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9:55 (월)
<기획연재> FTTH를 위한 구내통신선로설비
<기획연재> FTTH를 위한 구내통신선로설비
  • 한국정보통신
  • 승인 2004.09.06 09:46
  • 호수 1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정보통신설비학회(학회장 김우식)는 '2004 하계학술대회'를 지난달 27일과 28일 이틀에 걸쳐 강원도 LG강촌리조트에서 개최했다.
이번 학술대회에는 정보통신분야 학계·업계·정부 관계자 등 전문가들이 대거 참석해 그동안 연구해 온 논문을 발표했다.
특히 참석자들은 유·무선통신설비, 광통신설비, 멀티미디어, 정보통신시스템, 이동통신, FTTH, 통신접지, 정보통신시스템, 구내통신설비 등 각 분야에서 심도있는 토론을 벌였다.
이와 관련 본지에서는 이번 학술대회에서 발표된 주요논문을 독자들에게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그 첫번째인 이번 호에서는 최근 통신·방송 융합 인프라로 급부상하고 있는 FTTH를 구축하는 데 있어 광케이블 인입방법과 댁내배선 방법에 대해 중점 설명한다.


댁내배선시 신규서비스 고려해야
FTTH를 위한 구내통신선로설비 (KT 차세대통신망연구소)


구내선로, 한번 설치되면 변경 어려워
설계단계부터 통신수요·회선용량 예측
효과적인 광케이블 인입방법 적용 필요


FTTH(Fiber To The Home)
FTTH는 가정에까지 광통신 기반의 초고속 멀티미디어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다. FTTH는 기존 xDSL, HFC 등 초고속인터넷 인프라를 대체하는 BcN(광대역통합망) 통신인프라로 부상하고 있다.
FTTH는 100Mbps 이상의 초고속인터넷 서비스는 물론 주문형비디오(VoD), 양방향 데이터방송, VoIP 등 다양한 통신·방송 융합 서비스를 가능하게 한다. 또한 홈쇼핑, 홈뱅킹, 원거리 교육, 원격진료, 네트워크 게임 등 홈네트워크 서비스의 밑바탕이 된다.
FTTH는 일본에서 가장 활발하게 구축되고 있으며 현재 일본은 FTTH 가입자가 100만을 넘어서고 있다. 일본의 FTTH 활성화는 FTTH 장비에 대한 우수한 기술력과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에 바탕을 두고 있다. 또 우리나라보다 저조한 xDSL과 HFC 보급도 오히려 FTTH 보급이 활성화됐던 요인이다.
우리나라는 아직 FTTH에 있어 아직 초기단계라고 할 수 있다.

구내통신선로설비 개요
구내통신선로설비는 통신사업자로부터 제공되는 정보통신서비스를 이용자가 거주하는 건물로 인입하는 데 소요되는 인입배관, 케이블, 단자함, 배선반 등의 설비와 인입후 이용자의 단말까지 정보통신서비스를 연결하는 데 소요되는 수직·수평 배관, 케이블, 단자함, 인출구 등 설비를 의미한다.
건축물에 있어서 구내통신선로설비는 전기, 수도, 가스 등과 같이 기초시설이다. 또한 FTTH 구축, 건축물의 인텔리전트화, 초고속인터넷화, 홈네트워킹 구축 등이 확대됨에 따라 구내통신선로설비는 건축물의 가치를 결정하는 핵심설비로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구내통신선로설비는 건축과정에서 한번 설치되면 준공된 이후에는 변경이 거의 불가능하다. 아울러 다시 변경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추가비용이 소요되는 특성을 갖고 있다.
특히 댁내에 포함된 배선의 종류, 배선/배관 형태, 세대단자함 설치 유무 등은 FTTH 구축시 설치시간과 비용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 때문에 건축초기 설계단계부터 장래 통신수요, 회선용량, 작업공간 등을 예측해 건물의 정보통신 기반시설을 계획하는 것이 중요하다.
엠블럼 아파트를 제외한 대부분의 주택은 전화서비스 위주로 구내배선이 설치돼 있어 홈네트워킹 서비스, FTTH 서비스와 같은 신규서비스를 제공할 경우 설치시 댁내배선 문제를 먼저 고려해야 한다.

