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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활용 행정지원 서비스, 내년부터 시범운용
AI 활용 행정지원 서비스, 내년부터 시범운용
  • 서유덕 기자
  • 승인 2023.12.15 16: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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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안부, 서비스 시범 개발
통신3사·네이버와 협업
정보화전략계획 수립 추진

[정보통신신문=서유덕기자]

행정안전부는 1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인공지능(AI) 행정지원 서비스 시범 개발 사업의 성과를 발표했다.

이 사업은 지난 4월 발표한 ‘디지털플랫폼정부 실현계획’의 핵심 선도과제인 범정부 초거대 AI 도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것으로, 7월부터 11월까지 행안부와 네이버, KT, LG, SK텔레콤 등 국내기업과 함께 추진해왔다.

시범 개발은 AI를 행정에 본격적으로 도입하기에 앞서 기술의 효용성, 실현 가능성을 사전에 검증하는 단계로, 행정의 공공성·보안성 확보가 중요한 점을 고려해 행정업무에만 적용할 수 있는 특화된 서비스를 개발하는 데 중점을 뒀다.

행안부는 민간기업과 협업을 통해 AI 적용이 적합한 업무 분야, 현재의 기술적 수준 등을 확인했으며, 문서 작성, 정보 검색 등 단순 반복적인 행정업무를 지원하는 AI 행정지원 서비스를 개발했다. 구체적으로, LG·코난테크놀로지 등은 AI가 보도자료·연설문 같은 문서의 초안을 작성해주는 서비스를, SKT·솔트룩스 등은 AI가 법령·지침을 기반으로 정보를 검색해 답변해주는 서비스를 개발했다.

이를 통해 업무 담당자가 복잡한 문제 해결에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입할 수 있게 되어 행정의 질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행안부는 올해 실증한 결과를 바탕으로 내년 중 정보화전략계획(ISP)을 수립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AI 기술을 정부의 업무관리시스템에 우선 적용해 개편해나갈 계획이며, 더 나아가 범정부 AI 공통기반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아울러, ‘AI 행정지원 서비스’의 도입을 위해 올해 시범 개발된 서비스를 내년부터 중앙부처, 지자체 일부 공무원을 대상으로 시범적으로 운용해 서비스 요구사항 등 필요한 사항을 구체화해나갈 계획이다.

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AI 기술을 행정업무에 적용해 국민에게 더 촘촘하고 품질 높은 행정·복지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AI, 클라우드 등 디지털 기술을 적극 활용해 일 잘하는 정부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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