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9:26 (금)
최적 네트워크 구축 부가가치 높인다
최적 네트워크 구축 부가가치 높인다
  • 한국정보통신
  • 승인 2002.06.29 11:26
  • 호수 1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보통신공사종류와 구성
- 정보망설비공사 I



* 정보망 설비공사의 내용
정보망 설비는 △근거리통신망(LAN)설비 △부가가치통신망(VAN)설비 △광역통신망(WAN)설비 △지역통신망(MAN)설비 △정보통신관리망(TMN)설비 △전산시스템 설비 △인터넷설비 △멀티미디어 설비 △컴퓨터·통신 통합(CTI) 설비 △초고속정보망 설비 등을 포함한다.


* LAN설비
□ LAN의 개념 및 정의 = 근거리통신망(LAN-Local Area Network)이란 300m 이하의 통신회선으로 연결된 PC, 워크스테이션들의 집합을 말한다. LAN은 컴퓨터 사이의 전류나 전파신호가 정확하게 전달될 수 있는 거리, 즉 한 기관의 빌딩내에 설치된 컴퓨터 장비들을 가장 효과적으로 공동사용할 수 있도록 연결된 고속의 통신망이다.

□ LAN을 이용한 시스템 = 사무실에 설치돼 있는 PC를 LAN에 결합해 네트워크를 만듦으로써 단일기기로는 실현할 수 없었던 새로운 활용효과가 생긴다. 이러한 LAN시스템에는 파일서버, 프린터 서버, 게이트웨이프로세서 등이 있다.
ㅇ파일 서버: PC마다 중복해 관리하는 프로그램이나 데이터 베이스를 모든 PC에서 공유하고 정보를 일원화해서 관리하는 기능을 한다. 파일 서버는 수십 내지 수백 메가바이트의 기억 용량을 가지며 일반적으로 이용자는 파일 서버를 의식하지 않고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다. 파일 서버를 이용해 전자 우편시스템이나 전자파일 시스템, 전자 전표를 다루는 판매관리시스템, 회의실 예약 등의 애플리케이션을 실현할 수 있다.
ㅇ프린터 서버: 레이저 프린터 등 고성능, 고가의 출력기기를 이용자가 공유함으로써 경제성을 향상시킨다. PC 등에 출력프린터를 개별적으로 갖출 필요없이 인쇄를 할 수 있다.
ㅇ커뮤니케이션(통신)서버: LAN에 직접 접속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갖지 않은 PC를 수용한다.
ㅇ게이트웨이 프로세서: 일반적으로는 네트워크 아키텍처가 다른 서브 네트워크를 서로 연결하기 위한 장치다.


* VAN설비
□ VAN의 개념 및 정의 = 컴퓨터간에 통신선을 연결하고 이를 통해 데이터를 교환하는 것이 가장 단순한 형태의 네트워크라고 한다면 부가통신망(VAN-Value Added Network)은 여기에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를 부가적으로 제공하는 네트워크라 할 수 있다.

□ VAN의 목적 = VAN은 센터 및 터미널의 부하를 경감하는 기능을 하며 기업 정보 시스템 구축의 바탕이 된다. 또 VAN을 통해 통신비용을 절감하고 광역통신망화를 실현할 수 있다. 아울러 효율적인 통신망 운영 및 관리를 도모할 수 있다. 이 밖에도 VAN은 기업정보 시스템의 기업 전략 정보 및 사무 자동화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 VAN의 분류
ㅇ기본 VAN : 기존 공중통신망과 결합해 다양한 통신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형태다.
ㅇ통신처리 VAN : 통신처리에 관계되는 프로토콜 및 속도, 코드, 데이터형식, 통신매체 등의 변환을 수행한다.
ㅇ정보처리 VAN : 각종 컴퓨터 서비스, 데이터 베이스 구축, 정보 검색 서비스 소프트웨어 개발 등을 수행한다.
ㅇ 정보축적 VAN : 컴퓨터를 이용한 정보의 축적, 전송 기능에 의해 전자 사서함 등을 제공한다.