FTTH 구축기술
FTTH는 엠블럼 특등급 제도가 시행됨에 따라 본격적으로 구축되고 있다. 아파트 구내를 FTTH로 구축하기 위해서는 FTTH 장비와 장비의 요구사항에 적합한 케이블링이 이뤄져야 한다.
FTTH 구축을 위한 장비는 AON(능동형광네트워크)과 PON(수동형광네트워크)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FTTH는 사용장비, 수동소자, 그리고 아파트 구내배선 구조에 따라 다양하게 구축될 수 있다.
장비집중형 AON은 모든 장비를 MDF(집중구내통신)실에서 운용하고 각 MDF실로부터 모든 가입자에게 1대1로 광코어를 공급한다. 장비분산형 AON은 가입자 광패스트이더넷스위치(FES)를 각각의 동장비실에 설치·운용한다.
PON은 지점/지사로부터 가입자까지 전원공급이 필요없는 스플리터, WDM-먹스/디먹스 등 수동소자로 전송이 가능한 장비다. A/B/E-PON, WDM-PON 등이 있다. PON의 경우 하나의 PON에 최대 32개 이하의 ONT(광네트워크터미널)가 적용되기 때문에 500여세대 이상의 아파트 가입자를 수용하기 위해서는 최소 16코어 이상의 광케이블이 소요된다.
이는 가입자망의 간선계에 많은 광코어 소진을 초래할 수 있어 가입자망의 간선계 광코어를 절약하기 위해 OLT(Optical Line Termination) 장비를 아파트 MDF실에 설치하는 경우도 있다.

기존 주택의 구내통신선로설비
현재 건축된 대부분 주택은 인입회선이 댁내의 모든 인출구와 멀티배선으로 연결이 돼 있다. 사용되는 케이블은 옥내전화선(TIV)으로 꼬임이 없고 외부 노이즈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일반적으로 인입회선은 2~3 회선으로 주회선과 예비회선으로 구성된다. 주회선은 대부분 전화에 사용되고 예비회선은 초고속인터넷에 주로 사용된다.
일부주택에서는 인입회선이 1회선으로 구성돼 있는 것도 있으며 이 경우 전화와 초고속인터넷을 한 회선을 사용해 서비스를 제공한다. 전화와 초고속인터넷 서비스의 간섭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마이크로 필터 또는 스플리터가 사용된다.
기존 주택의 경우 전화, ADSL, VDSL 등의 서비스는 별 어려움 없이 제공됐지만 FTTH 신규 서비스를 제공할 때는 먼저 댁내배선을 고려해야 한다.

FTTH를 위한 광케이블 인입
FTTH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는 가장 먼저 광케이블을 가정내에 인입해야 한다. 가정내 광케이블을 인입하는 방법은 기존 통신배관을 이용하는 방법, 우수관을 이용하는 방법, 건물외벽을 타고 창문으로 인입하는 방법 등이 있다.
기존 통신배관을 이용하는 경우 가정내까지 예비배관이 존재하는 경우에는 용이하게 광케이블을 인입할 수 있지만 대부분 기존 건물은 예비배관이 존재하지 않는다. 예비배관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에는 기존에 포설된 케이블을 제거한 후 광케이블과 동선로를 다시 포설해야 하기 때문에 광케이블인입에 소요되는 공사비용이 많이 증가하게 된다.
우수관을 이용해 광케이블을 가정내 인입할 때는 아파트 베란다에 설치돼 있는 빗물이 흘러내리는 우수관을 이용하기 때문에 건물 외관을 해치지 않고 배선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습기에 강한 광케이블을 사용해야 하며 아파트의 공동시설을 사용하기 때문에 입주자들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건물외벽을 타고 창문으로 인입하는 방법은 광케이블 인입이 용이하고 소요되는 비용은 저렴하지만 건물외관을 해칠 수 있기 때문에 아파트 입주자들이 선호하지 않는 방법이다.
기존 주택에 광케이블을 인입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비용을 지불해야 하고 설치상의 어려움도 많이 존재한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신규주택 건설시 댁내 인입을 위한 예비배관 설치를 권장한다. 이 예비배관은 배선용량 증설, 신규 배선설비 인입, 유지보수의 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으며 향후 FTTH 구축시 건물미관을 해치지 않으면서 용이하게 광케이블을 포설할 수 있다.

