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2:49 (금)
구내전송선로 보호기 인입구 부근 옥외에 설치
구내전송선로 보호기 인입구 부근 옥외에 설치
  • 한국정보통신
  • 승인 2002.08.03 12:23
  • 호수 1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보통신공사 종류와 구성
- 방송설비공사

방송설비는 크게 방송국 설비와 방송전송·선로 설비로 나뉜다.
방송국 설비는 △영상·음향 설비 △송출 설비 △방송관리시스템 설비 등을 의미하며 방송전송·선로 설비는 △방송관로 설비 △방송케이블 설비 △전송단국 설비 △송·수신 설비 △중계설비 △다중화 설비 △분배 설비 △구내전송선로 설비 등을 포함한다.

영상·음향 설비
□ 영상 = 2차원 또는 3차원의 화면으로 재생, 표시된 시각 정보를 말한다. 화상이라는 말과 엄밀한 차이는 없으나 종래의 영화나 텔레비전에서와 같이 일과성의 것을 영상이라 말하는 경우가 많다.
또 텔레비전에서는 영상 증폭기, 영상 송신기 등과 같이 신호 파형의 비디오의 번역어로 사용되고 있다. 이에 대해 최근에는 음극선관(CRT)상에 표시된 좁은 뜻의 화상에 사진, 팩스, 인쇄 등 하드 복사까지 포함시킨 넓은 뜻으로서의 영상이 널리 쓰이게 됐다.

□ 음향 방송 = 방송 유형에는 음성, 화상 및 문자 등 여러 형태가 있는데 음향 방송은 AM 방송이나 FM 방송에서 음향 프로그램만 전송되는 방송을 말한다.


송출 설비
□ 송출의 의미 = 전파 또는 신호를 무선 송신기에 생성시키는 것을 말한다. 만일 에너지가 무선 수신기의 국부 발진기로부터 외부 공간으로 전달돼도 그것은 방사되는 것이지 송출되는 것이 아니다.

□ TV 송출(주조)의 개요 = TV주조정실은 TV주조라고도 하며 모든 프로그램을 송출시키는 방송의 심장부이다. 따라서 각 부조정실에서 제작된 드라마. 쇼, 코미디, 교양 프로그램 소재는 Digi-Beta 테이프에 기록돼 반입되고 뉴스, 스포츠, 보도관련 및 기타 생방송 프로그램은 중계차, 지방 네트워크, 위성을 통해 직접 또는 간접으로 TV주조에 보내져 송출된다.

이상의 모든 프로그램 소재가 송출되는 과정을 보면 먼저 APC(Automatic Phase Control- 자동위상제어) 컴퓨터의 터미널을 통해 소재 길이, 송출 시간 등이 방송개시 전에 입력된다.

방송 시간이 입력되면 내용에 따라 APC SW'er는 순차적으로 제어돼 프로그램이 출력된다. 이 출력신호는 프로세싱 앰프(Processing Amp), VITS신호 삽입, 자막처리 등을 한 후 VDA(영상 분배 증폭기), ADA(음성 분배 증폭기)를 거쳐 서울지역 송신소와 전국의 지방사로 보내지게 된다.

□ 송출 현업 요령 = 담당자는 각종 신호발생장치(Sync Gen, Pattern Gen,VITS Gen), 프로그램 송수신용 M/W장치 등의 주요장비, 송출관련장비(VDA, ADA, F/S, SMC, Video Clock, ISO, Audio Monoler) 및 기타 장비의 이상 유무를 점검해 방송송출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장비의 특성 및 송수신 계통을 숙지해야 한다.

특히 생방송의 경우 사전에 소스소재의 수신계통을 파악하고 진행부조와 긴밀히 협조해 사고예방 및 원활한 프로그램 송출이 이뤄지도록 노력한다. 또한, 위성 소재, 지방사의 뉴스 또는 긴급소재, 중계방송 소재를 수신해 비디오, 오디오 신호의 Level 확인 및 조정 후 필요한 부서로 보내게 되며, M/W장치의 일일점검, 비상 스튜디오를 점검해 일지를 작성한다.

