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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키, 입점 매장 월 매출 3000만원 기록…“AI 접목 점심 회전율 3배 실현”
먼키, 입점 매장 월 매출 3000만원 기록…“AI 접목 점심 회전율 3배 실현”
  • 박남수 기자
  • 승인 2024.02.19 10:2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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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운영 6회전 고공 매출 인기비결

[정보통신신문=박남수기자]

맛집편집샵 먼키에 입점한 매장들이 월 매출 3000만원 이상을 기록했다.

먼키는 전국의 지역 맛집과 유명 외식 브랜드로 구성된 맛집편집샵에 정보기술(IT)·인공지능(AI) 공유주방 시스템을 접목한 차세대 외식플랫폼이다. 현재 강남역, 시청역, 분당 수내역 등 수도권 핵심상권에 6개 지점, 130여개 식당을 운영 중이다.

기존 식당 창업은 수억 원에 이르는 큰 창업비용이 들어가고 폐업 시 대부분의 비용을 잃게 되는 리스크가 큰 형태라면, 먼키의 식당 렌탈 솔루션은 초기 창업비용이 1,000만원 내외에 불과해 자영업자들의 초기 창업비용 부담이 적은 것이 큰 특징이다.

19일 빅데이터 분석으로 외식산업 트렌드 정보를 제공하는 맛집편집샵 먼키빅데이터랩에 따르면, 3개월간 각 지점 매출 상위 랭크 맛집이 먼키 입점 3개월만에 월 평균 매출이 3,000여 만원을 기록했다.

먼키 시청역점에서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김치찜 전문점 A는 약 3200여 만원을 기록했다. 또한, 먼키 강남역점의 스테이크 전문점 C 매장은 약 2700여 만원을, 먼키 구디역점의 한식 전문점 E는 약 2300여 만원을, 분당휴맥스점의 샐러드&커리 전문점 G는 약 2500여 만원을 기록했다. 모두 3개월만에 이룬 성과이다.

이러한 초고속 성장에는 자체 개발 주문앱 먼키앱의 도움이 컸다. 관계자의 설명에 따르면, 지난해 먼키앱을 통한 주문은 100만건을 달성, 이는 홀 매출 전년 대비 52% 상승, 배달 매출 전년 대비 377% 증가로 이어졌다.

업계 관계자는 이러한 먼키의 고속 약진 요인으로 직장인들에게 실 도움이 되는 다양한 '프로모션’을 꼽았다. 실제로 먼키는 ‘매일할인-매일적립-무료배달’ 등 다양한 프로모션으로 직장인의 점심 물가 걱정을 해소하고 있다.

이처럼 소비심리 위축으로 인한 외식업계 매출 하락이 우려, 혹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먼키의 매출 상승 행진은 예비 창업자와 외식업 관계자들의 관심과 부러움을 자아내고 있다.

먼키 매장 특유의 높은 회전도 매출 상승에 한몫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유명 음식점이라고 해도, 점심 회전율이 2~3회전이 한계지만, 먼키 서비스를 사용하는 매장에서는 점심시간에 최대 6회전률 이상을 보여주고 있다.

이를 가능케 한 것은 먼키가 제공하고 있는 ‘디지털운영시스템’ 덕분이다. 관계자에 따르면, 먼키는 모든 외식업에 적용시키기 위해 오피스, 쇼핑몰, 주상복합, 구내식당 등 다양한 외식포맷에서 디지털화를 통해 기존 외식 사업자 대비 탁월한 운영 실적이 도출되는 결과를 입증했다고 평가 받고 있다.

운영 및 관리가 쉽지 않은 구내식당 또한 먼키앱과 먼키 O2O 외식비즈 솔루션을 통해 직원들이 대기하지 않고 200여가지 메뉴를 바로 식사할 수 있는 구내식당 플랫폼을 구현했다는 설명이다. 먼키 주문앱을 통해 식사 메뉴를 미리 선택하고 식사시간 예약 및 주문 결제를 하면 알림 메시지를 받고 이동해 바로 식사가 가능하다.

이외에도 인공지능(AI) 기반의 시간대별 메뉴 수요예측으로 푸드 메이커의 생산 부하를 조절하는 등 외식 사업자들의 주요 고민인 공간·생산·수요 한계를 극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먼키 특유의 무료 배달 서비스도 인기 요소 중 하나다. 최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의 배달비 분석 현황에 따르면, 평균 배달비는 2,500원~3,900원이다. 이러한 배달비 부담이 고물가 상황과 맞물려 외식 관련 소비심리를 위축시키고 있다.

이에 대해, 업계는 일시적인 소모적 이벤트가 아닌 소비자와 자영업자의 상호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는 근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분석이다. 또 다른 일각에서는 할인 프로모션 등으로 고객을 모으고, 시장 지배력을 앞세워 요금을 올리는 것 아니냐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먼키의 ‘무료 배달 서비스’는 해당 매장과 소비자들 모두에게 도움을 주고 있다. 먼키 앱으로 배달 주문 시 배달 가능 거리에 해당하면, 배달비가 무료다. 먼키 지점에 입점한 외식 브랜드의 다양한 메뉴를 한 번에 주문하는 ‘합주문’ 기능도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기능이다.

또한, 먼키는 매달 6개 지점에서 1곳씩 총 6개 파트너사에게 무료로 배달 컨설팅을 실시하고 있다. 먼키에 따르면 올해 컨설팅을 진행한 42곳의 먼키 입점 파트너사 매출을 분석한 결과 평균 150%의 배달매출 상승효과를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먼키의 운용사 먼슬리키친의 김혁균 대표는 “올해에도 고물가·고금리·고환율, 이른바 3高 현상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그 중에서도 가장 피부로 와 닿는 것은 역시 식사비용일 것”이라며, "먼키는 앞으로도 외식 사업자와 소비자가 모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윈-윈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먼키는 해외시장 진출이 전개하고 있다. 지난 11월부터 미국 뉴욕주의 레스토랑·베이커리·카페 등 F&B 매장을 대상으로, 현재 먼키 오더스 서비스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글로벌 버전 서비스를 개발, 제공하고 있다.

먼키오더스는 주문접수채널인 주문앱과 키오스크, 주문처리채널인 포스에서 온오프라인 주문과 매출이 상호 연동되는 통합관리 솔루션으로 1인 매장, 다점포, 프랜차이즈, 푸드코트, 구내식당 등 외식산업의 모든 포맷에 적용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미국 주요 카드사업자, 결제사업자, 배달사업자들과 연동 시스템을 공동 개발해 미국 식당 사업자들이 누구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해 미국 시장의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미국 F&B 시장의 특성을 반영해 캐시 디스카운트(Cash Discount) 기능이 적용돼 고객의 현금 결제에 따른 할인 혜택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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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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