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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법 주정차 감시 일손 던다
불법 주정차 감시 일손 던다
  • 한국정보통신
  • 승인 2005.07.29 19:58
  • 호수 1132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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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단속시스템 구축 전국 지자체로 확산
시장규모 연 5%이상 성장 전망


서울 및 수도권에 집중됐던 불법 주정차 무인단속 시스템 설치가 지방자치단체로 확산되고 있다. 서울과 수도권에서 불법 주정차 무인단속 시스템을 설치해 큰 효과를 거두자 여타 지자체에서도 시스템 도입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것.

불법 주정차 무인단속 시스템 설치의 선두주자는 서울시다. 서울시는 지난해 32곳에 무인단속 시스템을 설치한데 이어 올해도 20억원의 예산을 들여 50곳에 시스템을 확대 구축할 방침이다. 서울시는 올 상반기 시스템 구축에 10억원을 투입했으며 비용 대비 효과 측면에서 상당한 성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이와는 별도로 각 구청에서 자체 예산을 들여 시스템 도입에 나서고 있어 전체 설치 규모가 크게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증가세를 반영하듯 여타 지자체에서도 시스템 구축에 부쩍 힘을 쏟고 있다.
현재 지자체에 설치된 불법 주정차 무인단속 시스템은 부산 24개소, 천안 15개소, 경주 6개소, 밀양 5개소, 전주 3개소, 포항 2개소 등.

업계에서는 올해 각 시·도의 시스템 구축 관련 예산을 3000억원 규모로 추정하고 있으며 시장 규모가 오는 2010년까지 매년 5%이상 성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특히 서울시가 시내 도로상황 및 대중교통 운행정보 등 교통관련 모든 정보를 통합하는 'TOPIS(Transport Operation & Information Service)' 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관련 제품과 기술 수요가 크게 늘어날 전망이다. 지자체별로 서로 다른 단속체계나 시스템을 표준화하려는 노력이 가시화 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서울 및 수도권 지역의 사업 수주에 주력했던 한일에스티엠, 오리엔탈전자시스템 등 불법 주정차 단속 시스템 설치업체에서는 지자체 사업 수주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무선통신 및 영상감시기기 전문업체로 정보통신공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유니모테크놀로지㈜의 경우 최근 대구, 경남 밀양시 등에 불법 주정차 단속 시스템을 설치하는 등 활발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이 회사 정진현 대표는 "무인단속 시스템은 불법 주·정차 근절뿐만 아니라 교통정체 해소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며 "불법 주정차 단속 업무에 골머리를 앓고 있는 지방자치단체의 러브콜이 쇄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 동안 불법 주정차 단속은 단속요원이 주정차 금지 구역을 나누어 일일이 돌아다니면서 불법 현장을 직접 적발해 사진을 찍고 스티커를 발부하는 방식으로 이뤄져왔다. 하지만 얌체 운전자의 적발이 쉽지 않을 뿐 아니라 단속의 형평성을 따지는 운전자와 지자체의 물리적 마찰도 적지 않았다.

이에 비해 무인단속 시스템은 불법 주정차 차량을 기계적으로 스스로 감지해 단속하기 때문에 형평성 시비에 따른 민원발생도 예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1명의 상황실 운영요원만으로도 전체 단속지역을 통제할 수 있어 투입 인력 감소에 따른 예산절감 효과가 크다는 분석이다.

불법 주정차 무인단속 시스템은 불법 주정차 차량을 감지하면 경고 방송을 내보내고 5분이 경과하면 번호판을 인식, 차적 조회를 통해 법규위반 고지서를 발부하는 작업을 모두 자동으로 처리한다. 이에 따라 현장에 가지 않고도 24시간 해당지역의 주정차 상황을 단속할 수 있다.

시스템 도입 초기에는 일부 모니터 요원이 필요한 수동 단속 시스템이 주를 이루었지만 최근에는 별도의 인력 투입 없이도 가동할 수 있는 무인 시스템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완전 자동화, 인공지능 등의 기술을 구현한 첨단 제품이 속속 개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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