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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향 및 영상 설비공법
음향 및 영상 설비공법
  • 한국정보통신
  • 승인 2002.11.02 11:54
  • 호수 11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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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멀티미디어 통합제어 시스템(Multimedia Control Total System)

다. 구성품 설명
(1) Auto Pan/Tilt Zooms Controller
Host와 Camera & Pan/Tilt사이에 위치하여 원하는 화면을 잡을 수 있도록 상·하·좌·우로 이동을 Control하고 최상의 화상표시가 되도록 Zoom, Focus를 수동 및 통신제어로 조정하는 장비

(2) Dot Matrix Display
32×8의 LED Display로서 CCTV, CATV시스템에서 Monitor의 종류나 Display상태를 문자나 기호로 표시하는데 이용하는 장비로서 영문 5글자까지 표시할 수 있으며 표시내용은 RS-232C, RS-422/485를 통하여 Down Load가 가능하고 통신제어도 가능하며 문자색이나 바탕색도 자유로이 바꿀 수 있는 장비

(3) Sub Remote Controller
Host의 한 포트로 통신데이터를 주고 받으며, 주로 원장실에서 사용하며 각 실의 CCTV화면이나 CATV화면을 선택하여 볼 수 있고, 모든 A/V시스템을 원격제어 할 수 있는 장비

(4) Auto Power Board
본 보드는 TV, Cassette Deck등 특정장비의 내부에 장착되어 특정장비에 전원이 투입되면 일정시간(Setup Time)이 지난 후 접점이 1회 ON(OFF)으로 출력된 후 다시 OFF(ON)되는 기능을 가진 소형 PCB Board이다. 제어입력은 오직 전원입력으로만 제어되며 TV의 경우 Power S/W에 접점을 연결할 경우 전원투입 후 일정시간(0.5초) 후에 전원스위치를 누른것과 같은 동작을 할 수 있는 장비

(5) Power Control Unit
AC전원을 입력단자로 받아 입력된 전원을 ON, OFF 제어하여 각 AC출력단자에 출력을 해주는 장비

(6) Multi Data Communication Unit
Host와 일반 콘트롤용 기기들 사이에 위치하여 Data를 가공, 변경 및 filtering이 가능하며 데이터 통신으로 원할한 제어가 가능하도록 해주며 접점 입·출력카드를 사용하여 직접 릴레이 접점을 제어할 수 있는 장비

(7) Multi Control Interface Unit
Relay접점 장비로서 Relay접점 Control장비에 사용

(8) Interface Board
통신제어 포트가 없는 일반적인 가정용 VTR, LDP, CDP, Cassette Deck등 장비의 내부에 장착되어 장비에 통신제어를 가능하게 하여주는 PCB Board로서 동 보드는 RS-232C, RS-422/485를 모두 지원해 주며 장착장비의 통신제어는 물론 장비의 상태를 정확하게 통신으로 알려 주는 장비

(9) Dimmer Interface Unit
Host와 Sub Remote Controller로부터 송신된 Dimmer데이터(00H∼0FFH) 값을 0∼10V 사이의 DC전압으로 변환하여 Dimmer Main장비에 전달해줌으로써 Dimmer밝기를 조절해 주는 장비



8. 카메라(Camera)

가. 카메라 접속

(1) 기본접속

(2) 외부동기조정
카메라를 외부에 동기시키기 위해서는 콤포지트 비디오(C-Video)신호를 카메라 후면의 EXT.SYNC단자에 입력시켜야 한다. 외부 동기신호가 입력되면 내부동기는 자동적으로 외부동기로 바뀐다.

(가) 외부동기 신호입력 조건
C-Video (SYNC) 0.3±0.1V
(나) 전대역에 걸친 외부동기
NTSC표준 주파수에서는 ±50PPM(수평주파수 15733.5Hz에서 15735.0Hz까지)

(다) 2대 카메라 혹은 2대이상의 카메라가 외부동기를 통하여 동시에 사용될시는 카메라 상호간 화상차이가 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 H(수평)상과 SC(Sub Carrier)상을 조정해야 한다.

나. 작 동
(1) 카메라에 렌즈를 부착하고 장비를 결선한다.
(2) 렌즈 조리개를 맞추고 최선의 화상이 되도록 초점을 맞춘다.

다. 렌즈
(1) 사용할 렌즈
C마운트 렌즈(렌즈는 마운트 베어링 표면에서 길이 L(도면참조)은 9㎜이거나 혹은 뛰어나올 경우 더 작은 곳)가 사용되어질 수 있다.

(2) 줌렌즈 사용(백 Focus의 조정)
물품 출하시 표준적인 백포커스 위치로 조정되어져 있다. 줌렌즈의 형태에 따라서 약간의 재조정이 필요할 수도 있다. 백포커스는 육각 렌치로 2개의 C마운트 스크류를 풀고 C마운트를 앞뒤로 움직이게 해서 조정될 수 있다.

(3) 오토 아이레스 사용
비디오 피드백 타입의 오토 아이레스 사용시는 렌즈의 접속 플러그를 카메라 뒤에 있는 아이레스 터미널에 접속한다.

