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9:26 (금)
LH 도시정보화 사업 어떻게 추진되나
LH 도시정보화 사업 어떻게 추진되나
  • 박현일 기자
  • 승인 2013.11.08 1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요자 중심 u서비스-공정 발주‘초점’

 

▲ 위성복 LH 도시시설처 U-City 사업단장
“LH는 도시의 제반 기능을 향상시키고 도시민 생활의 편의와 안전을 극대화에 앞장서기 위한 도시정보화 구축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LH 도시정보화 추진은 첨단 정보통신 인프라와 유비쿼터스 정보서비스를 도시공간에 융합해 도시생활의 편의 증대와 체계적이고 혁신적인 도시관리가 가능한 21세기 첨단 정보화 도시 구축에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u시티는 인프라·서비스·통합센터 등의 요소로 구성되며, 각 분야별 핵심기술이 복합적으로 적용되는 구현의 장입니다. LH는 빠르게 진화하는 ICT를 활용한 첨단도시환경조성을 위해 혼신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LH 도시정보화 추진은 지속적인 경기침체 등으로 인해 한동안 정체기에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후에는 보다 면밀한 조사와 준비를 통해 철저한 계획을 거쳐 유비쿼터스도시 건설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물론 보완해야 할 부분도 아직 있습니다.

여태껏 공공중심의 서비스를 주요대상으로 추진해 온 결과 많은 장점도 낳았지만, 수요자인 시민들이 체감도가 낮다는 과제를 안고 있었습니다.

이에 LH는 공급자 위주의 구축을 수요자인 해당 시민들의 시각에서 고민해 시민들이 좀 더 직접 느낄 수 있는 체감형 u서비스 기반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공공서비스와 지역특성을 고려한 차별화 서비스 구축에 민간참여 방안도 검토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한 차원 높은 바람직한 u시티 구축 추진에 노력을 경주할 것입니다.”


 

▲ 인천청라 통합관제센터 시범·운용 모습.

정보통신 기술을 지역공간에 접목시켜 도시 제반기능을 지능화하는 u시티 사업은 지역적인 특성을 고려한 공공 및 민간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국내 u시티는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으며, 이미 한국의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 u시티가 이만큼 자리를 잡기까지는 쉽지 않았다.

지속적인 경지침체와 사업 당사자간 의견 대립, 예산 부족 등의 문제가 발생됐으며, 급변하는 정보통신 환경에 의해 시민들의 욕구는 날로 다양해지고 증대됐다.

이에 u시티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재검토가 진행됐으며,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됐다.

특히 사업 시행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이러한 사항을 반영하는데 주력하고, 적절한 대응책을 내놨다.

u시티 사업의 형태도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바꾸고, 입찰에 대한 투명성 높였으며, 대·중소기업의 다양한 입장을 고려한 사업자 선정에 나서고 있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제2차 u시티 종합계획 = 최근 정부는 ‘제2차 유비쿼터스도시종합계획’(이하 u시티 종합계획)을 최종 확정했다.

‘유비쿼터스도시 종합계획’은 첨단 정보통신기술과 건설기술을 융·복합함으로써 교통, 환경 등 도시관리를 효율화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5개년 법정계획이다.

내년부터 2018년까지 적용되는 ‘2차 종합계획’은 1차 계획의 성과를 확산하고 u시티 민간산업 활성화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이번 종합계획에 따라 ‘안전하고 행복한 첨단정보도시 구현’을 비전으로 3대 목표, 5대 추진전략, 11개 실천과제를 추진한다.

아울러 이미 구축된 u시티 기반시설과 서비스에 대한 평가와 인증을 통해 ‘u시티 등급제’ 도입을 추진하고 신도시 외의 기존 도시는 도시재생사업과 연계해 u시티 사업전반에 대한 실효성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 파주·운정 u시티 도시정보센터에서 LH관계자들이 내부시설을 둘러보고 있다.

□ u시티 추진 현황 = LH는 신도시와 혁신도시를 중심으로 도시정보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보금자리지구에서도 시민의 안전과 편의성 및 관련기준 등을 고려해 사업을 계획하고 있다. 아울러 새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행복주택, 도시재생사업 지구에도 이에 적합한 모델을 강구해 추진하고 있다.주요 사업을 보면 먼저 충남 연기군 일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세종시 u시티 사업’을 들 수 있다. 이 사업은 다른 도시와 정보격차를 해소함은 물론, 미래의 도시정보화 비전을 수용할 수 있도록 구축된다. 지난 2011년 1단계 사업을 발주한데 이어 최근 117억 규모의 1단계 2차 사업을 내놨다.

