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2:49 (금)
성공을 가져오는 프레젠테이션
성공을 가져오는 프레젠테이션
  • 정보통신신문
  • 승인 2014.01.10 2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형철 열린사이버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교수
 
<글 싣는 순서>

1.  프레젠테이션 너 중요하니?
2.  청중분석 없이 성공도 없다?
3.  4가지원칙만 지키면 성공?
4.  나도 발표의 달인이 되고 싶은데…?
5.  성공적으로 프레젠테이션 끝내기


 

1.  프레젠테이션 너 중요하니?

많은 기업에서 입찰제안, 프로젝트 수행제안, 구매제안 등을 위해 다양한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한다. 그런데 이러한 프레젠테이션의 중요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진행하는 경우는 많지 않은 것 같다.

실제로 필자가 평가위원으로 참석한 경험에 의하면 진정 사업자로 선정되기를 원하고 있는지 의심스러운 수준의 프레젠테이션이 대부분이다. 당일 현장에서 프레젠테이션의 성패에 의해 업체가 선정되는 경우가 많은데도 불구하고 프레젠테이션을 제대로 진행하는 업체를 찾아 보기 힘든 것이 현실이다.

프레젠테이션의 중요성을 일부 대기업에서는 충분히 인식하고 이에 대한 교육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기도 하지만 아직 대부분의 중소기업에서는 프레젠테이션의 중요성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음이 안타까운 현실이다.

다수의 청중을 대상으로 발표하는 행위만을 프레젠테이션으로 한정하지 않고 현대 사회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행위도 프레젠테이션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다.

직장에서 상사가 업무를 지시하는 경우, 필요한 업무에 따라 상사에게 보고하는 행위, 동료에게 업무를 부탁하거나 설명하는 등 상사, 동료 또는 부하직원과의 커뮤니케이션, 상업적으로 제품 판매를 위한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친구 간에 이루어지는 여러 가지 형태의 대화, 가정에서의 가족간의 커뮤니케이션까지 하루에도 수많은 커뮤니케이션행위를 하고 있으며, 이러한 과정에서 효과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상대에게 전달하기란 쉽지 않다.

특히 비즈니스에서의 커뮤니케이션에 실패를 한다면 더 큰 피해를 입을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많은 시간을 들여 슬라이드를 만들었으나 이를 제대로 표현하지 못해 준비한 내용의 반도 전달하지 못해 주위로부터 무능하다는 평가를 받게 되거나, 이루고자 했던 목표를 이루지 못해 회사에 심각한 피해를 입히는 경우가 발생 할 수도 있다.

만약 보다 더 효과적으로 자신의 생각과 뜻을 전달할 수 있다면, 자신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는 확률이 더욱 더 높아지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본인의 생각을 정확하게 전달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상대방을 설득해야 하는 행위가 매우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실제로 각 기업에서도 점차 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커뮤니케이션 관련 교육에 힘쓰고 있기도 하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행위 중, 1대 다수를 대상으로 한 커뮤니케이션의 대표적인 경우가 프레젠테이션이다.

비즈니스현장에서 점점 더 많은 프레젠테이션이 요구되고, 이러한 프레젠테이션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는 비즈니스맨이 급격하게 늘고 있다. 실제로 학교에서 직장에서 프레젠테이션 기회가 많아짐으로써 프레젠테이션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방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많은 프레젠테이션 행위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진정으로 프레젠테이션의 의미를 알고 진행하는 프레젠테이션은 그다지 많지 않다. 대부분은 그냥 청중들 앞에서 슬라이드자료를 가지고 발표하는 것이 프레젠테이션이라고 생각하고 있을 것이다.

프레젠테이션의 중요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성공적인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기법을 △프레젠테이션 너 중요하니 △청중분석없이 성공도 없다 △4가지원칙만 지키면 성공 △나도 발표의 달인이 되고 싶은데 △성공적으로 프레젠테이션 끝내기 등 5개 항목으로 정리하여 다음과 같이 알아보기로 한다.

첫 번째 주제로 프레젠테이션의 정의를 다시한번 정리해보기로 한다.

프레젠테이션이란 “발표자와 청중과의 커뮤니케이션행위로 발표자의 정보를 전달하거나 본인의 생각을 전달해 청중을 설득하거나 생각을 변화하게 만드는 행위”라고 정의할 수 있다. 물론 정의는 다른 형태로도 가능할 것이다.

프레젠테이션이란 이와 같이 상대방, 즉 청중을 설득하는 것 또는 정보를 제공해 청중의 지식에 변화가 있도록 만드는 행위를 프레젠테이션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결국 프레젠테이션의 목적은 발표자가 어떤 정보를 제공해 청중의 생각을 변화시키거나, 청중을 설득하는 것이 그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나아가 필요한 경우 생각의 변화를 통해 적극적인 행동으로 나타나도록 할 때, 비로소 우리는 성공적인 프레젠테이션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프레젠테이션은 과연 상대를 설득하고자 하는 의도가 있는지를 의심하게 만드는 프레젠테이션들이다. 이제부터라도 만약 당신이 프레젠테이션을 해야 한다면 프레젠테이션의 의미를 다시 한번 되새기기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인터넷 신문 등록 사항] 명칭 : ㈜한국정보통신신문사
  • 등록번호 : 서울 아04447
  • 등록일자 : 2017-04-06
  • 제호 : 정보통신신문
  • 대표이사·발행인 : 함정기
  • 편집인 : 이민규
  • 편집국장 : 박남수
  •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308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 정보통신신문사
  • 발행일자 : 2024-04-26
  • 대표전화 : 02-597-8140
  • 팩스 : 02-597-822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민규
  • 사업자등록번호 : 214-86-71864
  • 통신판매업등록번호 : 제 2019-서울용산-0472호
  • 정보통신신문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1-2024 정보통신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koit.co.kr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인터넷신문위원회 abc협회 인증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