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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터치로 색상 변경 가능한 냉장고 신제품 IFA 2022서 공개
LG전자, 터치로 색상 변경 가능한 냉장고 신제품 IFA 2022서 공개
  • 서유덕 기자
  • 승인 2022.09.01 19:5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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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오스 오브제컬렉션 무드업
상하칸 각각 22·19종 색 제공
최대 17만개 컬러 조합 가능
LG전자가 LG 씽큐 앱으로 냉장고 색상을 변경할 수 있는 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무드업을 공개했다. [사진=LG전자]
LG전자가 LG 씽큐 앱으로 냉장고 색상을 변경할 수 있는 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무드업을 공개했다. [사진=LG전자]

[정보통신신문=서유덕기자]

제품 색상을 사용자 취향에 맞춰 수시로 변경할 수 있는 냉장고가 출시된다.

LG전자는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유럽 최대 가전 전시회 IFA 2022에서 무드업(MoodUP) 기능을 갖춘 냉장고 신제품 ‘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무드업’을 공개한다고 1일 밝혔다.

LG전자는 LED 광원과 이로부터 유입된 빛을 고르게 확산시키는 도광판을 적용, 냉장고 도어 표면에 무드업 기능을 구현했다.

고객은 LG 씽큐 앱을 통해 오브제컬렉션 컬러를 포함한 냉장고 도어 상칸 22종, 하칸 19종의 컬러를 원하는 대로 조합해 적용할 수 있다. 컬러를 변경할 수 있는 도어가 4개인 상냉장 하냉동 냉장고의 경우 17만개가 넘는 색상 조합이 가능하다.

LG전자는 고객이 색 조합에 대한 고민 없이 무드업 기능을 손쉽게 즐길 수 있도록 LG 씽큐 앱에 계절, 공간, 힐링 등 테마별 옵션을 제공한다. 계절 테마는 봄, 여름, 가을, 겨울 등 각 계절의 특징을 표현하는 색상으로 구성해 계절에 따라 알맞은 집 안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공간 테마는 파리, 산토리니, 와이키키 등 세계 유명 도시의 감성을 표현하며 랜선 여행을 떠나는 듯한 느낌을 전달한다. 힐링 테마는 새벽녘, 석양, 비 등을 표현하는 컬러를 사운드와 함께 조화롭게 구성해 마음의 안정을 찾는 데 도움을 준다.

고객은 LG 씽큐 앱을 사용하지 않고도 “하이 엘지, ‘가을가을해’색으로 설정해줘”와 같이 테마명을 포함한 간단한 음성 명령으로도 제품 색상을 변경할 수 있다.

또한 신제품은 사용자가 정면 약 60센티미터(㎝) 이내로 가까이 다가가면 미리 설정된 색상으로 점등된다. 한 번 색상이 들어오면 30분간 유지된 후 자동으로 꺼진다. 색상 유지시간은 5분에서 30분까지 5분 단위로 설정할 수 있다.

신제품 가운데 상냉장 하냉동 냉장고에는 블루투스 스피커를 탑재해 시각은 물론 청각적 즐거움도 선사한다.

고객은 69개 음원으로 구성된 뮤직컬렉션을 블루투스 스피커를 통해 즐길 수 있다. 뮤직컬렉션은 티타임, 생일파티, 키즈, 라운지 등 상황에 맞는 음원들로 구성돼있다.

고객은 LG 씽큐 앱에서 뮤직컬렉션을 선택하거나 “하이 엘지, ‘티타임’ 틀어줘”라고 테마명을 말해 음원을 재생할 수 있다. 뮤직컬렉션 가운데 ‘파티모드’을 설정하면 신나는 음악에 맞춰 냉장고 도어 색상이 다양한 컬러로 변경되거나 깜빡이면서 파티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신제품의 블루투스 스피커는 스마트폰, 태블릿 등 스마트기기와도 연결시킬 수 있다. 연결 후 고객이 사용하는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을 사용해 다양한 음악을 재생하며 주방 분위기를 살릴 수 있다.

LG 씽큐 앱에서 선택한 테마 색상이 냉장고에 적용된 모습. [사진=LG전자]
LG 씽큐 앱에서 선택한 테마 색상이 냉장고에 적용된 모습. [사진=LG전자]

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무드업은 고객이 가까이 다가가면 점등되는 것은 물론 스스로 제품 조명을 켜고 끄는 알람 기능을 제공한다.

냉장고 도어가 장시간 열려 있으면 조명을 깜빡이며 이상상태를 알린다. 어두운 밤 고객이 물을 마시기 위해 냉장고로 다가가면 도어 하단 조명을 켜 부딪히지 않게 돕는다.

LG전자는 무드업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LED와 도광판의 구조 설계를 포함해 도어에 빛의 사각지대를 없앤 베젤리스 패널, 패널에서 발생한 열을 방열시키는 기술 등 48건의 신규 특허를 출원했다.

또 CTO부문 산하 SIC센터가 자체 개발한 스마트 가전용 온디바이스(On-Device) AI칩을 신제품에 최초로 적용했다. 신제품은 해당 칩을 기반으로 한 AI 통합 모듈을 탑재했는데, 이 모듈을 통해 고성능 음성 인식과 와이파이, 블루투스 등 무선통신을 활용한 커넥티비티 기능 등 고객경험혁신을 위한 다양한 사용자 경험(UX)을 제공한다.

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무드업은 노크온 기능 유무에 따른 상냉장 하냉동 냉장고 2종, 김치 냉장고 등 총 3종이다. 노크온 기능이 적용된 제품의 용량은 604리터, 일반 제품은 601리터, 김치 냉장고는 322리터다. LG전자는 신제품을 이달 중 국내 출시하고 내년부터 해외시장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류재철 LG전자 H&A사업본부장(부사장)은 “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무드업은 철저하게 고객 관점에서 치열하게 고민한 끝에 탄생한 제품”이라며 “공간가전과 UP가전의 정점인 신제품을 통해 분위기까지 업그레이드하는 차원이 다른 고객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LG전자는 신제품 전기요금이 기존 동급 냉장고보다 한 달에 2700원 가량 추가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LG전자는 고객 1만3000명의 냉장고 사용 데이터를 분석, 여름철 기준 대부분의 고객들은 냉장고 문을 일 평균 19.4회, 많게는 41.3회 열고 닫은 사실을 확인했으며, 이를 기준으로 41.3회 기준 신제품 도어 조명이 기본 30분 동안 점등될 때 하루에 도어 조명이 켜져 있는 총 시간은 약 11시간으로 추정하고 추가 전기요금을 계산했다. 위 전기요금은 누진세를 고려하지 않은 금액이다.

한국에너지공단의 효율관리기자재의 운용규정에 따른 신제품의 에너지소비효율은 2등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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