인천광역시 서구 일원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인천청라 도시정보화 사업’은 금년 4월경 준공됐다. 인천 청라도시는 해외직접투자를 유도할 수 있도록 경쟁력 있는 세계 최고의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으로 구축됐다.

경기도 파주시 교하읍 일원을 대상으로 하는 ‘파주운정 1, 2지구 u시티 사업’은 미래지향적 유비쿼터스 인프라와 차별화된 정보서비스 및 도시통합관제센터를 구축해 첨단복합도시를 구현한다.

2008년 첫 삽을 뜨고 지난해 작년 1차 구축을 완료했으며, 내년 2지구 u시티 구축에 착수한다.

‘u-쾌한 남양주별 내 도시정보화’ 사업을 통해 조성되는 남양주 u시티는 커뮤니티 중심도시 구축을 목표로 지난해 말 착공했다.

경기도 오산시 일원을 대상으로 한 ‘오산세교 도시정보화 사업’은 2009년 설계에 착수, 2010년 착공을 시작으로 내년 말까지 준공된다.

‘대구테크노폴리스 도시정보화’ 사업은 대구광역시 달성군 일원을 대상으로 하며, 미래형 유비쿼터스환경을 선도할 도시모델 구현, 첨단 산업과 연계한 복합도시를 건설한다. 지난해 12월 발주, 내년 초 준공될 예정이다.

혁신도시에서의 도시정보화 사업도 속도를 내고 있다.

우선 강원도 원주시 반곡동 일원을 대상으로 하는 ‘강원 혁신도시 u시티’는 녹색환경과 건강·생명·관광의 도시를 위한 도시정보화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3월 착공, 내년 3월경 준공한다는 계획이다.

‘대구 혁신 u시티’는 대구광역시 동구 신서동 일원을 대상으로 하며, 첨단산업과 연계한 복합도시 개발을 위한 인프라 조성에 초점을 맞췄다. 지난 2009년 설계용역에 착수, 지난해 통신공사를 발주했으며, 내년 초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울산광역시 중구 일원에서 추진 중인 ‘울산혁신 u시티’는 지난 4월에 착공, 내년 준공될 계획이다.

‘전북혁신도시정보화 사업’은 지역경제 성장거점인 미래지향적 u시티 구축을 위해 지난 2월에 착공, 내년 초 완공될 계획이다.

▲ 버스정보시스템(BIT) 설치 모습.

□ 안정적 정보통신인프라 구축 = LH는 u시티 구축에 가장 기반이 되는 인프라를 서비스 특성 및 미래 확장과 안전성을 고려해 구축한다. 특히 광가입자망(FTTH), 와이파이 등 유·무선 첨단 인프라를 선구축함으로써 u-환경에 대응하고 있다.

기초 인프라는 도시통합센터에서 전송노드 구간의 주간선망과 맨홀 및 공공서비스 단말까지의 지선망 공사로 구성되며, 공공서비스 데이터 수용 및 추가대응을 고려해 관로, 선로, 전기인프라를 구축한다.

관로공사는 주간선망 및 지선망 공사로 구분되며 주로 Ø100와 Ø50통신관로로 구축된다.

전송망은 10G로 안정성을 고려해 이중화 링으로 구성된 MPLS(Multi Protocol Label Switching)망 등으로 구축된다.


□ 체감형 u서비스 체계마련 = 도시정보화 구축은 도시통합운영센터를 중심으로 공공서비스와 상용(민간)서비스로 구분된다.

공공서비스는 교통·방범·방재·환경·시설물관리·미디어서비스·생활정보, 민원 등을 중심으로 사업이 진행된다.

세부내용을 보면 먼저 교통관련 서비스는 교통관제, 교통정보제공, 대중교통정보 등이다.

방범·방재 서비스는 방범CCTV, 안심보안, 교통약자, 재난·재해 예방 등으로 구성된다.

환경 분야에는 기상, 대기, 수질 등의 정보가 제공된다. 시설물관리 대상은 공공매설물, 가로등, 상하수도 등이다.

