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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에 보여 줄 국내 ITS 사례가 없다”
“해외에 보여 줄 국내 ITS 사례가 없다”
  • 차종환 기자
  • 승인 2011.02.21 09:21
  • 호수 55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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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산 부족에다 기술 상용화도 부진…시장 정체

국내 지능형교통시스템(ITS) 산업의 자체적 육성이 시급하다는 관련업계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16일 ITS코리아(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 주최로 열린 ‘ITS 산업 발전을 위한 심포지엄’에서는 ITS 산업 전반에 걸친 업계 종사자들의 자성의 목소리가 흘러나왔다.

현재 ITS 산업은 정부 차원의 예산 지원이 갈수록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다.

국토해양부 첨단도로교통체계 예산은 2009년 1077억 원에서 지난해 475억 원으로 크게 줄었고, 올해에는 50억 원이 더욱 줄어든 425억 원으로 책정됐다.

시장조사기관 KRG가 발표한 중견·중소기업의 IT 투자계획을 조사한 결과에서도, 사회간접자본(SoC)에 대한 투자가 3.8%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교통SoC IT시장도 약 1.5% 줄어든 9289억 원 규모로 예상되는 등 ITS 산업의 활성화가 한풀 꺾인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한국교통연구원의 강연수 박사는 “더 이상 예산문제만 탓하고 있을 수는 없다”고 강조하며 “ITS 시장이 침체된 이유는 기술개발과 서비스 혁신 등 보다 근본적인 문제에서 해결책을 찾아야 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의 김승일 박사도 “정부 부처에 이러이러한 것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예산에 관한 동의를 이끌어야 하는데 막상 보여줄 것이 없다”며 “기술 개발의 중요성은 틀에 박힌 얘기일지 모르지만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라고 말했다.

ITS 분야에는 160여 개 업체가 종사하고 있지만 정작 중복되는 기술을 제외하면 이렇다 할 기술이 눈에 띄지 않는다는 설명이다.

무엇보다 지금의 ITS기술은 지나치게 정보 전달 위주의 서비스에 국한돼 있다는 지적이다. ITS 서비스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안전’ 관련 기술은 전무한 실정이다.

AITS의 조기영 사장은 “ITS 업체는 한정된 시장에서 한정된 자원을 가지고 사업을 해야하는 영세 중소기업이 대부분”이라며 “서로가 기술 개발에 협력하고, 시장의 좋은 정보는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오픈마켓 역할을 수행할 구심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새로운 아이디어와 발상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기 위해서는 시장에서 어떤 연구가 진행되고 있고, 어떤 수요가 일고 있는지 소통의 창구가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아울러 해외 사업에도 적극 진출할 수 있도록 경쟁이 아닌, 상생의 길을 택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포스코ICT의 장재준 부장은 “해외 현장에 나가서 ITS관련 사업을 추진하려고 해도 현지에 보여줄 마땅한 사례가 국내에 없다”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해외 시장 개척은 분명 중요한 일이지만 대외적으로 좋은 사례로 평가할 만한 국내 서비스 및 기술을 먼저 확보하는 게 급선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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