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9:26 (금)
CATV, 경쟁력 강화 나서라
CATV, 경쟁력 강화 나서라
  • 한국정보통신
  • 승인 2004.10.25 09:41
  • 호수 1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CTA 추계 세미나 논문 주요 내용


정상윤 지역채널은 공익성 구현의 수단
심상민 소비자 중심 콘텐츠 개발이 관건
임영철 의무전송 확대, 중소PP위기 불러


케이블TV가 1300만이라는 놀라운 가입자 수를 등에 업고 독자적이고 힘있는 방송매체로 거듭나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지상파TV의 들러리'에 불과하다는 지적의 목소리도 들린다. 이는 자체 콘텐츠 개발이 부족했기 때문이리라.
특히 케이블TV는 디지털위성방송,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 등 각종 유료방송 매체와의 경쟁이 직면해 있다. 이 때문에 차별화된 콘텐츠 발굴은 케이블TV의 사활이 걸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KCTA, 회장 유삼렬)는 이러한 시장흐름에 적극 대처하기 위해 오는 28일 서울 방송회관에서 '2004 KCTA 추계 정책세미나' 개최키로 했다.
이날 세미나에는 지역채널 활성화 방안과 콘텐츠 차별화 전략, 의무재전송 등과 관련해 전문가들이 대거 참석해 논문을 발표할 예정이다. 또한 노웅래 열린우리당 의원을 비롯해 권혁남 전북대 교수, 이영주 미디어연대 위원장, 김귀진 제주케이블TV 국장 등이 참여해 케이블TV 발전방안에 대해 열띤 토론을 벌일 전망이다.

지역채널 활성화 방안(정상윤 경남대학교 정치언론학부 교수)
케이블TV는 장기적으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 외향뿐 아니라 내적인 측면에도 역량을 쏟음으로서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의 매체영향력을 키워야 한다는 학자들의 지적에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특히 지역채널 프로그램을 활성화는 케이블TV의 차별화된 무기가 될 것이다. 그리고 장기적으로 지역채널 프로그램을 VOD로 서비스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도록 해야 한다.
케이블TV의 발전에는 방송사 경영진과 제작진들이 갖고 있는 지역채널에 대한 인식의 전향적인 변화가 있어야 한다. 즉 지역채널은 단순한 이윤을 추구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방송을 통한 공익성과 지역성을 구현하기 위한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인식해야 한다.
이 때문에 개별 방송사 자체의 연구활동 또는 지역별 케이블TV 방송사들간의 조직적인 연구활동이 활성화돼야 한다. 자체 연구활동을 통해 방송사 경영진과 제작진의 지역채널, 더 나아가서 케이블TV에 대한 인식이 바뀔 때 지역채널의 정체성이 확고히 자리잡을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아직까지 지역주민들의 케이블TV에 대한 평가는 호의적인 측면보다는 부정적인 측면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이를 개선할 수 있는 지역별 학계, 시민단체, 재계, 법조계 인사를 중심으로 자문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일본의 경우처럼 지역 케이블TV 추진협의회를 설립해 운영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위원회를 구성해 케이블TV의 현황에 대해 성실하게 설명하고 위원들로부터 지역채널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들을 경청함으로써 방송사 스스로 지역밀착적인 서비스를 강화하도록 해야 한다.
가입자에 대한 서비스 강화도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기본적으로 방송이 가능한 것은 그 방송을 시청하는 시청자가 있기 때문이다. 케이블TV 방송사를 지역정보문화센터의 거점으로 변화시켜야 한다. 예를 들면 인터넷, 컴퓨터 강좌를 활성화하고 미디어 교육, 영상제작교육을 실시할 수 있어야 한다. 지역사회 시민단체와 초중등학교, 대학교들과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구축하는 것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와함께 미래의 방송환경은 seller's market이 아니라 buyer's market로 변화될 것이 분명하다. 수용자 입장에서 볼 때 케이블TV는 수많은 신규매체 중 하나일 뿐이다. 케이블TV 방송사는 수용자들의 변화하는 욕구에 민감해야 한다.
따라서 방송사에서는 가입자들을 대상으로 최소한 1년에 한번씩 과학적인 의견조사를 실시해 케이블TV 방송사 운영과 지역채널 편성에 적극적으로 반영해야 한다. 그리고 각 방송사에서는 의견조사 결과를 장기적으로 보관해 가입자들의 성향과 요구사항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분석해야 한다.
지역채널 프로그램은 철저하게 지역밀착적이어야 한다. 지상파 방송사의 프로그램 포맷을 모방하기보다는 적극적으로 지역의 특성을 반영하는 방향에서 새로운 프로그램 유형을 창조해내야 한다.