FTTH를 위한 댁내배선
광케이블 인입과 더불어 FTTH 구축을 위해 구내통신설비에서 해결해야 하는 또 다른 한가지는 댁내배선이다.
인입된 광케이블은 광분배함에 종단된 후 FTTH 서비스를 위한 ONT에 연결된다. ONT는 비디오, 데이터, 전화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셋톱박스, 컴퓨터, 전화 등의 단말장치와 연결돼 홈네트워크를 구축한다.
기존 주택에서 FTTH 서비스를 위한 댁내배선 방법으로는 UTP 노출배선, 홈PNA 이용, PLC 이용, 무선랜 이용 등의 다양한 방법이 있다.
UTP 노출배선은 UTP케이블을 이용해 홈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방법이다. 비용은 저렴하나 가정내에 UTP 배선이 노출돼 미관을 해칠 수 있어 사용자들이 선호하지 않는다. 그러나 현재 눈에 잘 띄지 않고 바닥으로 포설할 수 있는 UTP의 개발이 진행중에 있어 향후 저렴한 비용으로 댁내배선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존 전화선을 이용하는 홈PNA와 전력선을 이용하는 PLC는 기존 배선을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은 있지만 추가적인 장치비용이 소요되고 장치의 대중화가 이뤄지지 않았다는 단점이 있다. 향후 장치가 보편화돼 비용이 감소하면 홈네트워킹 솔루션으로 유용하게 사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무선랜을 이용해 홈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경우에는 별도의 배선이 필요 없으며 단말의 이동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무선랜은 전파간섭과 보안상의 문제가 존재하고 추가적인 장치비용이 소요된다는 단점도 있다.
FTTH를 위한 댁내배선 방법은 다양하게 존재하며 각 방법들은 가정의 댁내통신설비의 환경과 고객의 성향에 따라 선택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또한 기존 주택을 대상으로 FTTH 서비스를 원활히 제공하기 위해서는 보다 간편하고 저렴한 댁내배선방안 도출이 선행돼야 한다.
현재 건축되는 엠블럼 아파트는 가정내에 세대단자함이 존재하고 UTP 케이블이 성형으로 포설돼 있기 때문에 FTTH를 위한 댁내배선은 세대단자함에서 점퍼 작업만으로 손쉽게 구현할 수 있다.
그러나 향후 FTTD(Fiber To The Desk)를 위해서는 세대단자함과 인출구 사이에 예비배관이 필요하며 이 예비배관은 다양한 통신서비스에 유용하게 사용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인터넷 신문 등록 사항] 명칭 : ㈜한국정보통신신문사
  • 등록번호 : 서울 아04447
  • 등록일자 : 2017-04-06
  • 제호 : 정보통신신문
  • 대표이사·발행인 : 함정기
  • 편집인 : 이민규
  • 편집국장 : 박남수
  •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308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 정보통신신문사
  • 발행일자 : 2024-04-29
  • 대표전화 : 02-597-8140
  • 팩스 : 02-597-822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민규
  • 사업자등록번호 : 214-86-71864
  • 통신판매업등록번호 : 제 2019-서울용산-0472호
  • 정보통신신문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1-2024 정보통신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koit.co.kr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인터넷신문위원회 abc협회 인증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