VTR담당자는 당일의 편성 운행표에 따라 각 소재 송출을 위한 VTR 배정, 송출 프로그램의 백 업용 Digi-Beta 복사, 소재길이, 녹화된 상태, 음향 상태 등을 사전에 점검해 방송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

또 방송 개시전에 각 VTR의 상태와 특성을 점검, APC의 2분전 레디(Ready), 3초전 스타트(Start) 제어신호에 따라 정확한 운용이 되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아울러 방송 운행상의 예고편집, APC 입력 프로그램과 편성 운행표와의 일치 여부 등을 확인한다. 특히, 방송 송출 중에는 VTR 스타트 및 정상적인 운용상태가 유지되는지를 감시해 오동작 및 사고 방지를 위해 대비한다,

APC 담당자는 방송 스케줄을 입출력하는 APC 시스템을 이용해 당일의 방송운행용 편성운행표에 따라 프로그램을 입력하고, 방송개시 직전에는 APC 컴퓨터와 연계된 각종 장비(SW'er, VTR, DAT) 및 각 부조와의 동작상태 확인을 위한 테스트를 실시해 각 소스를 사전에 점검한다.

방송이 개시된 후에는 VTR담당자와 긴밀히 협조해 소재의 길이 확인, 각종 예고 프로그램의 삽입, 삭제 등 APC입력 프로그램의 수정 보완을 행하며, APC 컴퓨터의 시간확인 및 방송 프로그램의 모니터, 백업 스위처(Back-up Switcher), DAT, CTRD, AVID Airplay(시보방송용) 등의 운용을 담당한다.

TD는 당일 근무자의 장으로서, APC SW'er(Main)를 직접 운용하며, MD와 협력해 예고, 공지사항 등의 자막수퍼를 하며 당일 근무자 3명과 서로 긴밀히 협조하여 당일의 방송송출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확인 감독한다.

□ 송출 소재 준비 = 방송 송출 소재는 Digi-Beta 테이프로 반입되며 백업용으로 1부가 복사되고, 소재길이, 녹화상태, 음향상태가 체크되어 준비된다. 방송시간이 되기전에 APC 내용과 CART 배정 내용이 일치하는가를 확인한 후 방송될 각 소재 테이프를 해당 VTR에 장착하여 Video, Audio의 출력상태를 확인, 조정 후 방송시간에 대비한다.

한 단위의 프로그램은 보통 SB CM, 예고, ID, 본 프로그램으로 구성되며 이 한 단위의 프로그램이 끝날 때마다 이들의 Start Point를 다시 맞추거나, 소재 테이프를 바꾸어 장착해 다음 프로그램에 대비하여야 한다.

또, 9시 시보 방송시간을 맞추기 위해, 시보방송 시각과 현재 프로그램의 잔여 시간과의 차이를 계산하여 예고 프로그램의 삽입, 삭제 등을 행하여 시보를 정확히 방송할 수 있게 대비하고 매 시간 AVID Air Player의 상태를 점검하고, 시보 Audio용 DAT도 확인하며, Back up용 Video Clockt도 준비해 둔다.

생방송의 경우는 소스 소재(중계차, 위성, 지방사 등)의 비디오, 오디오 상태 확인 및 Level 보정을 하고, 진행부조와 협조하여 System Phase 등을 조정, Video Gen-lock 상태를 유지함으로써 방송 송출에 지장이 없도록 준비한다. 또 유사시 현장과 신속히 연락해 상황을 파악한다.

□ VIT 신호 규격
VIT 신호는 수직 귀선기간에 삽입한 테스트용 신호로서 사용 가능한 Line의 수는 21개다. 이들 중 Line 10 - Line 21까지가 주로 이용되는데, 현재 TV주조에서는 Line 16 - Line21을 사용해 다음과 같은 여러가지 테스트 및 제어신호를 보낸다.

o Odd Field
- Line 16 : KBPS(Korean Broadcasting Program System, 한국형 예약녹화 시스템)
- Line 17 : NTC 7 Composite, Chrominance to Luminance Gain & Delay Inequality, Short time distortion, Line time distortion
- Line 18 . Color Bar, Amplitude Measurment
- Line 19 : Vertical Intenal Reference 신호, 영상신호에 발생되는 Distortion 수정용 기준신호
- Line 20 : Modulated RAMP, Differential Phase & Gain
- Line 21 : Net-Cue Signal, APC 정보를 전송하는 데이터 신호

o Even Field
- Line 17 : NTC 7 Composite, Frequency Response
- Line 18 :19 : VlRS(Vertical Interval Reference Signal )
- 40 IRE Chrominance(Burst Phasta) 변조된 70 IRE Pedestal 신호
- 비변조 50 IRE Pedestal 신호
- 7.5 틴트(Black level ) Pedestal 신호로 구성되며 신호의 색도 Gain,위상이나 휘도와 비디오신호의 set-up parameter의 수동,자동시의 기준 신호로 사용된다.
Line 20 :EYE TEST Pattern
Line 21 : SMC (Sound Mode Controller), TV Audio mode control 신호




구내전송선로설비
□ 설치대상 = 종합 유선방송 선로 설비는 축사·차고 또는 창고 등 종합유선방송의 수요가 예상되지 않는 비주거용 건축물을 제외한 건축물에 설치된다.