케이블TV 콘텐츠 차별화 전략(심상민 호서대 교수)
소비자가 실질적으로 매우 폭넓은 선택권을 행사하며 풍부한 콘텐츠를 향유할 수 있게 됐다는 환경 변화는 SO(유선방송사업자)에게 중대한 의미를 던져주고 있다. 대략 2005년초가 되면 SO와 경쟁하게 될 유력한 유료TV 시장의 경쟁자가 늘어나게 되고 그 경쟁의 강도도 훨씬 더 강화될 게 분명하다.
미래의 디지털위성방송(스카이라이프)와 미래의 DMB(이동형멀티미디어 방송: 위성 및 지상파), 미래의 디지털지상파방송, 미래의 모바일(휴대폰) 방송 서비스, 인터넷 IP TV(홈네트워킹과 연계), 웹캐스팅(인터넷 방송) 등이 그들이다. 때문에 현재 디지털 케이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는 SO로서는 가장 우선적으로 공급자의 발상을 완전히 떠나 순전히 소비자가 보는 관점에서 '경쟁력 있고 차별성과 특색을 갖춘 콘텐츠'를 연구 및 개발의 화두로 삼아야 한다.
SO가 새로운 '콘텐츠의 시대'를 맞아 연구 및 개발할 수 있는 콘텐츠의 범위와 종류는 사실 굉장히 넓다. 때문에 좀 더 경제적이며 실효성 높은 콘텐츠 연구 및 개발을 위해 SO의 관점에서 가장 성공 확률이 높은 대표적 주력 콘텐츠를 발굴(새롭게 만들거나 기존 콘텐츠를 계승 또는 변형)하는 운영의 묘가 중요하다.
케이블에 고유하고 창의적인 콘텐츠는 기본적으로 V-R-I-N-U(브리뉴)의 조건을 갖춰야 한다. 'V'는 'Value(가치)'로서 콘텐츠 자체가 일정한 가치를 지녀야 한다는 뜻이다. 영화나 드라마와 같은 오락물이라면 당연히 재미있고 매력적인 흡인력이 있어야 하며 높은 완성도로서 시청자들에게 감동을 줘야 한다.
'R'은 'Rare(희소성)'로서 지상파나 다른 매체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내용이 아니라 미국의 HBO와 같이 케이블에서만 접할 수 있는 특별한 내용이 돼야 한다. 'I'는 'Inimitable(모방할 수 없는)'는 일단 선제적으로 좋은 콘텐츠를 선보인 다음 상황을 암시하는 개념으로서 다른 경쟁매체가 일정기간 동안 도저히 모방해 쫓아올 수 없는 확고한 경쟁력 우위를 의미한다.
'N'은 'New(새로운)'로서 오늘날과 같이 콘텐츠 공급 과잉 시대에 살고 있는 소비자들에게 일단 진부하지 않은 참신함을 확실하게 발산할 수 있어야 함을 뜻한다. 끝으로 'U'는 'Unique(독특함)'로서 콘텐츠가 뿜어내는 비범함, 인사이트(insight), 천재적임 등을 강조하는 말이다.
연구 조사 결과 상당 수 SO가 자체적으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주로 지역 뉴스, 행사 정보 등을 다루는 'Local Content'를 제작해 온 SO들은 아예 자체 제작을 하지 않아 왔던 SO들에 비해서 콘텐츠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가질 수밖에 없다.
자체제작을 통해 얻은 이러한 암묵지(Tacit Knowledge:보이지 않는 무형의 자산으로서 한 기업이나 개인이 직접 체험을 통해 습득한 노하우와 같은 지식)는 콘텐츠가 중시되는 디지털 콘텐츠 시대에 큰 위력을 발휘할 수 있다.