(4) 백라이트 보상
오토아이레스 사용시 노출조정이 자동으로 이루어져서 수평방향 35%, 수직방향 50%의 감시 지역(모니터 지역)에서 최상의 화질이 얻어진다.
보상레벨은 뒷 판넬에 있는 조정기를 조정함으로써 미세 조정이 이루어진다.
(시계방향 : 레벨보상을 증가 시킨다)

(5) 화이트 발란스
화이트 발란스는 자동이나 수동으로 조정이 가능하며, 공장에서 카메라는 자동모드에 세팅되어진다. 카메라는 화이트 발란스를 자동으로 조절가능하며 자동모드는 대부분의 상태에서 사용될 수 있다. 수동조절은 카메라 내부의 스위치를 돌림으로써 사용되며, 외부의 빛과 내부빛이 합쳐질때나 천연색 색깔을 지닌 물체가 순간적으로 나타났을 때 색조가 부분적으로 다소의 차이를 보일 수 있다.

라. 설치시 주의사항
(1) 태양에 카메라를 겨누지 말 것
촬영목적이 아니라면 태양에 카메라를 겨누지도 말고 태양을 향하게 하지 말 것

(2) 강한 빛을 촬영하지 말 것
스포트라이트와 같은 강도가 높은 빛은 화질을 흐릿하게 하거나 뭉거지게 하며, 수직 줄무늬가 화면에 나타날 수도 있으나 이것은 잘못된 것은 아니다.

(3) 카메라를 조심스럽게 다룰 것

(4) 내부부속을 건드리지 말 것

(5) 카메라에 물을 묻히지 말 것

(6) 카메라를 비디오 노이즈가 없는 곳에 설치할 것
케이블이 전기선이나 TV의 근처에 포설되어져 있으면 노이즈가 화상에 나타날 수도 있다. 이런 경우에는 케이블과 장비를 재설치 할 것

(7) 주위온도와 습도를 점검할 것





제Ⅴ장 부대시설공사


1. 스피커(Speaker)

가. 개 요
전기적 진동을 음의 진동으로 변환시키는 장치로서, 그 원리는 강력한 자석에 의한 자계속에 놓여진 음성코일에 음성전류를 흘리면, 그 주위에서 자계로 발생하고 이것이 자석에 의한 자계와 서로 조합하여 음성코일을 진동시켜 음성코일과 연결된 진동판이 진동해서 소리가 나는 원리를 이용한 장치

나. 종류
콘형(Cone Type)과 혼형(Horn Type)이 있다,
(1) 콘형은 원추형으로 된 콘지를 진동시켜서 음을 직접 공기속에 방사시키는 것이며, 효율과 주파수 특성을 좋게 하기 위해 보통 배플판을 달든가 캐비넷에 넣어서 사용하는 형태로서 대역이 넓어서 음질이 좋지만 방사능률이 나빠서 소리가 작다.
(2) 혼형은 작은 진동판의 앞면에 나팔 모양의 혼을 달아서 음을 효율적으로 공기속에 방사시키는 형태로서 방사능률이 좋아서 소리는 크지만 대역이 좁은 것이 단점이다.

다. 스피커의 성능
(1) 공칭임피던스
(가) 콘스피커
보이스 코일의 전기임피던스의 절대치가 최저 공진주파수( 0)를 넘어 최초로 극소가 되는 값을 말한다. 가장 많은 값은 8Ω이다.
(나) 혼스피커
1000Hz의 전기임피던스로서 8Ω, 16Ω이 보통이다.

(2) 출력음압레벨
지정된 대역 또는 주파수에서 스피커에 1W의 입력을 더했을 때 기준축위 1m인 점의 음압레벨의 평균치를 말한다. 출력음압레벨의 대체 값은 콘스피커는 91∼98㏈, 혼스피커는 100∼110㏈, 와이드 혼스피커는 95∼101㏈이다.

(3) 출력음압주파수
스피커에 지정된 일정전압(보통 1W상당의 전압)의 정현파를 더했을 때 기준축상의 지정된 점(보통거리 1m의 점)에서 얻을 수 있는 음압레벨의 주파수 특성을 말한다.

(4) 지향성
음향시스템에서 지향성이 중요한 성능이며 주파수가 변해도 기준축 주변의 원하는 각도내의 지향성의 변화가 적은 것이 바람직하다. 주파수가 낮든가 스피커의 개구면이 작은 경우에는 지향성이 브로이드(넓고 완만함)하게 되고, 주파수가 높든지 개구면이 클 경우에는 지향성이 날카롭다.

(5) 정격입력
장시간 계속해서 동작시켜도 이상이 생기지 않는 입력의 최대값이며, 이 범위 내의 전력이면 안심하고 사용할 수가 있다.

(6) 최대입력
단시간 가해도 스피커에 손상을 주지 않는 입력의 최대값 W로 표시한다.


라. 스피커 설치
(1) 주의사항
(가) 옥외에 설치하는 스피커는 환경조건(염해, 강풍, 유해가스등)을 충분히 고려하여 설치기구를 선택한다.
(나) 대형스피커 시스템의 중량과 안전을 고려하여 설치한다.

