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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IT기술 융합 ‘소방안전지도’ 개발
서울시, IT기술 융합 ‘소방안전지도’ 개발
  • 박현일 기자
  • 승인 2014.03.24 17:4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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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물별 현황, 사고 지역 주변 위성사진 등 정보제공…화재 선제적 진압 가능

서울시가 119행정과 첨단 IT기술을 융합한 소방안전지도를 지방자치단체 처음으로 개발, 본격 운영에 돌입했다.

20일 서울시는 소방안전지도를 운영해 재난 발생시 현장 정보를 출동소방대에 신속하게 전파해 재난대응력을 한층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소방안전지도란 각 건물별 현황, 사고 지역 주변 위성사진, 소방차가 진입할 수 있는 도로 폭, 소화용수 위치 등 시설 정보를 총망라함은 물론, 서울종합방재센터와 소방서 상황실에서 현장을 관리·통제까지 할 수 있는 디지털 작전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화재나 사고가 날 경우 각 현장에서는 지휘관이 LTE망을 이용한 전용단말기(태블릿PC)에서 사고와 관련된 모든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서울종합방재센터 및 각 소방서 상황실에서는 행정망 PC를 이용해 현장에서 필요한 정보를 전송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서울시는 작년 2월 인사동 상가 화재 진압 이후 현장의 특수성을 강화하고 소방차 접근로, 풍향 등을 고려한 화재종합대책을 마련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8개동 19개 점포가 소실된 지난 인사동 상가 화재 대책회의에서 △현장에 대한 사전정보 부족 △소방정보의 분산관리 △과거 경험에 의존한 진압작전 등 문제점이 제기된 바 있다.

□ 전수조사로 취약지역 2149개소 발굴 = 시는 소방안전지도 제작을 위해 약 1억300만 원의 예산을 투입, 1년여 간 전수조사를 통해 소방차 통행곤란지역 473개소(통행 장애물 5,108개)와 전통시장·사회복지시설·쪽방 등 화재취약시설 1676개소 등을 찾아냈다.

시는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기존의 화재진압작전도와 대상물 정보카드를 보완해 소방안전지도 시스템에 반영했다.

아울러 현장 출동 소방대가 건물 현황을 미리 파악할 수 있도록 시가 보유한 전체 68만 동의 건축물 대장을 활용했다.

화재가 났을 때 피해 확산을 막기 위해 1262명의 장애인 거주정보, 142개소의 유해화학물업소, 43개소의 국가중요시설 등 정보도 마련했다.

여기에 시에서 구축한 자료 외에도 국토지리원의 도로정보, 기상청의 날씨정보, 포털사이트 다음의 교통정보와 위성사진 등 외부정보도 함께 담았다.

소방안전지도는 지난 1월 1일부터 약 3개월간 시스템 안정화 기간을 거쳤다.

시는 소방안전지도를 이용할 수 있는 전용 단말기(태블릿PC) 30대를 23개 소방서 지휘차에 비치했다.

오는 4월 중으로는 각 소방서 구조대에도 단말기 24대를 확대 비치해 효과분석 후 점진적으로 전체 소방차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주요기능은 △출동 전(지령) △출동 중 △현장대응 단계별로 차별화된다.

□ 출동 전사전파악 대응 = 우선, 출동 전 단계에서는 화재신고가 접수되면 관련정보가 전용 단말기에 즉시 전송된다. 기존에는 출동지령서를 출력해서 출동했다.

소방관은 단말기를 통해 △화재 발생지점 △위성사진을 포함한 주변정보 △위치, 용도, 구조 등이 명시된 건물정보 △출동상황정보(재난 유형 및 규모) △출동대별 소방력 현황 등을 미리 파악하고 출동해 불길의 확산이나 건물 붕괴 등 위험에 사전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서울종합방재센터에서는 재난지점 인근에 거주하는 의용소방대원에게 휴대전화 문자를 전송해 현장에 미리 도착하면 주민대피를 돕고 소화기 등 소방시설이 있는 경우 초기 진화 및 확산 방지를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는 시내에 조직된 4440명의 의용소방대 문자통보 프로그램을 지난 11월 구축한 바 있다.

□ 최단 경로 표시로 도착시간 단축 = 출동 중에는 최단경로와 도로정체상황을 알려주고, 출동차량의 이동 경로를 5초 간격으로 표시해준다. 이를 통해 출동시간이 단축되고 출동대별 도착순서에 따른 체계적 임무 배정이 가능해진다.

이밖에도 국토지리원 및 소방공무원이 전수조사한 도로정보를 바탕으로 발굴한 소방차 불통지역(473개소), 통행장애물(5108개소) 등도 지도에 표시돼 현장 도착시간이 앞당겨진다.

즉, 기존에는 무전정보에만 의존했다면 앞으로는 필요한 정보를 이동 중에 화면으로 실시간 체크할 수 있게 된다.

□ 소방용수 정보로 선제적 진압 및 확산 차단 = 촌각을 다투는 현장대응 단계에서는 사전에 파악된 건물정보, 화재진압작전도 등으로 선제적 진압작전이 가능해진다.

68만 개소 건축물의 건물정보 및 특정소방대상물(12만개소)·다중이용업소(4만5556개소)·화재취약지역(1676개소)·국가주요시설(43개소)·문화재(145개)에 대한 화재진압작전도, 소화용수 위치, 장애인 거주여부, 유해화학물질 저장소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우선, 지도에 건물 주변의 실제 모습을 파악할 수 있는 위성사진이 제공되기 때문에 어디로 진입해서 어디에 차를 세울지를 도착 전에 정할 수 있다.

또, 소화용수 총 5만8984개소의 위치가 표시돼 있어서 신속한 급수를 통한 효율적인 진압작전을 펼칠 수 있다.

특히, 화재가 쉽게 번질 수 있거나 폭발 등 2차 사고가 우려되는 목조 밀집지역이나 유해화학물질 사고 시엔 풍향·풍속 정보를 제공해 피해 확산로를 미연에 차단한다.

유해화학물질 취급업소 142개소에 대한 정보도 망라해 유해화학물질사고 대응력도 한층 높였다.

홀로 거주하는 중증장애인 1262명에 대한 장애정도 및 보호자 정보와 장애인 시설 128개소에 대한 자료를 구축해 화재 시 탈출이 어려운 장애인에 대한 구호조치도 강화했다.

□ 계속적인 업데이트 반영 = 한편, 서울시는 소방안전지도의 구축·운영·정보관리·보안대책 등에 대한 내용을 담은 조례를 제정, 6월경 공포하는 한편, 소방시설·건물·도로 등의 변동사항에 대해 수시로 자료를 업데이트하고 지도에 반영해 변화하는 재난환경에 적극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대학 실험실 등 추가 취약시설을 지속 발굴, 자료를 보강하는 한편, 3차원 지도 및 실내공간정보 등과도 연계해 현장 지휘능력을 향상시킬 예정이다.

또, 현장에 투입된 소방공무원에 대한 위치추적시스템을 구축해 소방공무원 안전관리도 소홀히 하지 않겠다고 시는 밝혔다.

권순경 서울시 소방재난본부장은 “지난 1년여간 소방서, 서울종합방재센터 등에서 제각각 관리하던 재난현장 정보를 하나로 모으고 화재취약시설 등을 전수조사해 현장 대응력을 한층 강화한 소방안전지도를 개발하게 됐다”며 “IT기술과 119행정이 결합한 소방안전지도 운영을 통해 출동시간을 단축하고 선제적 대응작전을 펼쳐 재난으로부터 시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소방관들의 안전도 지켜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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