의무재전송 채널(임영철 변호사)
PP(프로그램제공자)의 설립이 2001년 등록제로 변경되면서 그 숫자가 급격히 증가해 현재 200개에 가까운 숫자가 됐다.
이러한 제도의 변경에 즈음해 지상파 3사가 독점하던 우리나라 방송시장이 케이블TV방송과 지상파방송의 양강체제로 균형을 이뤄 나갈 것으로 기대됐다. 그러나 수년의 기간이 경과한 지금 지상파 방송사의 시장지배력은 오히려 더 확고해진 것으로 보여진다.
지상파와 케이블TV 사이에서 방송시장 자체의 점유율은 비록 7대3 정도의 분할구도가 됐지만 지상파 콘텐츠의 경쟁력이 영세 PP보다 자금이나 제작 여건에 있어서 압도적으로 우월하기 때문에 지상파는 약 90%라는 왜곡된 점유율로 방송광고 시장을 독식하다시피 하고 있다.
지상파 방송의 시청률보다도 광고시장의 점유율이 현저히 높게 나타나고 있는 것은 지상파 방송의 방송시장지배구조가 확고하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현상이라 하겠다.
SO들이 채널을 편성할 때 반드시 편성해야 하는 의무채널이나 홈쇼핑 등 SO로서도 포기하기 어려운 채널들을 제외하고 나면 지상파방송의 PP들과 중소PP들이 경쟁하는 경우가 생긴다. 이런 상황에서는 콘텐츠 경쟁력이 있는 지상파PP들이 아무래도 우위를 갖기 마련이다. 게다가 일부 지상파PP들이 인기 없는 채널을 인기채널에 끼워 파는 형태까지 고려한다면 중소독립 PP들은 더욱 비집고 들어갈 자리가 없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현재 SO를 통해 송출되고 있는 등록 PP중(평균 15개 내외)에 6개 정도가 지상파 계열이다. PP로서 등록 송출채널 전체의 3분의 1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그러나 2003년 법개정 이전에 승인된 SBS골프채널, 겜비씨와 SBS스포츠채널, MBC드라마 채널까지 합하면 점유율은 늘어난다.
실제로 전국 SO에서는 지상파 4사의 등록 PP는 모두 편성에 포함돼 있어 지상파 방송 채널 점유율이 16개 이상 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고 한다.
이렇게 지상파 사업자가 경쟁적으로 유료방송 시장에 PP로 뛰어 들고 있어서 재무구조와 콘텐츠가 상대적으로 열악한 중소독립 PP의 방송송출 기회를 차단해 독립 PP의 경영악화로 이어지면서 컨텐츠의 질 저하를 유발하는 악순환 구조를 고착시켜 가고 있다. 이러한 독립 PP의 위기와 지상파의 시장지배구조는 의무전송의 확대에 의해 더욱 악화될 것이다.
의무전송채널의 운영과 그 확대정책은 나름대로의 명분을 갖고서 추진되고 있지만 결과적으로 이렇게 중소독립 PP의 생존기반을 위태롭게 하고 있다. 또한 SO 고유의 편성권과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는 측면이 분명히 존재하고 장르 파괴의 현실에서는 콘텐츠가 중복되는 다른 상업적 PP와의 경쟁을 왜곡하는 문제점 역시 심각하게 고려돼야 할 것이다.
방송위가 공익적 차원에서 동기를 갖고 추진하는 의무전송 채널의 확장정책은 의무전송제도의 여러 가지 부작용도 함께 생각해 합당한 범위내로 한정돼야 할 것이다. 방송시장 참여자들간의 미묘한 이해관계가 얽혀있는 상황에서 단순한 공익의 확장이란 아이디어만으로 시장에 개입하는 것은 시장질서의 심각한 왜곡을 야기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정부가 시장에 개입하기 위해서는 그 정책목적의 정당성, 수단의 적합성, 피해의 최소성, 관련 이익의 균형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비례의 원칙이 모두 지켜지는 범위내여야 한다. 방송위원회 역시 의무채널 확장정책을 추진함에 있어서는 이러한 원칙을 지니기 위해 실증적인 자료에 근거해 심도 있는 검토과정을 거쳐야 할 것이다.

김영길 기자 young@ko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인터넷 신문 등록 사항] 명칭 : ㈜한국정보통신신문사
  • 등록번호 : 서울 아04447
  • 등록일자 : 2017-04-06
  • 제호 : 정보통신신문
  • 대표이사·발행인 : 함정기
  • 편집인 : 이민규
  • 편집국장 : 박남수
  •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308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 정보통신신문사
  • 발행일자 : 2024-04-26
  • 대표전화 : 02-597-8140
  • 팩스 : 02-597-822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민규
  • 사업자등록번호 : 214-86-71864
  • 통신판매업등록번호 : 제 2019-서울용산-0472호
  • 정보통신신문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1-2024 정보통신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koit.co.kr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인터넷신문위원회 abc협회 인증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