□ 설치범위 = 구내전송선로 설비는 도로와 택지 또는 건축물의 경계점으로부터 건축물의 구내까지로 한다. 다만 구내전송선로 설비에 사용되는 동축케이블의 설치 범위는 제 15조의 규정에 의한 인입 접속점으로부터 건축물의 구내까지로 한다.

□ 구네전송선로의 배관을 따로 설치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
o 공동시청 안테나 시설과 종합유선방송의 구내전송선 설비를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경우
o 구내통신선로 설비 또는 이동통신 구내선로 설비용 배관과 종합유선 방송의 구내전송 선로용 배관을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경우
o 공동주택단지에 설치하는 공동구를 종합 유선 방송의 구내전송선로용 배관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경우

□ 설치방법
o 보호기는 원칙적으로 인입구 부근의 옥외에 설치하고 접지해야 한다.
o 분기기 및 분배기는 임피던스의 변화없이 신호를 분기 또는 분배할 수 있어야 하며 유휴분기단자 및 유휴분배단자는 사용회선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75Ω으로 종단해야 한다.
o 구내전송선로 설비 및 배관의 곡률반경 및 완곡개소 등의 설치방법과 규격에 관해 필요한 사항은 정보통신부장관이 정해 고시한다.

□ 인입접속점 = 전송망사업자가 설치한 동축케이블을 구내전송선로 설비와 연결하기 위한 접속점은 구내전송선로 설비 중 보호기의 인입커넥터로 한다.

□ 사용되는 설비 및 조건 = 구내전송선로 설비에는 △분기기 및 분배기 △동축케이블 △증폭기 △보호기 등이 사용된다.
주전송장치의 전송방식을 지정하거나 변경하도록 하는 경우에는 구내전송선로 설비를 변경하도록 할 수 있다. 설비의 기술적 조건에 관해 필요한 사항은 정보통신부장관이 정해 고시한다.

□ 증폭기 = 구내전송선로 설비에 사용되는 증폭기는 우선 케이블의 특성에 의해 자연적으로 감쇄된 상향신호 및 하향신호를 분리해 증폭하는 기능이 있어야 한다. 또 수동으로 증폭기능을 조정할 수 있어야 하며 등화기 및 감쇄기로 입력레벨을 등화 또는 감소할 수 있어야 한다.

아울러 전원을 수동으로 연결 또는 차단할 수 있어야 하며 접지단자를 구비하고 있어야 한다.

□ 수신자 설비 = 종합 유선방송을 수신하기 위한 수신자설비는 우선 수신에 적합한 주파수로 변환하는 기능이 있어야 한다. 또한 자동 주파수 조정기능 및 자동 이득 조정기능이 있어야 한다.



중계설비 및 중계방송
방송법에서의 방송은 '보도논평 및 여론, 교양, 음악, 오락, 연예 등을 공중에 전파함을 목적으로 방송국이 행하는 무선통신의 송신'으로 정의돼 있다. 또 방송국은 '전파관리법에 의해 허가를 받고 방송을 행하는 무선국'으로 정의된다.

방송법에 정의된 방송국이 고정국의 성격이라면 중계(Relay) 방송이란 방송국 외의 장소에서 방송법에서 언급한 다양한 장르의 프로그램을 이동중계차량을 이용, 현장에서 녹화, 녹음, 제작하거나 M/W, SNG, O/F 등의 전송수단을 통해 방송하는 일종의 이동국의 방송이라 할 수 있다.




송·수신 설비
송신설비는 전파를 내보내는 설비로서 송신장치와 송신공중선계로 구성되는 설비를 말한다. 이에 반해 송신장치는 무선통신의 송신을 위한 고주파 에너지를 발생하거나 이에 부가되는 장치를 말한다. 송신설비는 전파를 받는 설비로서 수신공중선계로 구성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인터넷 신문 등록 사항] 명칭 : ㈜한국정보통신신문사
  • 등록번호 : 서울 아04447
  • 등록일자 : 2017-04-06
  • 제호 : 정보통신신문
  • 대표이사·발행인 : 함정기
  • 편집인 : 이민규
  • 편집국장 : 박남수
  •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308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 정보통신신문사
  • 발행일자 : 2024-04-26
  • 대표전화 : 02-597-8140
  • 팩스 : 02-597-822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민규
  • 사업자등록번호 : 214-86-71864
  • 통신판매업등록번호 : 제 2019-서울용산-0472호
  • 정보통신신문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1-2024 정보통신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koit.co.kr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인터넷신문위원회 abc협회 인증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