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전자상거래에 대한 불신은 소비자들의 대형 온라인쇼핑몰에 대한 신뢰도를 더욱 높여 이들 대형쇼핑몰은 거래량 증가와 회원증가라는 때아닌 특수를 누리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반대로 온라인쇼핑몰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중소형 쇼핑몰은 소비자들의 불신으로 인해 거래량이 급감하는 등 전자상거래 시장기반이 흔들릴 수 있다는 큰 위기감이 조성되고 있는 실정이다.
지금까지의 전자상거래 사고는 예고편에 불과할 수도 있다.
이번 사태는 하프프라자를 통해 소비자 보호대책이 전무한 전자상거래의 위험성만 부각되었을 뿐이다.
그 이후 여러가지 대책이 논의되고 있는 사이 제2, 3의 하프프라자는 온라인상에 아직도 많은 것이 실상이다.
전자상거래 분야에서의 사고는 쉽게 드러나지는 않지만 일어날 경우 금융, 온라인상거래 등에 엄청난 경제적 손실을 초래한다.
이는 전자상거래시장이 외형적으로는 괄목 성장했지만, 소비자 보호대책 부재와 개인 정보 등 보안의 취약성을 극복하지는 못했다는 점을 증명한다.
최근 소비자보호원에서 밝힌 소비자 피해 통계를 보더라도 2002년에는 776건으로 전년대비 39.3%(2001년 557건) 증가하는 등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이제 정부도 전자상거래에 대해 시장육성보다는 소비자 보호에 초점을 맞춘 정책을 준비중인 것으로 알려져 이에 대한 업계의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할 때라고 판단된다.
이제 소비자들에게 외면받는 쇼핑몰은 더 이상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는 절박감을 가지고 다음과 같은 소비자 보호대책을 시급히 도입해야 급변하는 시장상황에 대응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고객의 눈높이를 소중하게 생각하는 철학과 맞닿아 있다.
전자상거래도 일종의 유통 산업이자 인터넷 산업이다.
실정에 맞는 유통 지식을 제 때에 숙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너무 앞서 가지도 뒤쳐지지도 않게 고객의 눈높이를 맞추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고객을 만족시키면서, 동시에 편리함에만 몰두해서는 안된다는 이야기이다.
소비자 보호대책 방안으로 △후불제 결제방식 △에스크로(Escrow) 서비스 △공인인증서 사용 의무화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런 방안들을 바탕으로 쇼핑몰 사업자와 지불관련 업체, 금융기관, 일반 소비자 모두가 서로를 신뢰할 수 있는 문화를 정착시켜야 한다.
끝으로 시장이 얼마만큼 발전할 수 있는가는 전자상거래업계 전체가 보다 믿을 수 있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연구하고 경쟁하는 분위기를 마련할 수 있는가에 달려있다고 생각된다.
전자상거래가 산업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전자상거래 종사자들의 노력과 정부 정책입안자의 노력이 어느 때보다 절실한 시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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