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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전자계약시스템 - 한개의 인증서만 사용 가능
KT전자계약시스템 - 한개의 인증서만 사용 가능
  • 한국정보통신
  • 승인 2002.01.12 11:01
  • 호수 1132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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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1월 1일부터 KT의 모든 공사, 물자 및 용역의 입찰, 계약 업무는 온라인 방식으로만 이뤄진다. KT는 지난해 12월 모든 입찰, 계약업무를 완전 전자화하는 전자계약시스템(silkroad.kt. co.kr) 구축을 끝마친 바 있다.
KT측은 최근 “전자입찰의 전면적인 시행으로 관련 문의가 급증하고 있다”고 밝히고 전자계약시스템 이용자들의 편의를 위해 자주 받는 질문과 이에 대한 답변을 ‘FAQ’형태로 정리해 전자계약시스템 홈페이지에 게시했다”고 밝혔다. FAQ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KT전자입찰에 참여하려면 어떻게 하나
-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쳐야 한다.
① KT전자계약시스템(http://silkroad. kt.co.kr)에 guest로 접속 업체정보를 입력한다.(인증서보유여부에 정확히 체크하고 인증서를 가지고 있다면 인증서정보를 정확히 선택한다)
② 가까운 KT지점(전화국)이나 건설국의 회계부서의 계약담당자를 방문해 업체승인을 받는다.(첨부서류는 공지사항의 업체등록설명서 확인)
③ 본인의 메일을 확인하여 메일내용안의 주소를 클릭해 보안모듈을 다운받아 설치한다.(인증서를 미보유로 업체등록을 한 경우 인증서발급도 받는다)
④ 바탕화면의 보안모듈(EWS)을 실행하면 KT전자계약시스템에 자동접속된다. 로그인후 인증서 검증을 마치면 사용이 가능하다.

△KT 전자계약시스템에서 사용가능한
인증서는 무엇인가
- 한국정보인증의 1등급 인증서와 한국증권전산의 플래티넘등급인증서가 사용가능하다. 이에 해당하지 않는 인증서를 가지고 있다면 KT에서 발급하는 인증서를 사용하면 된다.
KT인증서를 발급받으려면 업체용 공인인증신청서 등 관련서류를 KT사업소에 제출하고 발급요청을 하면 된다. KT에서 발급하는 인증서는 특별등급(B)이며 KT전자계약시스템에만 사용가능 하다.

△전자계약시스템을 꼭 인증서가 깔린
PC에서만 사용할 수 있나
- 그렇지 않다. 인증서를 다른 PC에 옮기면 사용할 수 있다. 각 인증서를 하드에서 플로피로, 플로피에서 하드로 옮기는 방법은 각 인증기관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증권전산 : www.signkorea.com △한국정보인증 : www.signgate.com △KT전자계약인증서 : silkroad.kt.co.kr/ktra /certMain.html )

△전자서명 비밀번호를 분실했는데
(인증서 백업없이 포맷한 경우)
- 우선 KT인증서나 정보인증의 인증서를 잃어버렸다면 정보인증의 홈페이지에서 비밀번호를 변경해 본다. 인증서가 여러개 있을 경우 해당인증서를 정확히 선택해야 한다. 변경이 안되면 비밀번호를 잊어버린 경우다. 이 때는 공인인증기관의 인증서 및 KT인증서를 재발급받아야 한다. KT인증서를 재발급 받으려면 KT의 계약담당자에게 인증신청관련서류를 다시 제출하고 발급받아야 한다. 인증서분실로 인한 모든 책임은 본인에게 있다.

△‘인증서 유효성검증에 실패하였습니다’
라는 에러가 날 경우는 어떻게 하나
- 우선 사용하는 PC의 날짜와 시간이 정확한지 확인해 본다. 보통 현재와 1시간이상 차이가 날 경우 에러가 발생한다. 또는 전자계약시스템에 접속한 후 ‘보안경고’ 창이 뜨면서 다운로드 받는 걸 ‘아니오’ 라고 선택한 건 아닌지 확인한다.

△인증서를 여러개 가지고 있는데 모두
사용할 수 있나
- KT전자계약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인증서는 하나다. KT의 인증서를 받았다면 KT의 인증서를 사용해야 한다. 업체등록시 한국증권전산 등 다른인증기관의 인증서를 보유하고 있다면 등록한 인증서를 사용할 수 있다.

