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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독일 모터쇼서 첨단 전장 기술 대거 공개
삼성, 독일 모터쇼서 첨단 전장 기술 대거 공개
  • 서유덕 기자
  • 승인 2023.09.04 17:4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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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SDI·디스플레이
전장 분야 관계사 총출동

차량용 반도체 토탈 솔루션
미래 전기차 배터리 제품
차량용 OLED·플렉시블 ‘눈길’

[정보통신신문=서유덕기자]

삼성전자·삼성SDI·삼성디스플레이 등 3사가 독일 뮌헨에서 현지시간으로 5일부터 10일까지 열리는 ‘IAA 모빌리티 2023(舊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 참가해 미래차 혁신을 이끌 첨단 전장 기술을 대거 선보인다.

 

삼성전자가 IAA 모빌리티 2023에 참가해 다양한 차량용 반도체 제품과 솔루션을 공개한다.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는 IAA 모빌리티 2023에 참가해 다양한 차량용 반도체 제품과 솔루션을 공개한다.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는 처음 참가하는 IAA에서 메모리, 시스템LSI, 파운드리, LED에 이르기까지 DS부문 전 영역의 차량용 반도체 솔루션을 선보이며 ‘토탈 차량용 반도체 솔루션 프로바이더’로서의 위상을 강화한다.

삼성전자는 이번 전시에서 실물 크기의 자동차 목업과 다양한 상호작용 비디오 디스플레이를 활용해 관람객들이 삼성전자의 폭넓은 포트폴리오와 첨단 기술력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구현한다.

자율 주행 시스템의 확대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고도화로 고용량·고성능 메모리 반도체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을 고려해 LPDDR5X, GDDR7, UFS 3.1, 차량용 SSD 등 모빌리티에 최적화된 고성능·저전력·고신뢰 메모리 반도체 라인업을 강조한다.

또한, 프리미엄 인포테인먼트(IVI)용 프로세서인 ‘엑시노스 오토 V920’과 차량용 이미지 센서인 ‘아이소셀 오토 1H1’을 선보인다.

엑시노스 오토 V920은 차량 내 여러 화면에서 고화질 멀티미디어 재생 또는 애플리케이션, 게임 등의 부드러운 구동을 지원한다.

차량 전방용 아이소셀 오토 1H1은 기존 서라운드 뷰 또는 후방 카메라용 ‘아이소셀 오토 4AC’와 함께 사각지대 없는 360도 시야 확보를 돕는다.

아울러, IVI는 물론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을 지원하는 SoC와 함께, 전력 관리 반도체와 배터리 관리 반도체 생산에 필요한 최신 파운드리 기술도 선보인다.

삼성전자 파운드리 사업부는 차량용 솔루션에 필요한 아날로그, 메모리, 고속 인터페이스 IP 등 제품 설계와 생산에 필요한 인프라를 강화해 나가고 있으며, 2025년까지 4나노, 2026년까지 2나노 오토모티브 공정의 생산 준비를 마칠 계획이다.

이 밖에, 삼성전자는 △지능형 헤드램프용 LED 모듈인 PixCell LED △초고해상도 헤드업 디스플레이와 AR 글라스 등에 적합한 차세대 마이크로 LED △차량 사물 간 통신(V2X)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미니 LED 등 미래 전기차와 자율주행차에 최적화된 다양한 LED 조명 솔루션도 선보인다.

 

IAA 모빌리티 2023 삼성SDI 부스 전경. [사진=삼성전자]
IAA 모빌리티 2023 삼성SDI 부스 전경. [사진=삼성전자]

삼성SDI는 IAA서 초격차 기술력이 담긴 미래 전기차 배터리 제품들을 선보이는 동시에 유럽 지역 내 우수 인력 확보에 나선다.

특히 최윤호 삼성SDI 대표이사 사장이 직접 참가해 미래 전기차 시장 트렌드를 살펴보고, 유럽의 주요 고객사들과 미팅을 가질 예정이다.

또한 우수 연구인력 발굴을 위한 설명회인 ‘테크&커리어(T&C) 포럼’에도 참가해 유럽 내 인재들에게 삼성SDI의 기술력을 알린다.

삼성SDI 전시장은 PRiMX존과 ESG존으로 구성한다. PRiMX존에서는 전고체 배터리를 비롯한 46파이 원통형 배터리, NMX, 리튬·망간·인산·철(LMFP) 등 차세대 라인업과 프리미엄 배터리 제품을 전시한다.