□ VAN 서비스 = VAN은 전자사서함과 데이터베이스에 이용되거나 광역 유통 관리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또한 VAN을 이용해 유통 및 금융업무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 VAN의 구성
ㅇ네트워크 설비 : 네트워크 설비는 이용자의 컴퓨터 및 단말기, VAN사업체의 호스트 컴퓨터, 통신회선, 통신 제어장치 등이 있다. 여기에는 이용자 및 VAN사업체의 컴퓨터 통신제어용 프로그램도 포함된다.
ㅇ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 : 데이터 통신을 위한 프로그램에 따라 통신이 이뤄지는 종류도 달라진다. 이와 같은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한 서비스에는 EOS, PDS 데이터 분석, 출하안내, 청구지불, 결재, 물류, 상품 데이터 베이스 등이 있다.
ㅇ시스템 운용 : VAN 구성시 사업체의 기능만이 부각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VAN은 데이터 통신을 행하는 각각의 기업 시스템에 VAN사업체의 시스템이 부가돼 구성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오히려 그 주체는 데이터 시스템을 행하는 시스템 이용자다.



* WAN 설비
□ WAN의 개념 및 정의 = 광역통신망(WAN-Wide Area Network)이란 지역적으로 흩어져 있는 통신망을 의미하는 것으로 LAN에 비해 더 넓은 지역을 커버한다.
보통 LAN의 범위는 1개의 빌딩이나 학교, 연구소 및 생산공장 등의 일정 구역내인 것에 반해 WAN은 넓은 지역을 연결하는 네트워크를 지칭한다. 즉 지방과 지방, 국가와 국가 또는 대륙과 대륙 등과 같이 지리적으로 완전하게 떨어져 있는 장거리 지역 사이를 연결하고 있는 통신망이다.

□ WAN의 목적 = WAN은 보통 호스트 컴퓨터라고 불리는 중대형 컴퓨터(메인 프레임)와 멀리 떨어져 있는 지점의 단말기를 연결하는 기능을 한다.

□ WAN의 분류 = 현재 국내에서 사용되고 있는 WAN은 △일반전화선(PSTN)을 이용하는 다이얼업 방식 △통신사업자로부터 임대한 회선을 사용하는 전용선 방식 △프레임릴레이 △종합정보통신망(ISDN) 등으로 다양하다.
아울러 디지털 가입자 회선(XDSL), 스위치드 멀티메가비트 데이터 서비스(SMDS), 비동기전송방식(ATM) 및 광대역 ISDN 등 상용화 작업 중인 고속WAN 방식까지 포함하면 WAN의 방식은 상당히 많다.
WAN에는 이처럼 여러 종류가 있지만 구성형태별로는 크게 점대점(point-to-point)방식과 망(cloud)방식으로 구분할 수 있다.

ㅇ 점대점 방식: 두 개의 지점만을 연결하는 네트워크로 속도와 대역폭이 지정돼 있다. 회선을 제공하는 통신사업자와 계약을 체결한 사용자만이 이용할 수 있어 안정성면에서 뛰어나다.
그러나 점대점방식을 사용하는 각 WAN들을 전부 연결해 어떤 지역에서나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구축하려면 상당한 비용을 감수해야 한다.
점대점 방식의 대표주자는 전용선 네트워크로 이것은 △2.4 △4.8 △9.6 △19.2 △48 △56 △64kbps 등 다양한 전송속도를 제공한다.

