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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정봉의 마케팅교실)"라이프스타일은 어떻게 변하고 있는가"
(전정봉의 마케팅교실)"라이프스타일은 어떻게 변하고 있는가"
  • 한국정보통신
  • 승인 2003.01.25 10:18
  • 호수 1132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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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생활하고 있는 현재의 시장에서는 어떤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가?
변화를 예측한다는 것은 힘든 일이지만, 현재 시장에서 눈에 띄게 달라지고 있는 것들을 몇가지 살펴보자.

첫째는, 사람들이 물건을 살 때 그 물건의 장기적인 효과에 대해서 차츰 눈을 뜨게 되었다는 사실이다. 시장에 나와있는 여러 가지 물건들 또는 제품들을 살펴보면 그 모두가 당장 사람들을 즐겁게 해주거나 그들의 생활을 편리하게 하기 위한 도구들이다. 그러나, 소비자들은 그러한 제품을 사용해 나가면서, 그것들의 장기적인 효과를 경험하고 깊이 생각을 하게 되었다.

편리한 교통 수단으로 발명된 자동차가 우리가 매일 들이마시는 공기에 어떠한 해를 가져 왔는가?

깨끗한 세탁을 위해 우리가 쓰는 세제들이 매일 마시는 물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가? 또 편리하고 간편하게 먹으려는 음식들은 어떠한가?
이러한 맥락에서 현재 시장에서 발생하는 두 가지 변화를 관찰할 수 있다.

그 하나는 환경주의이고, 다른 하나는 건강에 대한 지대한 관심이다.
최근의 소비자들은 그들이 빌려쓰고 다음세대에 넘겨 주어야 하는 환경에 대한 관심이 매우 강해져 가고 있다. 여러 기업들이 이러한 관심에 부응하는 제품들을 시장에 내놓고 있다. 화장품 회사나 패스트푸드 회사들이 재활용 용기를 사용한다든지, 기업 수입의 일부를 환경보호를 위한 운동에 공헌을 한다던지 하는 것들이 그 예이다.

앞에서 강조한 바와 같이, 마케팅 개념의 골자는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을 적절하게 제공한다는데 있다.

오늘날의 소비자들은 이렇게 장기적인 측면에서 제품을 평가하기 때문에 기업은 제품을 개발 할 때 이 점을 신중히 고려해야 한다.

두 번째로는 현대 의학의 발달로 수명이 길어 짐에 따라, 평균 연령도 높아가는 것이다. 이것은 곧 건강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져 감을 의미한다. 미국에서는 한때 조깅에 대한 열성이, 한국에서는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이 극에 달한 적이 있었으나, 앞으로는 미국이나 한국 소비자들이 중용의 도를 지켜야 하고 또 그렇게 될 것이라고 본다.

평균 수명의 연장은 또하나의 커다란 세분 시장의 발달을 의미하는 것인데,
이것이 곧, 장년층 혹은 노년층의 시장이다. 이 시장은 특히 풍부한 구매력이 뒷받침되므로 기업마다 생각해 봄직하다.

이 시장을 겨냥한 마케팅 전략의 예로서는 미국의 제너럴 모터스를 들수 있다. 제너럴 모터스는 크고 환한 계기판을 가진 자동차를 판매함으로써 크게 환영을 받았다.

우리나라도 시장의 규모가 점차 확대돼 감에따라 여러 가지 서비스 산업들이 발달을 하고 있는데, 앞으로는 교통 전신, 의료, 서비스 등은 이 세분 시장을 중심으로 계속해서 발달할 것으로 본다.

이렇게 시장은 계속해서 변화를 하고있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를 통해서 새로운 아이디어도 창출하고, 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새로운 제품도 만들고, 미래에 대한 준비를 철저히 해야만 경쟁에서 승리를 할 수 있는 것이다. 그 만큼 소비자의 변화를 파악한다는 것은 중요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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