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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국내 매니지드 서비스 시장 12.3% 성장
지난해 국내 매니지드 서비스 시장 12.3% 성장
  • 서유덕 기자
  • 승인 2023.10.05 12:5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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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코, 시장 조사 결과
지난해 5조4000억원 규모

클라우드 인프라 복잡화
사이버 위협 고도화에
매니지드 서비스 수요 증가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정보통신신문=서유덕기자]

정보통신기술(ICT) 생태계가 복잡다변하면서 매니지드 서비스 산업 규모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ICT 인프라·사이버 보안 업계는 세계적인 인재 부족 현상과 사이버 위협의 증가가  매니지드 서비스 시장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시스코 시스템즈는 시장조사 업체 카날리스(Canalys)와 진행한 글로벌 설문조사를 토대로 매니지드 서비스에 중점을 둔 IT 채널 파트너가 올해 상당한 성장을 이룰 것이라고 밝혔다.

시스코에 따르면, 세계적인 경제 불황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국내 매니지드 서비스 산업은 전년 대비 12.3% 성장해 총 40억달러(한화 약 5조4000억원) 규모의 시장으로 발돋움했다.

빠르게 진화하는 사이버 위협으로 증가한 보안의 필요성이 매니지드 서비스 시장의 성장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번 조사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채널 파트너의 56%는 올해 사이버 보안 매니지드 서비스의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지난해 아시아태평양(APAC) 시장의 매니지드 서비스 매출은 950억달러(한화 약 128조원)로, 올해 약 14%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국내 시장의 경우 작년 한 해 동안 매니지드 서비스를 제공한 파트너사의 수는 4900여곳으로 전년 대비 4.9% 성장했다. 특히 국내 매니지드 서비스 사업자(MSP) 수는 연 성장률 12.2% 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알렉산드라 자구리(Alexandra Zagury) 시스코 파트너 매니지드 서비스 및 서비스형 솔루션 세일즈 부사장은 “고객들은 운영 시스템에 더 많은 기술을 통합하고 있으며, IT 파트너사가 복잡해지는 기술적 요구사항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민첩하고 유연할 뿐만 아니라 가치 있는 소비모델을 제공하기를 기대한다”며 “시스코는 유의미한 사업 성과와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매니지드 서비스를 통해 채널 파트너의 혁신을 이끌고 전문성을 강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세계적인 시장 성장에 힘입어 매니지드 서비스를 판매하는 채널 파트너들도 자체적으로 시장 전망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에 따르면 매니지드 서비스 사업이 올해 최소 20%의 성장을 이룰 것으로 기대한다고 답한 글로벌 채널 파트너가 응답자의 35%에 달했다. 이는 전년 수치인 27%에서 증가한 결과로, 규모에 관계 없이 다양한 조직이 매니지드 서비스를 빠르게 도입하며 나타난 것으로 분석된다.

로빈 오디(Robin Ody) 카날리스의 선임 분석가는 “매니지드 서비스는 전 세계 IT 업계가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고 성장을 이끌 수 있도록 지원한다”면서 “시스코와 진행한 이번 조사 결과는 매니지드 서비스 사업자들이 팬데믹 이후에 사업의 잠재력이 크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조사 결과 클라우드 인프라 관리가 또 다른 핵심 성장 기회로 지목됐다. 운영 방식이 디지털화되고 시스템이 클라우드로 전환됨에 따라 많은 조직은 프라이빗 클라우드와 퍼블릭 클라우드, 분산 애플리케이션 및 서비스에 걸쳐 클라우드 인프라의 복잡성이라는 문제에 직면했다. 이로 인해 클라우드 인프라 관리 및 전문성에 대한 필요성이 커지며 글로벌 채널 파트너의 55%가 해당 부문의 매출이 올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응답했다.

MSP들의 수익 증가는 인공지능(AI) 등 신기술과 IT 산업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집중 강화로 가속화될 가능성이 있다. 연구에 따르면, 39%는 AI가 중요한(significant) 또는 엄청난(tremendous) 역할을 할 것이라고 답했다. 또한, 59%의 파트너들은 AI가 사업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오디 선임 분석가는 “매니지드 서비스의 핵심은 기업들이 기술 투자를 통해 최대 이익을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라면서 “신기술이 지속적으로 개발됨에 따라 매니지드 서비스는 조직의 디지털 사업 전략에 필수적인 요소가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특정 분야 및 기술에 전문화된 서비스가 출시됐을 뿐만 아니라, 고객들은 위치의 제약 없이 어디서나 매니지드 서비스를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됐다”며 “이를 통해 매니지드 서비스의 파트너는 고객이 IT 과제를 해결하고 복잡성을 제거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며, 사업 발전에 기여하는 결과물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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