ㅇ 망 방식 : 구름(cloud)형태의 공중망을 활용, WAN을 구성하는 것으로 △X.25 △프레임릴레이 △ISDN △ATM △SMDS △B-ISDN 등이 이에 해당한다. 망 방식 WAN의 잇점은 점대점 방식을 사용하는 것보다 비용을 상당히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또 네트워크 관리자의 경우 기업내부의 네트워크만 관리하면 된다. 망 방식 네트워크는 공중망과 사설망으로 나뉜다.
공중망은 일반데이터 회선(PSDN)을 활용하며 사설망은 하나의 조직이 구축, 관리하는 형태를 취한다. 국내의 경우 PSDN은 KT가 제공하는 하이넷-P망과 데이콤이 구축한 DSN 등이 대표적이다.

망 방식 WAN에는 스위칭 기술이 필수적이다. WAN 스위칭기술은 △회선(circuit)스위칭 △패킷(packet)스위칭 △셀(cell)스위칭 등 3가지로 구성된다.

회선스위칭은 주로 일반 전화선(PSTN)에서 사용하는 방식으로 음성과 비디오 등 실시간 데이터에 강하다. 패킷 스위칭은 데이터를 비교적 작은 단위인 패킷으로 나눠 전송하는 것으로 에러를 체크하고 데이터 전송로를 임의로 바꿀 수 있는 게 장점이다.

셀 스위칭은 53바이트 크기의 패킷을 다루는 기술로서 문자, 음성, 화상, 비디오 등 각종 데이터의 고속 통신에 적합하다.


* MAN설비
□ MAN의 개념 및 정의 = 지역통신망(MAN-Metropolitan Area Network)은 LAN과 WAN의 중간에 위치해 45Mbps∼622Mbps 정도까지의 전송속도를 구현하며 LAN간 접속 데이터 통신, 멀티미디어망, CATV를 서비스 대상으로 하고 있다.
MAN에 관해서는 IEEE 802.6 WG에서 표준화가 진행되고 있다. MAN은 LAN과 WAN에 이은 새로운 개념으로 보통 100km 이내의 도시권을 연결하는 기능을 한다.

□ MAN의 목적 = MAN은 이더넷이라는 핵심장비의 개발로 이미 기간망이 충분히 깔려 있는 대도시들을 하나의 권역으로 묶을 수 있게 되면서 새로운 데이터 전송서비스로 각광받고 있다.
이더넷 기술을 이더넷 기술을 이용하면 중앙의 처리장치를 통하지 않고 직접 목표지점으로 전송되기 때문에 스위치나 라우터 등 별도의 장비를 갖추지 않고도 기존 전용회선보다 속도가 빠르면서도 가격은 훨씬 저렴하게 서비스될 수 있다.

이더넷은 당초 일정구역내의 컴퓨터간 통신을 목적으로 개발됐지만 점차 지역망으로 발전하다 최근에는 지역망을 통합하는 백본망 방식으로까지 부상했다.
TMN 설비

□ TMN의 개념 = 통신사업자들이 통신망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지 여부는 통신서비스의 품질 및 안정성에 영향을 준다.
정보통신관리망(TMN-Teleecommunication Management Network)은 기존 통신 망 관리의 한계성을 극복해 총체적이고 일원화된 통신망 운용 관리 체계를 확립하기 위해 국제적으로 표준화된 통신망 운용관리기술을 뜻한다.
TMN은 통신망의 환경변화에 따른 합리적인 통신망 운용을 도모하고 변화되는 통신 서비스 욕구를 충족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인터넷 신문 등록 사항] 명칭 : ㈜한국정보통신신문사
  • 등록번호 : 서울 아04447
  • 등록일자 : 2017-04-06
  • 제호 : 정보통신신문
  • 대표이사·발행인 : 함정기
  • 편집인 : 이민규
  • 편집국장 : 박남수
  •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308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 정보통신신문사
  • 발행일자 : 2024-04-26
  • 대표전화 : 02-597-8140
  • 팩스 : 02-597-822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민규
  • 사업자등록번호 : 214-86-71864
  • 통신판매업등록번호 : 제 2019-서울용산-0472호
  • 정보통신신문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1-2024 정보통신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koit.co.kr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인터넷신문위원회 abc협회 인증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