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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기반 보이스피싱 차세대 모니터링 시스템 가동
AI 기반 보이스피싱 차세대 모니터링 시스템 가동
  • 이길주 기자
  • 승인 2021.08.11 15:5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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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은행, 대포통장 42% 감축
50여억원 금융사기 피해 예방
KB국민은행이 'AI 기반 보이스피싱 차세대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고 고객 보호에 나섰다. [자료=국민은행]
KB국민은행이 'AI 기반 보이스피싱 차세대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고 고객 보호에 나섰다. [자료=국민은행]

[정보통신신문=이길주기자]

“인공지능(AI)이 보이스피싱으로부터 고객을 지켜드립니다.”

KB국민은행은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해 AI 기반 보이스피싱 차세대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해 시행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시행된 AI 기반 보이스피싱 차세대 모니터링 시스템은 더욱 지능화 되고 있는 보이스피싱 사기 수법에 대응하기 위해 개발됐다. 이를 위해 지난해부터 약 8개월간 기존 시스템에 AI 및 빅데이터를 접목해 완성됐다.

KB국민은행은 AI 기반 보이스피싱 차세대 모니터링 시스템 시범운영을 실시한 5월부터 7월까지의 대포통장 발생 건수가 기존 시스템으로 운영한 기간 대비 약 42% 감소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KB국민은행은 올해 들어 시범운영 기간 포함 총 1,450여건과 150여억원의 금융사기 피해를 예방했다.

또한 KB국민은행은 보이스피싱 사기 피해 예방을 위해 6월 은행권 최초로 문자 메시지에서 은행 로고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RCS(Rich Communication Service) 기반 문자 서비스를 도입했다. 

RCS 기반 문자 서비스는 고객이 전화번호를 저장하지 않아도 발신 정보에 기업 로고와 기업명이 노출되어  피싱 문자로 인한 고객의 사기 피해 방지에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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