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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광장] 정보통신설비 품질·안전관리의 선결과제
[ICT광장] 정보통신설비 품질·안전관리의 선결과제
  • 이민규 기자
  • 승인 2024.01.05 16:2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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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태복 정보통신기술사
대한민국산업현장교수(정보통신)
바로엔기술사사무소 대표

최근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통신재난급 사고들은 결코 우연히 일어난 게 아니다. 설계·시공·감리·운용·유지관리 등 각 업무 담당자들이 철저한 책임감을 바탕으로 제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면서 사고 발생의 단초를 제공했다.

현장 기술인력의 상당수가 “나만 아니면 된다”라는 무책임한 자세로 일하다 보니 일종의 재난과도 같은 대형사고들이 지속적으로 발생한 것으로 생각된다. 한 예로 2012년 12월, 아날로그 방송 송출이 중단됐음에도 최근 건축물 준공 현장을 살펴보면 아날로그 재전송 장비가 설치돼 있는 곳을 발견할 수 있다. 그런데 설계·시공·감리 과정에서 어느 누구도 이런 문제를 지적하지 못하고 그대로 준공되는 건축물이 적지 않다. 정보통신전문가 입장에서 참으로 개탄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정보통신설비 구축의 모든 공정에 참여하고 있는 이해관계자 모두가 각자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는지 냉철하게 돌이켜 봐야 하는 시점이다. 특히 정보통신설비의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는 만큼 적정한 업무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경험을 되살려 현장의 품질·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그간 정보통신분야 품질관리는 각 공정의 핵심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데 주안점을 뒀다. 이로 인해 정보통신설비 운용이나 유지관리에 대한 연속성을 확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렇지만 최근 품질관리 동향은 목적품질 → 설계품질 → 시공품질 → 시장품질로 변화하고 있다.

정보통신공사의 경우에도 시장품질의 중요성이 매우 커졌으며, 그 중요성에 알맞은 철저한 품질·안전관리가 요구되고 있다. 무엇보다 정보통신설비 사용단계에서 신뢰성을 확보하는 게 중요하다. 나아가 고객으로부터 높은 평판을 얻으며 손쉽게 유지관리를 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

정보통신설비의 품질·안전관리는 사회 전반의 안전과 안정을 도모하기 위한 필수과제라 할 수 있다. 이에 정보통신설비의 품질·안전관리에 대한 현장기술자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이 더욱 필요해 보인다.

정보통신설비의 품질·안전관리를 위해 현장의 정보통신기술자들이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크게 3가지다.

첫째, 설계 및 시공 단계에서부터 품질과 안전을 고려해야 한다. 이를 위해 설계 및 시공과정에서 품질과 안전에 문제가 없는지 철저히 검토하고 확인하는 게 필수적이다. 특히 해당 업무 담당자들은 철저한 책임의식을 갖고 주어진 일을 처리해야 한다.

둘째, 지속적인 유지보수와 품질관리에 빈틈이 없어야 한다. 이를 위해 정보통신설비 상태를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위험 발생의 가능성을 사전에 인지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게 바람직하다. 아울러 이상 발생 시 바로 백업할 수 있는 설비도 갖춰야 한다.

셋째, 정보통신설비의 안전성 유지에 관한 법규 및 기술기준을 준수하고, 해당 규정에 적합하게 정보통신설비를 구축·운영해야 한다.

정보통신설비의 품질·안전관리를 위한 현장의 노력에 더해 정부도 다음과 같은 정책을 추진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첫째, 정보통신설비의 안전관리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마련하는 것이다. 정보통신설비는 전 국민의 일상생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이에 명확한 안전관리기준을 마련해 정보통신설비의 생애주기 동안 지속적인 안전성을 확보할 수 기틀을 갖춰야 한다. 안전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지렛대 삼아 체계적인 관리를 도모할 수 있다.

둘째, 정보통신설비의 품질관리체계를 확보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정보통신설비 품질에 대한 표준화 된 기준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 이로써 정보통신설비 사용자들이 해당 기준을 널리 활용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는 게 바람직하다.

셋째, 정보통신설비의 유지보수 및 관리를 강화하는 것이다. 무엇보다 정보통신설비에 대한 체계적인 유지보수 및 관리는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의 필수 요소라는 것을 명확하게 인식해야 한다. 이러한 인식의 토대 위에서 정보통신설비 유지보수 항목과 관리에 대한 세부사항을 구체화함으로써 유지관리 업무의 실효성을 높일 수 있다.

주지하다시피 정보통신설비는 24시간 365일 가동되는 경우가 많다. 이에 정보통신설비에 대한 철저한 품질·안전관리를 통해 설비의 설계와 제작, 설치, 유지보수 등 각 업무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품질 문제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 나아가 정보통신설비의 성능과 내구성을 향상시킴으로써 신뢰성과 효율성, 안전성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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