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들이 구매를 약속받고 신제품을 개발하는 사업에 정부가 전폭지원에 나섰다.
중소기업청은 65개 대기업과 공공기관의 구매를 조건으로 국산화 및 신제품 개발을 수행할 163개 중소기업과 해외바이어로부터 주문을 받은 30개 중소기업을 확정하고 총 512억 원의 연구개발 자금을 지원한다.
중소기업청은 2009년 구매조건부 신제품개발 사업에 참여할 193개 중소기업을 선정하고 기술개발에 들어간다고 9일 밝혔다.
이번 기술개발 과제를 상용화하면 개발을 의뢰한 대기업과 공공기관이 직접 구매를 하기 때문에 선정된 중소기업은 개발단계부터 판로와 개발자금을 확보할 수 있다. 구매기관이 2년 이상 일정기간 구매를 보장하는 조건으로 기술개발에 들어가기 때문에 성공하면 새로운 거래처가 확보된다.
중소기업청에 따르면 대기업 공공기관 등 국내 수요처에서 구매의사를 밝히고 개발을 제안해 신제품 개발을 추진하는 선도과제에 최고 7억5000만원까지 지원된다. 또한 외국정부, 외국기업 등 해외 수요처로부터 구매 주문을 받은 수출 중소기업의 신기술 제품을 개발하는 실용과제에 최고 2억5000만원까지 지원된다.
이밖에도 구매기관은 47개 대기업과 18개 공공기관이 참여하고 있으며 개발과제는 민간구매 105개, 공공구매 58개, 해외바이어 구매 30개가 선정됐다.
가장 많은 개발과제가 선정된 구매기관은 삼성전기(15개), 포스코(14개), 국방기술품질원(13개) 등이며 단일과제 기준으로 구매예상액이 큰 구매기관은 삼성중공업(600억원), LG전자(480억원), 삼성전자(350억원) 등이다. 193개의 개발과제에서 정부출연금의 약 16배인 8199억원의 구매가 발생할 것으로 중소기업청 측은 예상하고 있다.
중소기업청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개발단계부터 판로확보를 통해 기술개발 투자의욕을 고취하고 경영안정을 지원해 수입품의 국산화 및 신제품 개발을 촉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제품의 판로를 확보한 상태에서 기술개발을 지원함으로써 R&D 성과를 사업화로 직접 연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그동안 추진실적을 살펴보면 2008년 상용화에 성공한 개발제품의 구매 액은 2007년에 비해 2.4배 증가한 2025억 원을 나타냈으며 개발과제당 평균 구매 액은 46.9% 증가한 9억4000만원에 이르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