미디어서비스는 미디어보드나 미디어플랜카드 등이며, 생활정보민원은 유무선포탈서비스 및 모바일민원 서비스가 해당된다.

아울러 최근 도입되고 있는 상용(민간)서비스는 △홈네트워크, u-보안 등 주거 △u-지능형 카드 등 편의생활 △u-원격영상진료 등 의료시설 △u-러닝, u스쿨, u-캠퍼스 등 학교·학원 △u-시티투어, u-커뮤티케이션 △u-로봇, IP-미디어 등이다.

LH는 공공서비스와 더불어 민간기업의 참여를 유도해 다양한 서비스 보급에 나서고 있다.

▲ 도시통합운영센터의 스토리지, 서버 등 각종 통신시설.

□ 합리적 발주방식 채택 = u시티는 정보통신공사와 정보시스템의 결합, 즉 건설과 ICT의 융합산업이다. 이 같은 성격을 고려한 계약방식은 사업 초기 협상에 의한 방식이나 기술가격분리 입찰 방식으로 낙찰자를 결정했다.

협상에 의한 방식이나 기술가격 분리 입찰방식은 기술제안서와 가격평가에 의해 낙찰자가 결정되는 방식으로 각 기업이 보유한 경험과 실적을 활용 좀 더 편리하고 효율적인 기술을 제안한다는 유리한 장점이 있다.

하지만 이러한 장점을 잘 활용하기 보다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지나친 경쟁에 의해 저가수주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또한 기술제안서를 작성해야 한다는 부담으로 인해 중견기업이나 대기업위주로 참여해 중소기업 참여기회 부족, 기술제안서 평가로 인한 공정성 문제 등이 발생되기도 했다.

이에 LH는 객관적인 낙찰자 결정과 적정 낙찰률을 보장하기 위해 적격심사방식을 채택해 사업자를 선정하고 있다.

이와 함께, LH는 계약이행능력, 투찰가격, 시공계획서 등에 대한 평가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종합평가낙찰제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LH는 현재 추진되고 있는 종합평가낙찰제 시범사업 결과를 토대로 도입여부를 판단한다는 계획이다.


□ 공정한 하도급기준 마련 = 하도급 승인기준은 공종별로 관련법에서 정하고 있는 하도급 승인조건 사항을 고려해 원활한 공사 수행과 품질확보 및 건전한 하도급 풍토를 조성하기 위해 현재의 환경에 적합한 하도급 승인 기준을 설정해 운영하고 있다.

정보통신 시설공사는 정보통신공사업법과 LH 자체 하도급 관리지침을 적용한다.

이에 따라 하도급 시행은 도급공사 금액의 50%까지 가능하도록 한다.

저가 하도급인 경우 심사해 85점 이상에 경우에 한해 하도급을 승인한다.

정보시스템은 소프트웨어산업진흥법에 의한 하도급 기준을 적용하며, 소프트웨어 하도급 계약 적정성 판단세부기준은 산업통상자원부 고시를 적용한다.

하도급시행시 적정성 세부 판단기준에 따라 하도급계약사항을 심사해 85점 이상 획득한 경우에 한해 하도급을 승인한다.

아울러 표준하도급계약서를 의무 사용하도록 하며, 반드시 관련법에 적법한 기술자를 배치하도록 하고 있다.

이와 같이 하도급업체에 대해서도 환경변화 요소들을 고려하고, 객관적인 평가 등을 통해 적정한 이윤보장 등 건전한 풍토를 조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인터넷 신문 등록 사항] 명칭 : ㈜한국정보통신신문사
  • 등록번호 : 서울 아04447
  • 등록일자 : 2017-04-06
  • 제호 : 정보통신신문
  • 대표이사·발행인 : 함정기
  • 편집인 : 이민규
  • 편집국장 : 박남수
  •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308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 정보통신신문사
  • 발행일자 : 2024-04-26
  • 대표전화 : 02-597-8140
  • 팩스 : 02-597-822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민규
  • 사업자등록번호 : 214-86-71864
  • 통신판매업등록번호 : 제 2019-서울용산-0472호
  • 정보통신신문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1-2024 정보통신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koit.co.kr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인터넷신문위원회 abc협회 인증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