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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구장에 ICT 물결 넘실…관전 재미 ‘두배’
야구장에 ICT 물결 넘실…관전 재미 ‘두배’
  • 박남수 기자
  • 승인 2016.04.07 15:2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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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기가 VR 모바일 중계 서비스 제공
SK 농구장 3배 세계 최대 전광판 설치

통신업체들이 최신 정보통신기술(ICT) 기술을 야구에 접목하고 있다.

KT 지난 5일 수원 kt 위즈파크(wiz park)에서 열린 프로야구 kt 위즈(wiz) 홈 개막전에서 세계 최초로 ‘기가 VR 모바일 야구 생중계 서비스’를 제공했다.

kt 위즈 구단주인 황창규 회장은 홈경기 시작 전 직접 kt 위즈 선수단을 격려하고, 경기 시작 후에는 KT 그룹 임직원들과 함께 기가 VR 모바일 야구 생중계를 체험하며 ‘기가 VR’ 서비스 등이 보편화될 5G 통신시대 선도 의지를 강력히 밝혔다.

‘기가 VR 모바일 야구 생중계’는 1루, 3루, 포수석에 각 5대씩 설치된 VR 전용 카메라로 촬영된 영상들을 실시간으로 조합해 영상을 생성 및 전송하고, 이용자가 스마트폰에서 VR 생중계를 감상할 수 있다.

경기장을 찾은 관중은 KT가 무료로 제공한 1000여개의 카드보드형 VR 기기와 스마트폰을 이용해 경기 순간순간을 다양한 각도의 영상으로 즐겼다. 경기장을 찾지 않은 시청자들도 올레 tv 모바일 앱과 위잽(wizzap)에서 기가 VR 모바일 야구 생중계를 즐겼다.

‘기가 VR 모바일 야구 생중계’는 5대의 카메라가 촬영한 고화질 VR영상을 360° 방향에서 볼 수 있도록 연결한 ‘스티칭(Stiching)’ 기술과 스티칭이 완료된 영상을 초고속 네트워크를 통해 실시간으로 전송하는 기술을 통해 제공됐다. 경기장의 관중은 구장 내 설치된 GiGA WiFi와 LTE를 통해 시청할 수 있었다.

특히 KT는 우수한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기존 2K 일반화질 중심의 VR 영상보다 4배 가량 선명한 4K VR 영상을 실시간으로 전송하는 기술을 최초로 선보였다. 이는 5G 시대의 대용량 초고속 네트워크를 위해 필요한 핵심 전송기술로, 향후 KT의 5G 인프라를 통해 서비스될 고화질 실감형 미디어 서비스의 기반이 될 예정이다.

KT는 위즈파크 외야쪽 관람 공간인 하이트펍 2층에 국내 최초로 ‘GiGA VR 전용 관람석’을 설치했다. 여기에는 VR 시청용 HMD(Head Mount Display)와 스마트폰 충전기를 비치해 편리하고 쾌적한 VR 야구 관람 환경을 마련했다.

또한 5회말 종료 후 이닝 이벤트로 GiGA VR 체험 이벤트를 진행해 최신 스마트폰 갤럭시S7 등 푸짐한 경품을 제공했다.

한편 KT는 야구장에서 5G ICT 서비스를 미리 체험할 수 있는 ICT 체험관 ‘kt square in wizpark’를 오픈했다. 이 곳에는 VR, 드론, 홀로그램과 같은 5G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는 ‘5G존’과 스크린야구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기가 스크라이크존’ 등이 마련돼 있다. 경기장을 찾은 팬들은 야구 경기와 더불어 KT만의 앞선 5G 서비스를 직접 눈으로 보고 체험하며 즐길 수 있다.

KT는 ‘기가 VR 모바일 야구 생중계’를 홈 개막 시리즈인 5~7일까지 제공한다. 이 밖에도 kt 위즈 야구 경기 하이라이트 영상을 VR로 제작해 올레 tv 모바일에서 제공할 계획이다.

KT 미래융합사업추진실장 윤경림 부사장은 “GiGA VR 모바일 야구 생중계는 지난 2월 스페인에서 열린 MWC(Mobile World Congress 2016) 행사에서 KT가 선보인 VR 중계 서비스를 상용화한 첫 사례” 라며  “앞으로도 KT는 실시간 고화질 VR 서비스를 이용해 실감형 콘텐츠 기반의 차세대 미디어 선두주자로서 혁신을 해나갈 것이다. 또한 첨단 ICT 기술을 활용해 평창올림픽을 비롯한 스포츠에서도 5G 시대를 선도해 나갈 것” 이라고 전했다.

SK텔레콤은 인천SK행복드림구장 초대형 전광판에 스마트 사이니지 시스템을 적용해 팬들과 실시간 소통하는 스마트 야구장을 구축했다.

SK와이번스는 지난 겨울 인천SK행복드림구장에 농구장 3배 크기의 세계 최대 전광판(가로약 63m, 세로 약 18m, 총면적 약 1,138㎡)를 설치했다. 더불어 SK텔레콤은 스마트 사이니지 솔루션을 적용하여 전광판과 고객 휴대폰의 SK와이번스 전용 앱 ‘PLAY With’를 연동했다.

플레이위드(PLAY With)는 SK텔레콤이 개발하여 2015년에 런칭한 SK와이번스 전용 앱으로 티켓 예매부터 좌석 찾기, 와이번스 관련 정보, 이벤트·응원 참여, 문자·동영상 중계, 지정석에서 음식 주문·배달 서비스 등을 제공 중이다.

이를 통해 구장을 방문한 관객들은 구장 체크인 시부터 경기·선수·구장 정보 확인, 게임 및 이벤트 참여 등 다양한 스포테인먼트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게 된다. SK텔레콤은 프로야구 시범경기 기간 베타 서비스를 오픈하고 4월 1일 정규시즌 시작과 함께 본격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구장에 들어선 관객이 ‘PLAY With’를 실행하고, 휴대폰의 블루투스를 켜는 순간 대형 전광판에 환영 메시지가 뜨면서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다. 관객은 경기 시작 전 전광판에서 진행되는 홈런 게임에 휴대폰으로 참여할 수 있으며, 경기 중에는 투수에 대한 타자의 상대 전적 등 경기 흐름에 적합한 통계 데이터를 얻을 수 있고, SK와이번스 공식 페이스북 및 트위터에서 응원메시지를 올려 전광판에 보여준다.

이외에도 오늘의 홈런 타자 등을 맞추는 Guess(예측) 게임, 대형 화면의 룰렛 게임 등을 통해 고객의 좌석 업그레이드, 경품 제공 등의 이벤트를 진행함으로써 경기와는 또 다른 재미를 선사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1층 복도의 대형 미디어월에도 스마트 사이니지 솔루션을 적용해 경기 시작 전부터 인포그래픽을 이용한 선발 선수 소개 등의 다양한 경기 관련 정보를 표출하고, 경기 중에는 실시간 경기 운영 정보 등을 보여줘 팬들에게 끊김 없는 스포테인먼트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SK텔레콤 스마트 사이니지는 클라우드 기반으로 멀티미디어 형태의 다양한 콘텐츠를 여러 장소의 패널에 통합적으로 고객에게 전달하고 SNS 등을 실시간으로 연동하는 플랫폼이다. 현재 강남역 지하상가, 달.콤커피 메뉴보드 등에 적용해 고객에게 생생한 경험과 마케팅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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