(2) 설치순서
(가) 스피커의 용도 및 역할 확인
1) 스피커의 용도와 역할에 따라서 취부위치나 방법이 다소 차이가 있으므로 설치작업이 시작되기전에 시방서나 품질계획서를 확인한다.
2) 스피커 용도로는 Speach용, S/R용, BGM, 효과기기용으로 대별되며, 역할에 따라 메인, 써라운드, 보조, 모니터용으로 구별한다.

(나) 리스닝 에리어 확인
리스닝 에리어의 크기와 위치의 특성에 따라서 스피커 취부방법 및 보정이 상이함으로 건축도면을 통해서 리스닝에리어를 확인한다.
(다) 스피커 커버리지 결정
1) 사용예정인 스피커 지향각도와 Q Value 및 DI Value을 감안한다.
2) AMP의 출력을 감안한다.
3) 리스닝에리어 지역의 SPL차이가 3dB이내가 적합하다.
4) 스피커용도에 적합하게 커버리지를 결정하여야 한다.
가) 용도와 역할에 의한 커버리지
나) 영화관용 스피커시스템의 지향성(THX시스템)
다) 회의실용 스피커의 지향성
5) 스피커의 지향성은 주파수에 따라서 차이가 있으므로
(고주파일수록 지향성이 강하다) Full Range용 스피커를 설치할 때는
주파수별 지향성을 확인한다.
(라) 스피커 설치위치 결정
1) 승인도면을 근거로 설치한다.
2) 스피커 취부지점의 내구성을 감안한다.
3) 스피커 주변의 실내장식 재질을 고려한다.
4) 리스닝 지역과의 거리, AMP와의 거리를 감안한다.
(마) 스피커 설치용 기구물 설치
1)플라잉으로 처리할 경우에는 Steel Wire나 체인 그리고 Speaker 고정용 Angle을 사용한다.
2) 일반 벽면의 보조 스피커는 전용 브라켓트를 사용한다.
3) 바닥이나 Stage의 거치용 스피커는 스피커 받침대를 사용한다.
(바) 스피커 설치
1) 천장에 직접 설치할 경우에는 (그림Ⅴ-4)를 참조한다.
2) 플라잉으로 처리할 경우는 해당 Angle에 스피커를 고정한다.
3) 각도 조정이 가능하도록 처리한다.
(사) 스피커 각도 및 방향 조정
1) 결정된 스피커 커버리지를 감안해서 조정한다.
2) MIC 사용시 Feed Back의 가능성을 고려한다.
3) 리스닝 에리어 전 지역에 가능한 스피커 직접음의 비율이 높도록 조정한다.
4) 고역용 혼을 사용할 경우는 각각 커버리지가 겹치는 부분은 -6dB부분이어야 한다.
5) 리스닝에리어 전지역이 음압차가 5dB이내가 될 수 있도록 고려한다.
6) 고역용 혼을 사용할 경우는 측벽의 1/3이상 부분에 직접 음이 입사되지 않도록 고려하여야 한다.
7) 설계도면에 근거한다.
(아) 스피커 시스템 고정
1) 플라잉 처리할 경우는 Steel Wire나 체인은 클립, 링등을 사용하여
고정한다.
2) 진동등에서 안전성이 확보되도록 한다.
3) 고정방법은 (그림Ⅴ-3)와 같다.
(자) 결선
1) 단자로 처리한다.
2) 선로별 스피커의 용도를 라벨 처리한다.


마. 형태별 설치방법
(1) 천장 스피커(Ceiling Speaker)
(가) 위치선정
평면도를 보고 스피커의 취부위치를 정확히 선정(등기구 배열 고려)
(나) 표시
1) 천장에 Ceiling 스피커에 맞는 원 표시
2) 표시위치가 높을 경우, 사다리 및 PIT 아시바를 설치하여 작업하
기 안전한 작업 환경 조성
(다) 타공
1) 쥐꼬리 톱으로 표시한 부분을 타공
2) 타공시 앰바나 카바가 걸릴시는 보강 후 타공
3) Speaker 베이스 타공 사이즈
가) 5인치 스피커 사이즈 150ψ
나) 6인치 스피커 사이즈 195ψ
다) 8인치 스피커 사이즈 230ψ
(제조 회사에 따라 타공 사이즈가 다름)
(라) 브라켓트 및 스피커 비스 고정
1) 천장안의 라인을 스피커 비스에 콘넥터로 연결하여 라인을 빼놓음
2) ㄷ자 브라켓트를 천장속에 올려놓고 스피커 비스를 가공된 구멍에
밀어넣어 나비 너트를 고정
(마) 스피커의 고정끈 연결
스피커의 고정끈을 비스의 고정걸이에 걸고 빠지지 않게 구부림
(바) 라인연결 및 스피커 고정
1) 스피커 트랜스의 탭을 스피커 라인의 +, -가 바뀌지 않게 연결하
여 절연 테이프로 테이핑(스피커 라인과 지지끈을 2-3회 감는다)
2) 스피커의 스프링을 베이스의 홈에 대고 밀어서 천장에 밀착되도록
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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