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9:26 (금)
디지털 방송 개막: 뉴미디어 혁명 '레디 고'
디지털 방송 개막: 뉴미디어 혁명 '레디 고'
  • 한국정보통신
  • 승인 2001.11.03 10:03
  • 호수 1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3세대 방송'으로 불리는 디지털방송 시대가 개막됐다.

지상파 방송사로는 처음으로 SBS가 지난달 26일 본방송을 시작했고, KBS 1.2 와 EBS, MBC도 11∼12월중으로 방송 전파를 쏘아 올릴 예정이다.

이로써 수도권 지역 시청자들은 방송사가 주당 10시간 이상 내보내는 고선명TV(HDTV) 방송을 아날로그 TV보다 5배 이상 선명한 화면과 CD수준의 음질, 입체 음향으로 즐길 수 있게 됐다. 나아가 증권·교통·뉴스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이터방송`도 곧 실시될 예정이어서 컬러TV에 이은 또 하나의 영상혁명을 실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디지털방송 및 TV의 특징>

디지털방송은 현재의 아날로그방송과는 달리 제작·편집·송출·수신 모든 단계에 필요한 영상·음성 등의 신호를 0과 1의 조합으로 구성되는 디지털신호로 변환하고 이를 압축해 보내는 방식을 말한다.

디지털 TV는 아날로그TV에 비해 잡음과 화면겹침(Ghost)를 줄일 수 있으며 전송과정에서 발생한 신호오류를 자동으로 교정할 수 있다. 특히 영상·음성·데이터 신호를 동시에 0 또는 1로 변환·처리하므로 테이프로만 보관·사용되던 TV프로그램을 자유자재로 편집하거나 저장할 수 있다. 필요에 따라서는 영상이나 음성,데이터 정보량을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다.

이 밖에도 PC 등 디지털화된 다른 통신미디어와의 접속이 용이한 것도 장점이다. 이에 따라 TV 프로그램과 인터넷상의 컨텐츠 등을 공유할 수 있고 TV를 통해 인터넷 검색, 전자상거래 등의 서비스가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디지털TV는 화질의 선명도에 따라 HDTV와 SDTV로 구분된다. 흔히 고화질TV로 불리는 HDTV(High Definition TV)는 1,080 또는 720개의 주사선으로 이뤄진다. 또 표준형TV로 일컬어지는 SDTV(Standard Definition TV)는 480개의 주사선을 지닌다. HDTV는 영화급 수준의 고품질 서비스를 지향하는 반면 SDTV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다채널 서비스에 적합하다.


<디지털 위성 방송기술>

방송국은 화상, 음성, 데이터 등의 프로그램 정보를 압축부호로 만들고 압축된 복수 신호를 다중화한다. 그 다음 전송시의 오류정정부호를 부가해서 디지털 변조를 한 뒤 위성중계기를 거쳐 수신기로 보내면 송신의 역처리 과정을 거쳐 시청자들이 시청할 수 있게 된다.

관련 기술로는 영상압축기술·양자화·오류정정부호화 ·변조가 있다.

① 영상 압축기술

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시키면 데이터 양이 크게 증가한다. 예를 들어 현재 우리 가 보고 있는 TV 방송은 한 채널당 4.2Mhz의 대역폭으로 아날로그 상태의 비디오와 오디오 정보가 전송되는데 이 정보를 디지털로 변환하면 720 x 480해상도, 컬러신호는 1초당 약 125Mbps의 데이터 양이되므로 이 디지털 데이터를 최신의 전송방법으로 전송한다 해도 30Mhz 이상의 대역폭이 필요하게 된다. 따라서 데이터의 압축기술은 필수 조건이다

② 양자화

아날로그양을 유한개의 불연속적인 값들로 나타내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표본값은 어떤 진폭의 범위에서 연속적인 값을 취하지만 이것을 정해진 구간으로 구분, 그 범위내의 값은 모두 한 개의 대표값으로 표시하는 조작을 말한다.