ESG존에서는 삼성SDI의 중장기 비전인 ‘초격차 기술력을 통해 지속 가능한 친환경 미래 사회 구현’ 하의 ESG경영 활동을 소개한다.

특히 삼성SDI는 새로운 소재와 폼팩터를 앞세워 확대된 배터리 제품과 기술 포트폴리오를 공개할 방침이다. 신규 소재 개발을 통해 차종별로 요구되는 주행거리에 최적화된 NMX, LMFP 등 코발트프리 소재가 채용된 배터리를 소개한다.

공간효율화를 통해 성능과 안전성을 강화한 배터리 폼팩터도 공개한다. 배터리 셀 상단에 위치한 양극단자와 음극단자를 측면으로 옮겨 상하부에 냉각 시스템을 추가할 수 있게 설계해 열에 대한 안전성을 강화한 형태의 배터리가 눈길을 끌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T&C 포럼은 우수 연구인력을 대상으로 하는 채용설명회로 지난해 서울과 뉴욕에서 두 차례 개최됐으며, 올해는 국내에 이어 독일 뮌헨에서도 처음 열리게 됐다.

삼성SDI는 최윤호 삼성SDI 사장을 비롯해 장래혁 중대형전지사업부 개발실장(부사장) 등 개발 부문의 핵심 임원들이 참석해 유럽 지역 내 자동차·부품 산업 관련 우수인력 확보에 나설 예정이다.

 

삼성디스플레이는 IAA 모빌리티 2023에서 OLED의 안전성을 체험할 수 있는 세이프 드라이빙 센터를 운영한다. [사진=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는 IAA 모빌리티 2023에서 OLED의 안전성을 체험할 수 있는 세이프 드라이빙 센터를 운영한다. [사진=삼성전자]

올해 처음으로 IAA에 참가하는 삼성디스플레이는 OLED만의 강점을 체험할 수 있는 특별한 전시를 선보인다.

프리미엄 자동차 시장을 중심으로 OLED 탑재가 늘어나는 가운데, 삼성디스플레이는 LCD에서 OLED로 스마트폰 시장의 기술 전환을 이끌었던 경험을 바탕으로 차세대 전장 시장에서 OLED 전환을 주도하겠다는 포부를 드러낸다.

삼성디스플레이 전시관에는 세이프 드라이빙 센터가 조성된다. 야간에 차량 주변으로 뛰어든 검은 고양이의 모습이 OLED와 LCD 중 어느 디스플레이에서 더 눈에 띄는지 비교하는 테스트를 통해 관람객은 어떤 디스플레이가 안전 주행에 유리한지 직접 체험하고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백라이트가 항상 켜져 있는 LCD는 빛의 간섭을 피할 수 없어 어두운 배경 속 검은 색상(저계조)의 사물을 표현할 때 경계가 불분명해지는 문제가 발생한다.

반면 자발광인 OLED는 픽셀 자체를 끄는 방식으로 '진정한 블랙(True Black)'을 표현할 수 있어 저계조 표현력이 우수하다. 차량 밖의 어두운 환경을 디스플레이를 통해 확인해야 할 경우, OLED의 트루 블랙 특성이 운전자의 안전성을 높여줄 수 있다는 의미다.

전기차에서 더욱 두드러지는 OLED의 낮은 소비전력도 이번 전시에서 직접 경험할 수 있다.

LCD는 이미지를 표현할 때 실제 색이 나타나는 부분뿐만 아니라 그 주변부의 백라이트까지 함께 켜지지만, OLED는 색이 나타나는 부분의 픽셀만 켜면 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필요 외 전력 소모가 적다.

뿐만 아니라, 삼성디스플레이 전시관을 방문하는 관람객은 OLED가 차량 내부 인테리어를 얼마나 진화시킬 수 있는지도 체험할 수 있다.

OLED는 차량 인테리어에 맞춰 디스플레이를 휘거나 구부릴 수 있고 LCD 대비 가볍고 얇아 디자인 확장성이 우수하다.

일례로, ‘S’자 모양처럼 기기의 한쪽은 안으로, 다른 한쪽은 바깥으로 접히는 멀티 폴더블 제품 ‘플렉스(Flex) S’는 스마트폰처럼 휴대하다가 차량에 탑승해 12.4형 화면으로 펼쳐 계기판으로 활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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