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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시티 연재 > 수익모델·표준화 부재 등 숙제 산적
< u시티 연재 > 수익모델·표준화 부재 등 숙제 산적
  • 차종환 기자
  • 승인 2011.06.02 18:54
  • 호수 56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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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감형 서비스·한국형 u시티 개발 나서야

<기획연재> u시티에 부는 스마트 바람


<글 싣는 순서>

①공간이 스마트해진다
②천연자원 관리 혁신 물결
③업체별 기술 조망
④업계 당면 과제


▲ u시티 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체감형 서비스의 개발이 절실하다.
u시티 사업이 그리는 청사진과 달리, 현재 업계의 분위기는 상당부분 침체된 것이 사실이다.

사업시행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공사)가 재무구조 악화와 감사원 감사 결과 등을 이유로 갑작스럽게 공사 중단을 선언한 상황이다.

u시티 사업이 진행된 전국 56개 사업지구 중 LH공사가 시행한 사업은 25곳으로 전체의 45%에 이른다. 결국, 사업이 취소되거나 공사가 지연되는 등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그러나 u시티의 이러한 위기는 비단 사업투자 중단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는 것이 업계의 중론이다.

□ 수익모델 부재 = u시티 사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정부 주도의 추진 이외에 민간 업체의 활발한 참여도 더불어 이뤄져야 한다.

그러나 뚜렷한 수익모델이 없는 상황에서 민간 사업자의 참여는 지지부진한 것이 사실이다.

최근 새로이 조명 받는 u시티 수익모델은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가 구축한 u시티 인프라를 민간에 유료로 판매하는 전략이다.

지난 3월 정부는 ‘유비쿼터스 도시의 건설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통해 ‘u시티 서비스를 위해 수집된 정보를 유상으로 제공·유통할 수 있다’는 조항을 추가했다.

이로써 센서네트워크(USN), CCTV 등으로 수집된 각종 정보를 민간이 활용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지자체는 시설 유지보수에만 수 십 억이 드는 u시티 인프라에 대한 부담이 크게 줄고, 민간업계는 서비스 개발에 유용하게 쓸 수 있는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빠른 시간 안에 대중화를 이룬 스마트폰에서 알 수 있듯, 여러 사업자가 참여해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쏟아내는 것은 시장 활성화에 기폭제가 된다”며 “공공정보 유료화와 같이 민간 사업자와 지자체가 서로 윈-윈(win-win) 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데 힘써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 체감형 서비스 부족 = u시티 거주민들이 실생활에서 유용하다고 느끼는 서비스가 아직 턱없이 부족하다.

이미 구축 완료된 신도시의 경우, 주민들이 선호하는 u시티 서비스는 교통시스템, CCTV 보안관제 정도에 그치고 있다.

그 밖에 제공 중인 서비스는 주민들이 모르고 있거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번 ‘건설-IT기술 비즈라운드’에 소개된 업체별 기술도 크게 시설물 관리와 에너지 절약 시스템이라는 범주 내에서 보면, 별로 새로울 것 없는 솔루션만 수년 째 반복되고 있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사업자와 실수요자 간 엇박자를 달리고 있는 상황이 지속되면서, 일각에선 u시티의 목적이 단지 분양가를 올리기 위한 수단에 있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다.

□ 한국형 u시티 표준화 서둘러야 = u시티 사업은 세계적으로도 부가가치가 높은 분야로 평가받는다.

특히 우리나라는 타 국가에서도 롤 모델로서 높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만큼, u시티는 우리 기술로 세계 시장을 선도할 좋은 기회가 될 전망이다.

국토해양부와 한국유비쿼터스도시협회는 지난 3월, u시티 서비스 및 기반기술의 호환성 확보, 비용절감을 위해 u시티 표준화에 나서기로 하고 ‘u시티 표준화 포럼’을 창립했다.

각각의 지자체 중심으로 추진 중인 u시티 사업은 일원화된 표준이 없어 잦은 설계변경으로 인한 지연이 종종 발생했다.

사업별 호환성 저하와 그로 인한 비용 상승도 큰 문제로 제기됐다.

u시티 표준화 포럼은 u시티 기반기술의 호환성 확보는 물론, 한국형 통합플랫폼 등의 보급을 통해 u시티 구축에 드는 비용을 대폭 감소시킨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일정수준 이상의 품질을 갖춘 u시티 공급을 보증하기 위해 인증제도를 도입하는 방안도 마련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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