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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위즈파크 ICT 활용…스마트 야구장 변신
kt위즈파크 ICT 활용…스마트 야구장 변신
  • 박남수 기자
  • 승인 2015.04.27 15:2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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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티켓 발권-스마트 오더 이용 활발
▲ 남경필 경기도지사(중앙), 조창영 경기도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 이사장(우측), 최대성 한국스마트카드 사장(좌측)이 ‘포트홀신고시스템’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kt위즈파크가 최신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스마트 야구장으로 거듭났다. 

황창규 회장은 선수들이 최상의 경기력을 발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관중들도 경기관람 이상의 가치와 감동을 느낄 수 있도록 kt wiz 파크 곳곳에 세심한 정성을 쏟도록 했다.

그 대표적인 예가 스마트 티켓 발권, 스마트 오더, 경기 중계 가능한 전용 App wizzap, 곳곳에 설치된 비콘, NFC 접목된 유니폼, 기가 와이파이(GiGA WiF)i다.

# [사례1] 스마트 App으로 예매하고, 스피드 게이트로 간편 입장

 

 
평소 야구장을 즐겨 찾는 회사원 김성훈 씨(33세)는 주말 야구장 데이트를 앞두고 kt wiz 파크 전용 어플리케이션 wizzap을 통해 스마트 티켓 예매 및 발권을 해두었다. 출입 시 야구팬들이 모일 것을 염두해서다. 토요일 데이트 당일 김씨는 여자친구와 ‘스피드 게이트’에 모바일 폰을 터치만 하고서도 간편하게 입장했다. 일반 게이트에 늘어진 입장객들의 줄을 보고 김씨는 내심 뿌듯했다.kt wiz 야구단 공식 어플리케이션인 위잽(wizzap)은 한층 스마트티켓 기능으로 예매, 결제에서 발권까지 가능하다. 스마트 티켓 발권한 고객들은 전용 스피드 게이트는 검표원이 없이도 모바일 발권 화면을 찍어 간편하게 입장할 수 있다. 특히, 관람객들이 많은 주말에는 일반게이트와 더불어 많은 인파들이 쉽고 빠르게 입장할 수 있어 경기 운영상에도 효율적이다.

# [사례2] 띠링~비콘으로 들리는 장소마다 신선한 정보들이 쏟아져

kt wiz 팬인 조윤정 씨(32세)는 kt wiz 파크에 야구 관람하러 온 김에 이대형 선수 유니폼을 구매하려고 한다. 기념품 샵을 지나던 조씨는 유니폼 10% 할인 정보를 wizzap 어플리케이션 푸시 알림으로 확인했고, 기분좋게 기념품 샵에 들어가 유니폼을 구매했다.

kt wiz 파크 입장과 동시에 GiGA 비콘 기반의 흥미로운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다. 비콘(Beacon)은 저전력블루투스 기술을 이용한 차세대 근거리통신 서비스로, 특정 장소의 50M 반경내에서 관련 어플리케이션이 설치된 스마트폰을 휴대한 고객이 지나칠 때 정보를 푸시(push)형태로 알려주는 서비스다. 

입장한 고객에게는 우선 환영 메시지를 보내면서, 구단 알림 사항, 구장 소개, 본인 좌석 정보, 입점 매장 할인 정보를 제공한다.

입장한 고객이 스마트폰을 가지고 야구장 내 상품 코너를 지나면 유니폼, 모자 등 용품 할인 정보를 받을 수 있으며, 해당 할인 정보는 진행하는 이벤트에 따라 달라진다. 또한, 식당가를 지나갈때는 “간식은 고르셨나요?”라는 메시지로 야구장의 묘미인 먹거리를 제안하기도 한다.

# [사례3] 음식주문, 스마트 경기중계까지… 야구팬들의 오감만족!

 

 
온 가족과 야구장 나들이 나선 구본선 씨(30세)는 먹을 거리를 사가기 전에 우선 예약한 좌석에 자리를 잡았다. 중요한 경기 순간을 놓치기도 아쉽고, 인파를 뚫고 매점까지 가는 것이 번거롭다고 생각한 구씨는 스마트폰으로 어플리케이션 가족들이 원하는 치킨, 타코 등 먹을 거리를 주문을 하고 기다리니 마법사 복장을 한 직원이 주문한 음식을 가지고 자리로 배달을 해주었다.kt wiz 야구단 공식 어플리케이션인 위잽(wizzap)은 야구팬들의 경기관람을 한층 업그레이드 시켜준다.

스마트티켓 기능으로 예매, 결제에서 발권까지 가능하며, 관중석까지 배달이 가능한 스마트오더를 통해 매점까지 갈 필요도 없이 앉은 자리에서 간편하게 치킨, 음료 등 먹거리를 배달시켜 즐길 수 있다.

또한, 실시간 중계 및 MLB급 누적 기록 및 선수 팬페이지를 제공한다. 현재 등판한 투수, 타자의 누적 집계를 바로 제공해 경기의 집중도도 높여줄 뿐만 아니라, 피칭추적시스템을 통해 투수가 던진 공의 속도와 이동 경로를 스틸 컷의 조합으로 확인 가능하다.

위잽의 서버는 3중화 돼 있어, 경기 시즌에 한번에 많은 이용자가 몰려도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것이 KT측의 설명이다.

또, 위잽과 전광판을 연동한 다양한 이벤트도 선보일 계획이며, kt wiz만의 CRM 운영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할 예정으로 수원케이티위즈파크를 자주 방문하는 팬들에게 기존 구단과는 차별화된 새로운 개념의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 NFC 유니폼으로 펜심 충족 = kt 위즈는 직물방수용 NFC(Near Field Communication) 태그를 삽입한 팬용 유니폼을 판매한다. 해당 유니폼을 착용하고 스마트폰을 유니폼에 접촉하면 선수 소개, 미공개 사진 및 영상, SNS를 확인할 수 있는 팬페이지를 볼 수 있게 된다.

NFC(Near Field Communication)는 10cm이내의 가까운 거리에서 무선 데이터를 주고 받는 통신 기술

□ GiGA 와이파이로 어디서나 끊김 없이 빠른 무선 인터넷 제공 = 기가 와이파이는 기존 와이파이 대비 3배 빠른 150Mbps 무선인터넷 속도를 제공하며, 위즈파크에는 실내외 총 210여개의 스포츠 구장 전용 WiFi 안테나를 가진 AP(Access Point)를 설치해 2만여 명이 동시 접속이 가능하다.

이 와이파이 안테나는 기존 AP가 가진 셀 간섭을 최소화하며, kt 융합기술원에서 경기장 전용으로 새로 개발했다.

□수원 지역 중소상공인 입점, 노약자를 위한 동선 개선 = kt wiz 파크의 또 다른 특징 중 하나는, 수원지역의 중소 상공인들이 야구장 매점에 입점해 있다는 것이다.

지역의 경기 활성화 뿐만 아니라 치킨, 만두 등 지역의 명물들을 야구장에서 맛 볼 수 있어 구장을 찾는 고객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어 1석 2조의 효과를 보고 있다.

또한, 야구장 곳곳에 경사길, 전용 엘리베이터 등 거동이 불편한 고객들을 위해 동선을 개선해 작은 배려까지 놓치지 않은 것도 눈길을 끈다.

기존 수원야구장에서 탈바꿈에 성공한 kt wiz 파크는 부지면적 12,301㎡, 건축물면적 19,939㎡이며, 2013년 10월에서 2014년 11월까지 약 14개월 간 리모델링 작업을 거쳤으며, 1만4000석에서 2만석으로 증축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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