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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24] 조주완 LG전자 CEO “신규투자 2배 늘리고 본격 가속”
[CES 2024] 조주완 LG전자 CEO “신규투자 2배 늘리고 본격 가속”
  • 서유덕 기자
  • 승인 2024.01.11 13:2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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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2030 미래비전 사업 전략
미래 경쟁력 강화에 연 10조 투입
전장·B2B 등 고성장 사업에 집중

[정보통신신문=서유덕기자]

조주완 LG전자 CEO. [사진=LG전자]
조주완 LG전자 CEO. [사진=LG전자]

LG전자가 전장·B2B 등 고성장·고수익 핵심 사업을 중심으로 지난해 대비 2배 많은 신규투자를 비롯해 R&D 비용까지 연간 10조원을 투입한다.

조주완 LG전자 CEO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현지시간 10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올해 경영방침의 주요 키워드로 ‘한계 돌파’를 제시하며 2030 미래비전 가속화를 위한 사업 전략을 소개했다.

조 CEO는 “시장 및 공급망 불확실성이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나 △탈탄소화(Electrification) △서비스화(Servitization) △디지털화(Digitalization) 등의 변곡점 또한 명확해지고 있어 기회와 위기가 공존하는 상황”이라며 “어려운 상황도 반드시 이겨 나가는 성공정신(Winning Spirit)을 기반으로 실질적 성과를 만들어 과정을 증명하는 고성과 조직으로의 변화를 통해 사업의 한계를 돌파하고 질적 성장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이어 “지난해가 새로운 변화와 도약을 위한 방향타 설정을 완료한 해였다면, 2024년은 본격 ‘엑셀러레이터(가속 페달)’를 밟아 나가는 해로 만들겠다”며 “2030 미래비전은 단순한 구호가 아니라 시장과 고객들과의 약속인 만큼 전 구성원들의 힘을 모아 반드시 달성해 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 CEO가 지난해 선포한 2030 미래비전은 홈, 커머셜, 모빌리티, 가상공간 등 고객의 삶이 있는 다양한 공간에서 경험을 연결, 확장하는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으로 변화하는 내용이 골자다.

조주완 LG전자 CEO는 지난해 7월 12일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2030년 매출액 100조 기업 달성 목표와 사업 전략을 밝혔다. [사진=LG전자]
조주완 LG전자 CEO는 지난해 7월 12일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2030년 매출액 100조 기업 달성 목표와 사업 전략을 밝혔다. [사진=LG전자]

LG전자는 올해 경영방침의 키워드로 ‘한계 돌파’를 내세운다. ‘Where to Play(전략)’ 관점에서 B2B, 비하드웨어(Non-HW) 사업, 신사업 육성 등 세 가지 중점 영역 설정을 완료한 만큼, 올해는 ‘How to Win(실행)’ 관점에서 포트폴리오의 정교화와 사업 잠재력 극대화(Full Potential) 달성을 위해 총력을 기울인다.

우선 거시경제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가운데서도 사업의 전략적 우선순위에 기반해 투자를 확대, 미래 성장동력을 극대화해 나간다.

미래 경쟁력 강화 차원의 신규투자는 전년 대비 두 배 이상 늘린다. 올해 신규투자와 연구개발비용을 더한 미래 경쟁력 강화 투입액은 10조원에 육박할 전망이다.

투자는 주로 전장, HVAC(냉난방공조), 빌트인, 사이니지 등 기업 간 거래(B2B) 사업이나 웹(web)OS 플랫폼 사업 같이 고성장·고수익 핵심 사업에 집중할 계획이다. 전기차 충전, 로봇 등 규모감 있는 사업으로 육성이 가능한 유망 영역에도 투자를 이어간다.
LG전자는 포트폴리오 전환과 사업의 질적 성장을 위해 2030년까지 50조원 이상을 투입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내부 성장동력에 기인한 전략 외에도 M&A, 파트너십 등 외부 성장(Inorganic)의 기회 또한 적극 모색할 계획이다. 인공지능(AI), 혼합현실(MR) 등 고객가치 혁신 관점의 게임체인저 영역은 물론이고, 기존 사업의 고도화  관점에서 시너지가 기대되는 영역이 중심이 될 전망이다.

최근 조직개편에서 신설한 해외영업본부 또한 한계 돌파를 위한 복안이다. 해외영업본부는 LG전자 전체 매출의 3분의 2 가량을 책임지는 막중한 역할을 맡았다. 지역과 시장의 특성을 고려한 특화 전략을 수립해 실행하며 해외사업의 성과를 극대화하는 한편, 해외 사업역량을 강화하고 상향 평준화시켜 이기는 성장을 주도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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