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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나IDT, 에어부산에 클라우드 기반 승무원 업무지원솔루션 서비스 오픈
아시아나IDT, 에어부산에 클라우드 기반 승무원 업무지원솔루션 서비스 오픈
  • 박남수 기자
  • 승인 2024.02.21 11:4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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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신문=박남수기자]

아시아나 IDT가 에어부산과 협업해 프라이빗 클라우드 기반 저비용 항공사(LCC : Low Cost Carrier)용 ‘아이캐빈(i-Cabin : 항공 승무원 업무지원솔루션)’ 서비스를 오픈했다.

‘아이캐빈’은 모바일 기기를 통해 비행 스케줄 및 운항 정보 조회, 업무용 데이터 생성, 기내 서비스 결과 입력, 업무 보고서 작성 등 캐빈승무원들의 효율적인 업무 처리를 지원하기 위해 아시아나IDT에서 개발한 스마트워크 플랫폼으로, 2019년 아시아나항공에서 국내 항공분야 최초로 도입해 사용 중이다.

이번에 오픈한 LCC용 ‘아이캐빈’은 에어부산과 협업을 통해 LCC 환경에 특화된 솔루션으로 개발되었고, 항공사의 초기 시스템 구축 비용 및 시스템 운영 비용에 대한 부담도 줄일 수 있도록 프라이빗 클라우드 기반으로 제공한다.

‘아이캐빈’은 비행에 필요한 승무원 스케줄 기반 비행/브리핑/탑승객 등 정보 조회, 리포트 작성 등 온/오프라인 환경에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리포트 작성’ 기능은 비행 중 오프라인 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 현장감 있는 보고서 작성이 가능하다.

또한 비행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들을 디지털화(페이퍼리스)함으로써 승무원 업무 효율성과 고객 만족도를 향상하고 종이 사용량 저감을 통해 환경 보호에 기여하는 등 에어부산의 ESG경영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시아나IDT는 항공사의 시스템 운영 및 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항공분야에 특화된 IT 서비스 역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항공 기상·노탐 데이터분석 솔루션 에어윈디 커넥트(AirWindy Connect), 항공기 무게중심관리솔루션(WBS) 등 항공 전문 IT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다.

김응철 아시아나IDT 상무는 “앞으로 다양한 항공 관련 솔루션 개발을 통해 항공사들의 스마트워크 환경 구축에 일조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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