③ 오류정정부호화

전송로를 디지털 신호가 잡음 등의 영향에 의해 에러가 발생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 작은 에러가 포함돼도 원래의 신호를 복원할 수 있는 성질을 가진 에러정정부호를 변환해 전송한다. 오류정정 부호화에 따라서 전송한 신호량은 원래의 신호량에 비해 어느 정도 증가한다.

④변조 (modulation)

정보신호(음성, 영상)를 반송파에 실어 정보전송에 적합한 형태로 만드는 것으로 변조방법에는 반송파의 진폭을 변화시키는 주파수 변조(FM), 위상을 변화시키는 위상변조(PM)등이 있다.




<< 디지털 TV Q&A >>

Q1. 모든 방송국이 디지털TV방송을 하고 있나

A1. 현재는 MBC(14번), KBS1TV(15번), SBS(16번), KBS2(17번), EBS(18번) 등 서울에 있는 5개 방송사에서 디지털TV방송을 하고 있다. 전국 모든 방송국이 단계적으로 디지털TV방송을 해나갈 예정이다.


Q2. 전국 어디서나 디지털TV방송을 볼 수 있나

A2. 그렇지 않다. 현재는 금년 하반기 본 방송을 앞두고 실시되는 4개방송사(5개채널)에서 수도권 지역만을 대상으로 방송하기 때문에 수도권에 거주하는 시청자만 볼 수 있다.
특히 수도권지역이더라도 지금은 관악산송신소에서 송출하고 있는 아날로그TV방송 27번(SBS), 37번(KBS), 41번(MBC)을 수신할 수 있는 지역에 거주하는 경우에만 디지털TV방송을 볼 수 있다. 현재 방송 시청이 가능한 지역은 서울, 인천, 부천, 구리, 평택, 안산, 과천, 안양, 성남, 광명, 수원, 시흥, 오산, 군포, 의왕, 하남, 고양, 김포시 일원과 의정부, 남양주, 파주, 용인, 안성, 이천시, 화성, 양주, 광주군 일부지역이다.
하지만 내년부터는 남산과 용문산에서도 디지털방송을 송출, 대부분의 수도권 주민들이 디지털TV방송서비스를 볼 수 있으며 단계적으로 전국으로 서비스 지역이 넓어질 예정이다.


Q3. 디지털TV방송을 실시하면 아날로그방송은 볼 수 없나

A3. 디지털TV방송을 실시하더라도 디지털수상기 보급률이 95%에 이를때까지는 현재 방송중인 아날로그TV 방송도 계속 방송할 계획이다. 따라서 당분간은 아날로그TV 방송을 계속 볼 수 있다.


Q4. 아날로그TV방송 수상기로 디지털TV방송을 볼 수 있나.

A4. 그렇지 않다. 아날로그TV방송 수상기는 디지털 신호를 복원할 수 있는 기능이 없으므로 반드시 디지털TV방송 수상기가 있어야 볼 수 있다.


Q5. 디지털TV방송을 볼 수 있는 지역인지는 어떻게 알 수 있나.

A5. 현재 직접 실내(외)안테나를 달아 채널 27번(SBS), 37번(KBS), 41번(MBC)을 시청하고 있으면 디지털TV방송도 볼 수 있다. 아파트, 연립, 다세대 주택 등 공동주택에 거주하는 경우는 관리사무소나 공시청안테나 관리자에게 문의해야 한다.


Q6. 실내안테나로도 디지털TV방송을 볼 수 있나

A6. 기존 아날로그 TV방송채널 27번(SBS), 37번(KBS), 41번(MBC)을 실내안테나로 시청할 수 있으면 디지털TV방송도 볼 수 있다. 디지털TV방송을 실내안테나로 수신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관악산 송신소 방향으로 장애물이 없고 유동 물체가 적은 창가에 실내안테나를 설치하고 디지털TV 수상기와 연결하면 된다.


Q7. 별도의 디지털TV 안테나를 사야 되나

A7. 디지털TV방송을 시청하려면 UHF(Low)대역 실내(외)안테나를 사용해야 한다.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UHF대역 실내(외)안테나들은 제품마다 약간의 성능차이는 있겠지만 어떤 것을 사용해도 상관이 없다.


