항
공사발주·계약 등 큰 차질

다수 협력사 극심한 자금난
경영난 겪어도 보상은 전무

정상화까지 5개월 소요 전망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 시급
KT의 차기 대표이사 선임이 늦어지면서 시설공사 분야 협력사들이 일감 부족에 허덕이고 있다. 사진은 KT 5G 단독모드 네트워크를 시험하는 모습. [사진=KT]
KT의 차기 대표이사 선임이 늦어지면서 시설공사 분야 협력사들이 일감 부족에 허덕이고 있다. 사진은 KT 5G 단독모드 네트워크를 시험하는 모습. [사진=KT]

[정보통신신문=이민규기자]

KT의 차기 대표이사 선임이 늦어지면서 시설공사 분야 협력사들이 회사 경영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CEO 공백’의 장기화로 올해 정보통신인프라 구축관련 예산 편성과 각종 공사 발주가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KT는 신임 대표이사 선임을 놓고 지난해 하반기부터 난항을 거듭해 왔다. 구현모 전 대표가 재임 의사를 표명했지만 국민연금과 정치권의 반대에 부딪혀 뜻을 접었다. 윤경림 차기 대표이사 후보자는 정기 주주총회를 나흘 앞둔 지난달 27일 사퇴했다. 이로 인해 KT는 경영 공백 상태에 직면하게 됐다. KT가 최근의 혼란을 수습하고 차기 대표 선임을 마무리하기까지는 약 5개월의 시간의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같은 CEO 부재 사태로 KT는 기존의 업무체계에 큰 차질을 빚게 됐고, 시설공사 발주에 관한 원활한 흐름이 끊기면서 다수의 협력사들은 일감 부족에 한숨을 쉬고 있다. 이는 협력사의 극심한 자금난과 사업추진 동력의 상실로 이어지고 있다.

수도권에서 정보통신공사업체를 운영하는 A대표는 “예년의 경우 3월 중순에는 신규공사 발주가 시작되는데, 올해는 새로운 일거리를 찾기 어렵다”면서 “일감이 거의 없다 보니 회사 운영에 필요한 최소한의 자금을 확보하는 데 애를 먹고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정보통신공사업체의 B대표는 “KT 경영체계 개편과정에서 다수의 협력사들이 전혀 예상치 못한 암초를 만난 형국인데, 경영난에 봉착한 업체들을 지원할 수 있는 보상체계가 전무하다”고 지적했다.

정보통신공사와 시스템통합 사업을 겸하고 있는 C대표는 “KT 협력사는 네트워크 구축과 유지보수 등 ICT인프라 고도화의 핵심 역할을 담당한다는 측면에서 그 중요성이 매우 크다”면서 “이들 업체의 경영난은 통신장비 및 기자재분야 등 연관산업의 위축으로 이어지고, ICT 생태계 전반의 활력을 떨어뜨리는 결과를 낳게 될 것”이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이 같은 악순환의 고리를 끊기 위해서는 KT 경영을 조속하게 정상궤도에 올려놓는 일이 시급하다”며 “KT가 하루빨리 안정을 찾고 적극적인 시설투자에 나설 수 있도록 실효성 있는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KT 시설공사 협력사 공사계약 프로세스. [자료 =KT 파트너 포털(partner.kt.com)
KT 시설공사 협력사 공사계약 업무프로세스. [자료 =KT 파트너 포털]

정보통신공사업체 대표들의 탄식과 근심에서 보듯, KT 시설공사 협력사의 일감 부족은 KT 최고경영자 부재에 따른 정상적인 의사결정 체계의 균열에서 기인한다. 주요 시설공사 집행을 위한 기본적인 예산 편성과 승인이 체계적으로 이뤄지기 어렵다 보니 입찰 및 계약, 대가 지급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업무 프로세스가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지만 협력사 입장에서는 신규공사 수주와 계약을 통해 매출을 올리지 못하더라도 기존에 보유한 인력과 장비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매달 고정적인 비용을 투입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더욱이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 10년간 KT의 공사단가가 거의 오르지 않아 대다수 협력사가 적정공사비 확보에 대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또한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안전강화 조치로 안전관리에 대한 재정적 부담이 매우 커졌지만, 공사비에 해당 비용이 충분히 반영되지 않고 있는 것도 협력사에게 큰 짐이 되고 있다.

이에 더해 경영공백에 따른 시설투자 정체와 공사발주 및 계약의 지연은 협력사의 자금난을 가중시키고 있다. 협력사 대부분이 △적정공사비 부족 △안전관리비용 증가 △공사발주 지연이라는 ‘3중고’를 겪고 있는 셈이다.

통상적으로 시설공사 협력사는 공사 완료 후 준공검사를 받고 검사완료일로부터 100일 이내에 공사대금을 받는다. 주목해야 할 것은 올 1분기가 지난 현 시점에서 대다수의 협력사가 예년 수준의 공사계약을 체결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이에 KT의 시설공사 발주가 계속 지연될 경우 자금력이 충분하지 않은 상당수 KT 협력사는 올 하반기에도 심각한 경영난에 처하게 될 것으로 우려된다. 이와 관련, KT 협력사의 금전적 손실을 보전하고 경영상의 어려움을 덜기 위한 다각적인 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

한편, KT가 시설공사 부문에서 협력사를 운영하기 시작한 것은 지난 2003년부터다. KT는 2002년 5월 민영화 이후 민간기업형 조달체제 구축의 일환으로 협력업체 제도를 도입한 바 있다.

KT는 시설공사를 기술적 특성에 따라 OSP(OutSide Plant·선로공사)와 전송·전원, 무선 등 3개 분야로 나누어 각각의 영역에서 협력사를 운영하고 있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말을 기준으로 KT 시설공사 분야 협력사는 전국적으로 204곳에 달한다.

초고속인터넷 개통 및 AS, 유지보수 등의 사업은 KT 자회사인 KT서비스(KTS)가 관장하고 있으며, 관련업무를 담당하는 협력사는 KTS가 별도로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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