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리하게 이동전화 요금감면 신청을 할 수 있는 원스톱 서비스가 시행됨에 따라 이용자들의 불편함이 사라질 전망이다.
방통위는 11일부터 기초생활수급자 등 요금감면 대상자가 이동전화 요금감면을 신청 할 때 별도의 증빙서류 제출 없이 주민자치센터, 이동전화 대리점 등 신청 장소에서 감면신청과 즉시 확인을 할 수 있는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그 동안 기초생활수급자 등 감면대상자가 요금감면 혜택을 받으려면 적격대상임을 증명하는 서류를 주민자치센터 등에서 발급받아 이통사 대리점에 제출해야 하고 매 1년마다 같은 차로 반복해서 감면신청을 해야 하는 등 이용자의 불편함이 많았다.
방통위 관계자는 “기초생활수급자, 장애인, 국가유공자를 대상으로 이동전화 요금감면 절차를 간소화하기 위해 행정안전부의주민서비스 통합정보시스템과 이동통신사의 접수시스템 연계를 추진해 왔다”면서 “행정안전부의 적극적인 협조로 절차를 대폭 간소화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기초생활수급자 등 이동전화 감면대상자는 앞으로 가정에서 온라인(www.oklife.go.kr)으로도 감면신청을 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신분증만 가지고 가까운 이동통신사 대리점을 방문하거나 읍·면 동사무소 등 주민자치센터에 가서 요금감면을 신청하면 현장에서 바로 감면대상 여부확인 및 감면절차를 완료할 수 있다.
이번 절차간소화 시행으로 기초생활수급자 137만명, 장애인 203만명, 국가유공자 21만명 등 총 361만 명에 달하는 대상자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된다.
방통위 관계자는 “이번 절차 간소화로 보다 많은 요금감면 대상자들이 혜택을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앞으로도 저소득층의 통신요금 감면대상자의 이용률을 높이기 위한 홍보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방통위는 지난해 10월부터 이동전화 요금감면 확대정책을 시행한 결과, 7월말 현재 이동전화 요금감면 혜택 대상자는 74만 명으로 지난해 요금감면제도 확대 시행이전에 비해 5배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