Q8. 단독주택에서는 어떻게 해야 디지털TV 방송을 볼 수 있나

A8. 먼저 관악산송신소에서 송출중인 디지털TV방송이 직접 수신되는 지역인지를 확인해야 한다. 현재 실내(외) 안테나를 통해 채널 27번(SBS), 37번(KBS), 41번(MBC)을 수신할 수 있으면 디지털TV방송도 수신이 가능하다. 만일 실내안테나로 위 채널의 수신상태가 좋지 않으면 UHF대역 실외 안테나를 설치하는 것이 좋다. 이미 UHF대역 실외안테나가 관악산 방향으로 설치되어 있다면 이를 사용할 수 있다.


Q9. 아파트, 연립, 다세대 주택 등 공동주택의 관리사무소(또는 공시청시설관리자)에서 디지털TV방송을 전송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A9. 먼저 관악산에서 방송되는 디지털TV방송 채널 14번(MBC), 15번(KBS), 16번(SBS), 17번(KBS2), 18번(EBS)을 수신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수신이 가능하다면 디지털TV 방송을 전송하기 위해 최소 5개 의 추가 채널(KBS1·2, EBS, MBC, SBS)을 확보해야 한다. 신규 공동주택의 경우, 텔레비전공동시청안테나시설등의설치기준에관한규칙(1997.4.1.정보통신부령제36호)에 따라 의무적으로 확보해야 한다. 다음으로 관악산방향의 전파가 잘 잡히는 위치에 UHF대역 실외 안테나를 설치, 디지털방송신호를 수신한다.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UHF대역 실외안테나가 이미 설치되어 있더라도 디지털TV방송을 보기 위해선 별도로 추가 설치해야 한다.

· 남산에서 송출하는 AFKN 34번 채널을 수신하기 위한 경우
· 관악산에서 송출하는 채널(27번, 37번, 41번)이 아닌 다른 지역의 UHF대역 채널을 수 신하는 경우
·기타 공동시청안테나 시설이 낡아 사용이 불가능한 경우 등
또 공동주택 헤드엔드(H/E)에 통과대역필터 (필요시 채널별 디지털 신호처리기)를 채널 수만큼 설치해 디지털TV방송 신호를 재전송하면 됩니다.


Q10. 유선방송사에서 디지털TV 방송을 전송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A10. 먼저 관악산에서 방송되는 디지털TV방송 채널 14번(MBC), 15번(KBS), 16번(SBS), 17번(KBS2), 18번(EBS)을 수신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수신이 가능하다면 디지털TV방송을 전송하기 위해 최소 5개 정도의 추가 채널을(KBS1·2, EBS, MBC, SBS) 관계법령에 따라 의무적으로 확보하여야 한다.

다음으로 관악산방향의 전파가 잘 잡히는 위치에 UHF(Low)대역 수신안테나를 설치해 디지털방송신호를 수신한다.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UHF대역 수신안테나가 이미 설치되어 있더라도 디지털TV방송을 보기 위해선 별도로 추가 설치해야 한다.
·남산에서 송출하는 AFKN 34번 채널을 수신하기 위한 경우
·관악산에서 송출하는 채널(27번, 37번, 41번)이 아닌 다른지역 UHF대역 채널을 수신하는 경우
·기타 수신 공중선이 노후되어 사용이 불가능한 경우 등
이 밖에 헤드엔드(H/E)에 디지털TV 신호처리기를 채널 수만큼 설치하여 디지털TV 방송신호를 재전송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인터넷 신문 등록 사항] 명칭 : ㈜한국정보통신신문사
  • 등록번호 : 서울 아04447
  • 등록일자 : 2017-04-06
  • 제호 : 정보통신신문
  • 대표이사·발행인 : 함정기
  • 편집인 : 이민규
  • 편집국장 : 박남수
  •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308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 정보통신신문사
  • 발행일자 : 2024-04-26
  • 대표전화 : 02-597-8140
  • 팩스 : 02-597-822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민규
  • 사업자등록번호 : 214-86-71864
  • 통신판매업등록번호 : 제 2019-서울용산-0472호
  • 정보통신신문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1-2024 정보통신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koit.co.kr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인터넷신문위원회 abc협회 인증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