△이미 승인된 업체가 업체정보를
수정하려면
- 이미 업체승인된 업체가 정보를 수정하는 방법에는 두가지가 있다.
①담당자명, 전화번호, Fax번호, 핸드폰번호, 메일주소, 홈페이지, 과세구분, 주요취급품, 자본금, 최근년도매출액 등은 승인된 업체에서 수정이 가능하다. (단 정상적으로 인증서를 가지고 있어 로그인이 되는 업체만 가능)
②위 내용 이외의 항목을 수정하려면 승인받은 KT지점(전화국)에서 승인취소를 요청한 후 guest로 들어가서 다시 해당업체정보를 수정한 후 전화국에 변경관련 서류를 제출해 다시 승인을 받야야 한다.
△업체등록과 승인까지 마쳤는데
인증서를 미리 줄 순 없나
- KT 전자계약시스템에서 발급하는 인증서는 한국정보인증의 특별등급 B의 인증서이며, 한국정보인증을 대행해 KT거래업체에게 무상으로 제공하고 있다. 공인인증서는 인증관련서류(공인인증서비스신청서원본,사업자등록증사본, 신분증명서 사본 1부)를 우편으로 접수 후 실제 여부를 확인 후 발급하게 돼 있다. 이 사항은 KT단독으로 처리할 수 없는 사항이며 한국정보인증의 규정을 따르고 있다.

△플로피의 인증서를 하드디스크에서
사용하려면
- 정보인증이나 KT의 인증서를 보유하고 경우 FAQ의 안내에 따라 (별도 내용 클릭) 인증서를 플로피에서 하드로 복구하면 된다. 증권전산의 인증서를 갖고 있는 경우는 증권전산 홈페이지(www.sign korea.com)를 참조하면 된다.

△‘보안모듈(EWS)을 실행하면 이미
실행중 입니다’ 라는 메세지가
나오는데
- EWS(보안모듈)을 한번 실행하면 우측하단에 S자 모양의 마크가 나타난다. 이 마크가 있는 상태에서 EWS를 실행하면 이미 실행중이라는 메세지가 나오게 된다. 이 마크에 마우스 우측버튼을 클릭한 후 닫기를 선택하고 다시 EWS를 실행하면 된다.

△‘보안적용페이지’ 라는 에러가
발생할 경우에는 어떻게 하나
- 다음 사항을 체크해야 한다.
①보안프로그램(EWS)를 구동해 KT전자계약시스템에 접속했는지 ②보안프로그램(EWS)의 구버젼을 사용할 경우 문제가 있을수도 있다. (공지사항에서 신버젼 실행화일을 다운받아 기존 EWS 설치위치 c:program_filesprime_secureKT전자계약시스템에 덮어씌우면 됨 )

△암호가 틀리거나 비밀키가
손상됐다는 에러가 날 경우에는
- 비밀번호를 잘못입력하지 않았는지 확인해야 한다. CapsLock 키를 눌러 대·소문자가 잘못 들어가지 않았는지, 한·영키가 잘못 들어가지 않았는지 확인한다.

△‘인증서가 일치하지 않습니다’라는
에러가 날 경우에는
- 우선 인증서를 2개 이상 가지고 있을 경우 KT전자계약시스템에 사용하는 인증서를 정확히 선택했는지 확인한다. 또 로그인시 입력한 아이디가 정확한지 체크해 본다. 가지고 계신 인증서 정보가 KT전자계약시스템에 불일치하는 경우가 가끔 있는데 이 경우 시스템운영자에게 연락해야 한다.

△전자계약시스템의 EWS를 실행시킨후
부터 인터넷이 안되는데
- 다음 사항을 체크해야 한다.
①화면 우측하단의 ‘S’마크에 오른쪽버튼을 클릭→ 닫기 선택
②인터넷 익스플로러 상단메뉴에서 도구→ 인터넷옵션 → 연결 → LAN설정(ADSL전화접속을 사용하는 분이면 전화접속의 설정) → Proxy서버 사용에 체크가 되어있다면 체크를 해제하시고 확인
③익스플로러를 닫고 다시 바탕화면의 EWS를 구동한다.

△ 윈도우95를 사용하고 있는데, EWS
(보안모듈)가 설치가 안되는 경우는
- 윈도우 95에서 EWS가 작동하려면 윈속프로그램이 설치돼 있어야 한다. 윈속 프로그램 설치화일은 KT전자계약시스템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익스플로러 브라우저 버젼이
4.0 이하인데 작동 가능한가
- KT전자계약시스템은 익스플로러 버젼 4.01 이상에서만 작동할 수 있다. 4.0이하라면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에서 다시 상위버젼을 다운로드 받은 후 실행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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